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내 모든 영웅을 통틀어 최고의 공성능력을 지닌 아즈모단, 공성능력 뿐만 아니라 각종 오브젝트 관리 능력도 출중해서 각종 암걸리는 솔로큐에서도 최대한 자신의 운영능력으로 멱살캐리 가능한 챔중 하나라고 생각되는데요

 

새벽이라 큐도 안잡히고 해서 제가 그동안 플레이한 아즈모단에 대해 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대부분 솔큐 내지 2인큐로 돌렸으며, 승률은 괜찮은 편이네요

 

 

 

먼저 아즈모단의 스킬설명을 드리면

 

  지옥의 장군 - 노코스트+사거리 무제한으로 우리 라인 돌격병/용병의 공격력 및 체력 증가 15%로 인해 멀리서도 라인관리를 수월하게 해줍니다. 장군의 막타로 인해 빈라인의 경험치도 깨알 수급 가능한 S급패시브라고생각합니다

 

  파멸의 구슬 (Q) - 라인정리, 오브젝트 방해(공물 금화반납), 공성 및 어디 두어도 빠지지 않는 다재다능한 스킬이나, 엠소모가 좀 큰게 단점, 사거리가 몹시 김

 

  악마 전사 소환 (W) - 쫄 소환으로 임시몸빵 + 라인푸쉬 + 딜링 다 무난한 스킬 엠소모도 적당

 

  모두 다 불타리라 (E) -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단일대상 DPS가 몹시 높은 스킬, 13레벨 이전에는 무빙하면 캔슬되므로 주의, 단점은 역시나 마나소모가 꽤 큼

 

  악마의 침공 (R) - 떨어질때 데미지+ 쫄 소환시간 무제한으로, 쫄은 어떤 공격이든 4대 맞으면 소멸합니다. 건물테러/오브젝트 관리/용병사냥/한타 등 역시 다재다능한 스킬

 

-제이나 패치 이후 잠수함 너프로 소환물은 60초 이후에 자동소멸합니다-

 

 

우물은 잊으십쇼 쓸데가 업습니다.

 

 

 

제가 사용한 특성 트리입니다.

 

1레벨 -  

  치유의 수호물 : 용기사 맵을 제외하고 다른 모든 맵에서 사용합니다. 회복기가 없는 아즈모단에게 회복기를 하나 주고, 체력이 높은 아즈모단이기에 효율이 좋고, 돌격병 및 기사단이나 공성거인 역시 수호물로 회복이 가능하므로, 타워공성시 우리 아군부대 전체 체력 회복을 할수 있게 해줍니다. 단점인 한대 치면 부숴진다는 단점은 아즈모단의 덩치가 크기 때문에, 치유수호물을 뽑고 몸땡이로 가리면 못칩니다. 아니면 관문 뒤나 부쉬 안 등 적군의 시야가 닿지않는곳에 박아줍니다.

 

  매수 : 용기사 맵 전용으로 사용합니다. 7레벨 특성인 용병의 왕과 같이 사용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용기사맵 전용 택틱에 자세히 설명합니다.

 

 

4레벨 -

  돌격병 강화 (고유 능력) : 다른 지원가나 전문가 영웅에 있는 승급과 같은 효과를 지닙니다. 하지만 쿨이 30초에, 사거리가 무제한에, 걸어준 대상 옆에 장군이 나오므로 30초간 추가로 15%의 공격력과 체력 효과를 지닐수 있습니다. 이 스킬로 인해 아바투르의 식충처럼 빈라인 경험치를 챙기면서, 동시에 여러라인을 푸쉬 가능하게 만들어 줌으로 운영력을 상승시켜줍니다.

 

- 수정 -

승급으로 인한 별도의 경험치 추가효과는 없는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시간에 따른 경험치 자동 증가량을 승급으로 인해 경험치가 들어온다고 착각한것 같습니다. 장군의 막타로 인한 경험치는 수급 가능합니다.

 

제이나 패치 이후 승급 및 돌격병강화가 무제한 지속에서 15초 지속으로 바뀌게 되어,

돌격병 강화보다는 다른 특성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4레벨 - 약자를 태우리라 (E)

  4레벨 - 폭식 (E)

둘중에 공성이나 용병사냥에 비중을 더 주고 싶다면(혹은 광산맵에서 골렘 방어 전담) 약자, 보다 안정적인 라인전과 한타생존력을 더 높이고자 할때는 폭식을 씁니다. 폭식을 쓸경우는 16레벨에 악마의 일격을 쓰고, 약자를 쓸경우는 16레벨에 피피를 주는 편입니다.

 

 

7레벨 -

  응급치료 - 마찬가지로 용기사 맵 제외한 다른 맵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합니다. 치토 응치 피피의 3단힐로 엄청난 자생력과 1:2도 가능하게 해줍니다.

