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서버에서 플레이중인 hjkhj입니다

 

현재는 아그니로 게임 플레이 중입니다.

 

제가 공략을 쓸 영웅은 라인푸쉬도 용이하고, 빈 라인 경험치도 먹고, 시야 확보도 용이하고

 

궁을 통한 광역 어그로를 시전 및 보이지 않는 2:1 싸움을 만들어 상대를 피꺼솟 하게 만드는

 

  아바투르, 즉 아빠투르 공략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아빠만큼 꿀챔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팀이 밀리고 있을때에도 꾸준한 경험치 수급으로 역전하는 판도 여러번 해봤습니다.

 

그만큼 역전의 변수를 만들기 좋은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아바투르를 플레이함에 있어서 필요한 능력은 빠른 맵리딩 능력과 상황판단 능력, 그리고 약간의 센스와

 

그리고 여러 영웅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적어도 스킬이 무엇인지는 알고 있어야 궁을 통한 활용 가능)

 

아바투르를 플레이하면서 해야될 것들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빈 라인 경험치 먹기

 

2. 밀리고 있는 라인 푸쉬하기 (1번과 병행)

 

3. 전투중인 아군 지원

 

4. 독성둥지를 통한 적 챔피언 위치 확보

 

5. 중요 오브젝트 싸움때 궁을 통한 어그로 관리 및 화력 지원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어떻게 이 많은것들을 다 해?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처음에는 좀 벅차긴한데 한 두판 플레이 해보시면 '아 이렇게 운영을 하면 되겠구나' 감이 잡히실 겁니다.

 

 

-스킬 설명

 

   공생체(Q) - <아군을 돕고, 새 능력을 얻습니다> 사거리에 제한이 없는 스킬입니다. 아군이나 돌격병, 건물

 

등에 사용을 할수 있으며 사용할경우 생성되는 스킬은 찌르기(Q), 가시난사(W), 갑피(E)가 있습니다. 찌르기는

 

일직선상으로 투사체를 날려 공격을하고, 가시난사는 광역 으로 가시를 난사하는 스킬입니다.

 

갑피는 공생체 스킬을 쓴 대상에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Q) 찌르기 - 지정한 방향으로 원거리 공격. 처음 적중된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W) 가시 난사 - 인접한 적에게 광역 피해를 줍니다.


E) 갑피 - 8초간 일정량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독성 둥지(W) - <지뢰를 생성합니다> 사거리에 제한이 있으며 대상 위치에 사용시 일정시간후 지뢰가 생성

 

 됩니다. 이 스킬을 수풀에 써 놓으면 적 은신영웅의 로밍을 확인할 수도 있고, 자가라 점막 가운데에 사용시 레벨이 조금

 

 높아지면 점막을 없애는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시충 변종(패시브) - <식충을 생성해 가장 가까운 공격로를 공격하게 만듭니다>

 

 

 

-특성공략

 

1레벨

 

1레벨 특성은 크게 2가지로 갈립니다. 저는 크게 맵의 크기 유무로 결정합니다.

 

비교적 큰맵인 저주맵과 식물맵에서는   을 찍어 점점 굴리는 라인 푸쉬에 힘을 쏟습니다.

 

반대로 비교적 작은 맵인 골렘맵과 항만맵, 용의 둥지 에서는   를 통해 한방 라인푸쉬와 지뢰를 이용한 견제에

 

힘을 쏟는 편입니다. 특히 광산맵에서      는 필수로 찍는데 광산 입구에 설치해두면 딸피인 상태로 광산밖으로   

 

도망치는 적들을 소소하게 킬내는 재미도 있습니다. 

 

 

4레벨

 

4레벨 특성은 저는   을 찍습니다. 사거리 증가로 인한 엄청난 라인푸쉬력 상승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아바투르는 딜러가 아닌 운영형 영웅입니다. 전체적인 라인 운영을 통해 이득을 가져오는 영웅이므로

 

저는 이 특성을 찍습니다만. 상대편에 아바투르 암살이 가능한 챔피언(ex 제라툴, 노바, 티란데) 이 있다면

 

 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만 비추천 드립니다. 10레벨 이상일 경우, 반응 속도만 빠르다면 암살이 들어왔을때

 

아군 챔피언에 궁을 빠르게 써서 생존이 가능합니다.(노바인 경우는 불가능 부들부들...)

