안녕하세요 금수랑 유저 분들^^
가늘지만 길게 금수랑을 즐기는 맑은온달입니다.


컴퓨터에 앉을 기회가 나지를 않아 항상 생각만 해오던 것을
어찌 새벽에라도 PC 방을 찾아 영상을 찍고 실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꼬이고 예기치못해 미숙한 영상이지만 처음 금수랑을 접하시는 분, 그리고 기존의 금수랑을 즐기시던 분들께,
약간이나마 흥미거리가 되고 도움이 되는 글이 되길 기대합니다. ㅎㅎ



글의 내용은 제목처럼 소검 - 흑랑 합동기 실험입니다.


금수랑은 흑랑과 함께 싸우는 컨셉의 캐릭터입니다.


금수랑이 전투 기술을 사용하였을 때, 흑랑은 과연 어떤 모션을 취할까?
라는 점이 궁금하여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글이 두서없이 난잡할 수 있습니다 ㅠ
pc방 시간이 얼마 안남았으니 의식의 흐름대로...!




<실험>






소검 - 흑랑 합동기 실험 1 - 주먹, 무행동, 이동 





우선 흑랑은 '소검이 장착된 상태'를 '소환 조건'으로 가지고 있었습니다.
과연 소검을 탈착한 상태에선 어떤 행동을 할지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흑랑의 ai가 금수랑의 상태에 어떤 영향을 받는지


어그로를 끌고 전투 태세를 취하는 것이 금수랑이 무기를 켜고 끄는 것에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이는 곧, 흑랑의 모션이 금수랑의 기술 사용과 관계성이 있는지 볼 수 있는 척도가 될 것 입니다.


실험 결과 금수랑의 무기 탈착과, 흑랑의 공격 실행 여부는 관계가 없었습니다.


주먹을 쓰던 소검을 탈,부착 하던 상관없이 흑랑은 자기 눈앞의 허수아비를 공격하였습니다.


때문에 이후부터는 흑랑이 쫒아오는 범위, 금수랑을 쫒아오게 되는 조건, 행동패턴 들을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두기로 하였습니다.




소검 - 흑랑 합동기 실험 2 - 낙엽배기 






우선 금수랑의 기본 소검 공격에서 흑랑이 취하는 공격 모션 패턴들을 알아보고, 다른 기술들과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관찰결과 크게 흑랑은 (이름은 편의상 구분하기 편하게 보이는 특징으로 지정하겠습니다 ㅜ)


할퀴기





으르렁 거리며 전방위 타격-빨간불





크와앙 파란 불꽃 전기 지지직 전방 타격






두두두 달리기한 후, 펑하며 금수랑 옆으로 재소환





크게 나누어 이정도 패턴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중 할퀴기들의 비중이 가장 크고, 나머지 모션들은 렌덤하게 나타나는 모습들이었습니다.




흑랑이 주인 금수랑의 곁으로 돌아오는 것은


붉은 불, 파란 불 의 경우 - 기술 사용 후 주인이 멀리있으면 걸어서 돌아옵니다.
달리기 의 경우 - 무조건 달리기가 끝나면 주인의 앞에서 펑 하고 소환됩니다. 
할퀴기의 경우 - 흑랑이 자기가 달려들어서 뜯고있는 것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소검 - 흑랑 합동기 실험 3 - 하늘차기(잡기), 나무오르기, 뻗어차기, 연속차기 





낙엽배기와 별 다른 변화가 없었습니다.




소검 - 흑랑 합동기 실험 4 - 붕벽, 즈려밟기, 공포의 고동 





역시 별 다를 것 없이 흑랑은 알아서 재기발랄하게 허수아비를 가지고 놉니다.




소검 - 흑랑 합동기 실험 5 - 채찍, 땅의 벼락, 발톱 올려치기, 숨통 태우기 





마찬가지로 변화 없었습니다.




소검 - 흑랑 합동기 실험 6 - 회피공격, 신수걸음, 회피이동, 흐름도약 





이 실험은 흑랑이 금수랑의 이동과 범위에서 멀어지는 것에 어느정도의 반응을 보이는가를 알아보고자 한것이었지만
딱히 주목할 만한 변화는 없었습니다.




소검 - 흑랑 합동기 실험 7 - 섬광 






변화 없었습니다...




소검 - 흑랑 합동기 실험 8 - 할퀴기 


흑랑이라는 이름이 붙어있는 기술들은 내심 기대했지만






변화없었습니다.


슬슬 지치고 아쉬워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소검 - 흑랑 합동기 실험 9 - 기본 흑랑 조정 명령키, 밀려오는 파도, 공간벼락, 공중 벼락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흑랑 조정 기술들이 어떤 상황에서 먹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우선 기다려앉아는, 흑랑이 공격을 실행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전혀 먹히지 않습니다.
공격중지를 원하시면 따라와기본 조정키 중에서는 유일한 방법인듯합니다.


공격해의 경우는 공격 지정이 까다로워서 그렇지
가리키는 대상을 1순위로 지정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공간벼락은  Q를 지속적으로 꾸욱 눌러주며 시전 직후 이동하지 않는다면, 흑랑이 바로 금수랑에게로 소환되어 합동기를 펼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공중벼락의 경우에는 합동기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밀려오는 파도의 경우는 파란불꽃 파지직의 합동기가 보여졌습니다.