 

 

 

7레벨

 

7레벨 특성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팀 내에 힐러가 있다면 이 특성을 찍고 없다면    이 특성을 찍어 소소한.. 힐을 하는 편입니다.

 

광산맵일 경우 우리팀이 좀 불리한 상황이라 골렘을 막는데 힘을 쏟아야 된다면    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10레벨

선택지가 없습니다. 아바투르의 존재이유 희대의 사기스킬   을 찍어주기로 합시다.

 

활용하는 방법은 주로 중요 오브젝트 싸움전 아군을 미리 복제해 한타 상황에서 궁을 사용할수 있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영웅을 복사하는지는 팀 조합의 컨셉에 따라 유동적으로 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타이커스 복사를 가장 좋아합니다. (극혐의 2오딘을 보실수 있습니다.)

 

컨셉에 따라 6 팬더, 2 아즈모단 무한 백도어, 2 나지보 극한의 광역딜 등등..소위 말하는 극혐들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13레벨

13레벨 특성도 상황에 따라서 갑니다.  대부분 무난한 상황에서는   을 통해 아군 지원이나, 푸쉬에 힘을 쏟는 편입니다.  은 적팀에 하드 푸셔가 있어서 라인이 조금만 신경을 안쓸경우 확 밀려버려서 라인관리가 힘들때 가주는 편입니다. 

 

 

16레벨

 저는 개인적으로 16레벨 특성을 가장 고민하는데요, 팀내 cc가 부족할경우  을가주는 편이고  탱이 뚜벅이일 때는 이 특성을 찍어서 좀더 효과적인 이니시와 딜러의 생존을 둘다 가져오는

편입니다. 하지만 무난한 상황에서는  이 특성을 찍어서 운영에 힘을 쏟아줍니다. 

 

밀리는 라인에 땅굴파기를 써서 이동한후   와 지뢰설치면 라인을 푸쉬하는 라인으로 바꿀수 있습니다.

 

또한 적들의 위치가 파악되고, 한타가 일어나지 않는 상태에서     를 이용, 작은 골램 캠프에 시야를 밝힌후

 

땅굴망으로 이동해서  을 사용후   를 통한 캠프 점령도 가능합니다. (이런 센스 있는 운영이 적지 않은 스노

 

우 볼링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20레벨

역시 선택지가 없습니다.  를 찍습니다. 20레벨 특성까지 찍을 경우, 복제한 영웅이 제한시간 내에

 

죽지 않는이상 복제후 어그로관리후 -> 15초동안 라인관리 -> 복제 이 운영을 계속 할수 있습니다.

 

 

 

-전체적 운영

 

초반은 임이 시작된후 초반 한타가 일어날 곳으로 예상되는 지점에    를 사용해 미리 시야를

 

확보해 준후,  한타 발생시 이용하여 탱에 보호막 부여 및 딜링을 합니다. 한타가 없을시 무난히 빈 라인에서

 

 를 통하여 라인 푸쉬 및 경험치를 수급합니다. 경험치를 수급하실때는 공생체 = 아바투르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공생체로 적 돌격병을 죽일시 경험치 획득이 가능합니다. 또한 아군 포탑에 공생체를 쓸경우

 

범위내에서 아군 포탑이 죽인 돌격병의 경험치도 획득 가능합니다. 유리한 상황일 경우, 한 라인 수풀에

 

아바투르 본체를 놓고, 다른라인에 공생체를 이용해서 돌격병을 처치할경우 본체+공생체 경험치 모두 획득

 

가능합니다. 아바투르가 생성한 식충의 경우, 식충에 공생체가 붙어있다면 경험치를 획득하겠지만, 식충 자체로는

 

경험치 획득이 불가능 합니다.