소검 - 흑랑 합동기 실험 10 - 흑랑 흡수, 흑랑 탑승 






(개인적으로 정말 금수랑 소검의 모션은 다채롭고 이뻐요...금수랑을 선택한 이유이기도 하죠! ㅎㅎ 뉴비이고 초보이지만 그래도 금수랑을 아끼고 금수랑이 잘되었으면 하는 마음은 한가득이랍니다!)

4분 50초 부터가 흑랑 탑승입니다. 흑랑 탑승에서의 모션이 어떻게 다른가를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앞의 부분은 흑랑흡수의 시간대를 알아보고자 한것이었습니다.
심심하고 영 PC 방이 적응이 안되서... 무시하셔도 됩니다. 아니 무시해주세요 ㅠ.
제대로 찍은걸 날려먹었는데 다시 찍을 엄두가 안나네요,,,


소검 - 흑랑 합동기 실험 11 - 사자후 





마지막 사자후입니다.


빨간불 쿠아앙 합동기를 시전합니다. 사실 사자후 효과를 생각해보면 의미가 있는건지,,,차라리 마상을 제외하면 흑랑 전용기술로서, 지금처럼 고정되어 금수랑이 공격을 맞아가며 시전하는 것이 아니라 금수랑은 다른 공격 모션을 취하고 흑랑을 중심으로 흑랑의 현재위치 주변에서만 사자후가 시전된다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공격해로 지정하고 사자후하면 중거리 원격 폭탄?




<금수랑의 소검-흑랑 합동기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실험해본 결과>




1. 밀려오는 파도, 공간 벼락, 사자후 를 제외하고 따로 각 기술들에 구현된 합동기는 존재하지 않으며


2. 흑랑의 행동  AI는 단순하게,
전투중의 흑랑은 금수랑의 기술 사용 행동과는 별개로 몹을 인식하고 나름의 패턴으로 공격합니다.


3. 흑랑 공격 및 복귀 패턴은 
할퀴기 > 으르렁 빨간불 or 쿠아앙 파란불 > _두두두 달리기 후, 금수랑에게 복귀 _또는 _금수랑이 일정 거리로 멀어지면 따라가기_


의 패턴으로 보여집니다.




즉, 전투중의 금수랑이 기대 할 수 있는 가능성은 달리기 모션 후 흑랑이 복귀, 또는 거리가 매우 멀어져 흑랑이 복귀


이 두가지 패턴 뿐이므로 


이번 실험을 통해 흑랑이 말을 안듣는 것 처럼 느껴지는 이유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축키에 '따라와'를 지정해 놓으시기를 추천합니다.(단, 손짓하는 동안 무방비 상태가 됩니다.)





<이번 실험을 통해 든 생각>


1. 그래도 흑랑의 행동 패턴을 통해 흑랑을 좀 더 이해....하게...ㅜ


2. 각성 이후 봉 기술은 어떠한지 실험이 된다면 더욱 흑랑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 사실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하지만 이번 실험에서


금수랑에서 지적되는 많은 문제들은 사실, 흑랑 합동기의 개발만 제대로 이루어져도 개선 가능하지 않나? 개인적으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흑랑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이유는 흑랑이 개별 행동을 하여 금수랑에게 협력하지 않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되었습니다.
전투의 방향이 운에 의해 결정되고
흑랑이 어떤 기술을 넣는지 금수랑이 맞춰가야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지니까, 유저들이 아예 흑랑의 능력을 배제하고 전투를 계획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 추측되었습니다.


만약, 으르렁 빨간 불, 쿠아앙 파란불, 두두두 달리기를 
유저가 원할 때, 특정 기술 사용에 따라오는 흑랑의 행동으로 기대하는 것이 가능해진다면?



금수랑의 단점으로 지적받는 중장거리 견제기도 합동기로서 흑랑의 기술로 존재하게 된다면 실현이 불가능한 것도 아닐 것입니다.
상상해보세요 예를들어서 땅의 벼락을 사용하면, 흑랑이 하늘로 솓구쳤다가 금수랑 전방 멀리서 벼락처럼 꿍 하고 떨어지는 거죠.  숨통 가르기를 사용하면 금수랑이 기존에 있던 자리에 흑랑이 소환되어 적을 밀쳐내어 몰아온다거나...
흑랑을 전장에서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여 상대를 교란시키고, 다시 불러들이는 것이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즉, 기술을 이용하는 것에 더욱 전략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상상해보세요! 실현된다면 얼마나 멋질까요? ㅎㅎ 







금수랑은 흑랑을 다루고 흑랑과 함께 전투할 수 밖에 없는 캐릭터입니다.


만약 개편이 이루어진다면, 흑랑과 금수랑의 기술 연계 - 합동기가 짜여져야 하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생각해오던 실험을 실시하고 의문을 풀게 되어 맘이 뿌듯하네요.


다음에는 흑랑 탑승에 관한 실험들을 해볼까 생각중입니다.


게임을 즐기시는 유저분들 오늘도 좋은 하루되시고 즐겜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