 

중후반도 똑같습니다.  를 통한 라인 푸쉬 및 경험치 수급 + 백도어 ,를 통한 시야확보   을 이용한

 

한타참여.. 중간 중간   를 이용한 작은 골렘 캠프 솔로잉 등을 이용하여 아군의 이득을 조금씩 조금씩 챙겨

 

주시면 되겠습니다. 한타시에는  를 통하여 충분한 광역 어그로를 시전함으로써 적의 CC를 최대 2개 이상 빼낼려고

 

노력하면서 딜을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참쉽죠? 

 

 

-맵별 운영

 

블랙하트 항만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를 이용해서 시야 확보를 하면 좋은 곳입니다. 하단 라인의 길이가 가장 짧고,

 

가장 중요한 오브젝트인 선장을 편하게 관리하기 위해 하단 라인에 위치해서 라인을 푸시하면서 오브젝트 위주의

 

시야를 밝혀주면서 운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우두머리 타이밍이 가까워지면 하단 라인의 상태를 좋게 만든후

 

상단 라인으로 굴파기로 이동하셔서 우두머리, 감시탑 위주로 시야 확보에 힘써주시면 됩니다.

 

 

 

죽음의 광산

 

 

광산맵은 광산입구, 그리고 중요 오브젝트인 기사단과 감시탑 위주로 시야 확보를 해주시면 됩니다.

 

라인은 적 골렘이 오는 방향쪽에 자리 잡으시면 좋습니다. 골렘이 나오기전 라인을 좋게 만들고 골렘 생성전에

 

광산 타이밍때 아군을 적절히 지원해 주시면서 골렘이 오는 라인쪽에 지뢰를 최대한 많이 심어두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16레벨 이후   를 이용해서 아군 작은 골렘을 솔로잉 할수도 있습니다.

 

광산 해골 생성 이후에, 광산입구에 지뢰를 박아두시면 딸피로 도망치는 적들을 마무리 할수도 있습니다.

 

 

 

저주받은 골짜기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맵입니다. 맵이 커서 운영하기에도 편하고 저주가 내렸을때 공생체를 이용해서

 

모든 라인의 경험치를 싹슬이 할수도 있고 백도어 하기에도 용이합니다. 공물이 생성되었을때 공물 생성 근처에

 

지뢰를 심어주시고, 공물 생성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셔서 반대라인을 하드 푸시하시는 운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주가 내렸을경우에는 모든 라인의 돌격병을 처치해서 경험치를 싹쓸이 하는게 중요합니다.

 

 

용의 둥지

 

 

용의 둥지에서는 아래쪽에 골렘 캠프가 하나 더 있기때문에 하단 라인에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하단라인에서

 

조금만 위로 이동하면 용기사쪽에도 지뢰를 심을 수 있으니 유동적으로 시야확보에 힘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성소쪽과 석상 근처에 지뢰를 모두 심어두시고 팀이 교전중일때 몰래 성소 점령이나 용기사 점령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공포의 정원

 

 

공포의 정원 운영은 용기사랑 약간 비슷합니다. 개인적으로 중앙 라인에 갔을시 전반적인 오브젝트 시야확보가

 

용이하며, 마찬가지로 16렙때 골렘캠프 솔로잉도 가능하구요. 최대한 상대방이 밤에 거대식물을 먹는지 확인을

 

지뢰로 확인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마치며...

 

 

아바투르는 정말 어려운 챔프가 아닙니다. 꿀챔이죠

 

제 공략은 전반적인 기초 운영과 특성에 대해 써 놓은 공략입니다. 세세한 운영이나 노하우는 앞에 써드린

 

꼭 해야 하는 5가지를 계속 염두하시면서 플레이 하시다보면 여러 노하우도 생기고 '이런 부분이 부족한것 같다' 라고 느

 

껴지시는 부분을 좀더 신경써 주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있는 RObby님의 투르 공략영상도 한번 봐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아바투르에 대한 전반적은 운영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공략입니다.

 

이상 공략을 마치겠습니다. 부족한 공략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아빠로 꿀빠세요

 

최근에 플레이한 공포의 정원 플레이를 올립니다. 부족한 실력이지만 초보분들께서는

 

전반적인 운영 한번 보셨으면 하는 바램에서..

 

 

 

보너스 영상... 아바투르로 아바투르는 이렇게 잡으시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