 

  용병의 왕 - 매수와 같이 용기사맵에서 사용하며, 아래 용기사맵 편에서 자세히 설명

 

 

10레벨 -

  악마의 침공 : 설명 생략

 

 

13레벨 -

  죄악의 행진:필수불가결한 특성, 이특성없이는 오브젝트관리, 테러, 한타 모두 똥이됨

 

 

16레벨 -

  악마의 일격 (고유 능력): 용기사맵 제외 나머지 맵에서 수호물 응치를 찍고, 우리편에 힐러가 한명정도 있을시 사용 패시브로인한 라인푸쉬력이 대폭 상승함, 장군이 막타를 더 잘먹기때문에 빈라인 경험치 수급량도 늘어남(중요)

 

  피에는 피: 위의 상황 제외한 상황 및 상대편에 암살자 다수 포진시 좀더 생존력을 높이고자 할때 사용

 

 

20레벨 -

  폭풍의 재림: 갓재림, 재림과 궁이 있다면 적의 요새나 성채를 향해 달려봅시다.

 

 

 

본격 아즈모단 운용법

 

1~4레벨이전

시작부터 탑이나 봇을 정해서 푸쉬를 주구장창 하는데, 상대 조합을 보고 갱킹이 강력하다 싶으면 너무 푸쉬하지 말고 피관리를 철저히해줍니다. 4레벨 이전에는 되도록 집을 한번도 가지 않아야 좋습니다. 평타는 꾸준히 쳐주셔야됩니다.

Q는 마나가 만땅일경우, Q로 최소 돌격병을 6마리 이상 맞출수 있을 경우, 혹은 돌격병과 1차관문및 타워까지 같이 때릴수 있는 경우 아니면 아끼고, W와 패시브와 평타로 꾸준히 밀어줍니다.

E는 보고 근접캐릭이 패기있게 들어왔을시 치유수호물꼽고 E지져주면 어이쿠 ㅈㅅ 하면서 도망갑니다.

 

4~10 이전

4레벨부터는 승급을 내가 있는 라인에 쓰면서 슬슬 1차관문과 포탑의 피를 적극적으로 빼줍니다. 포탑도 경험치를 주게 되므로, 빠르게 소환물로 탄알을 소모하고 타워를 한두개 빠르게 깨면 레벨에서 우위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갱킹 오더라도 치유수호물과 응급치료의 힐량을 믿고 E로 패기있게 맞딜하면 물몸 두명정도는 돌격병+악마빨로 1:2도 가끔 땁니다 피상황따라서

10레벨이 가까웠을 경우 까마귀맵이나 항만맵의 경우 9레벨 중반쯔음 해서 귀환을 타고 무덤골렘 솔플하러 달립니다.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골렘에 도착하는 순간 10이 찍히는 겁니다 

 

10레벨

10레벨 첫궁은 골렘이 있는 맵의 경우는 골렘 솔플에 활용합니다. 골렘에 궁을 갈기고 땅찍기 안맞는 사거리에서 자리잡고  E를 써주면 20초도안걸려서 골렘이 녹습니다. 그러면 그 골렘을 끼고 탑이나 봇라인을 푸쉬해서 첫요새를 날리는것을 목표로 합시다. 골렘이 없는 맵은 요새를 날리거나, 상황보고 적 기사단을 궁을 써서 빼먹거나, 공포맵의 경우에도 궁쓰고 E로 한쪽공포 솔로잉이 몹시 빠르게 되므로 첫궁을 되도록 궁 차자마자 활용할수 있도록 미리 그림을 그려놓는것이 중요합니다.

 

13이후

이제 E를 무빙하면서 사용가능해지므로, 테러도 좋지만 필요할때는 합류해서 한타를 같이 해줍니다. 적당히 어그로를 끌어주면서 치유수호물+응치(16 이상이라면 피피까지) 로 회복하면서 지져대는 E의 화력은 그 좀비같은 아서스도 1:1로 잡아낼수 있게 해줍니다.

 

13레벨의 죄악의 행진은 필수 오브 필수이기 때문에, 영웅 레벨 4벨 이전에는 대전모드에서 크게 힘을 못씁니다. 가끔 특성잠김 버그 걸릴떄마다 빡쳐 죽습니다. 정말 쓰레깁니다.

 

20이후

재림과 궁이 있다면 거침없이 적 탑이나 봇성채, 내지는 핵을 날리러 달려가봅시다.

 

 

게임의 전체적인 판을 그리자면,

첫 요새를 밀기 전이나 레벨 13이전까지는 아즈모단은 한타에 합류하는것보다는, 한쪽라인을 무식하게 푸쉬해서, 그걸 막으러 최소 1명 이상의 인원을 붙들어놓는것이 핵심입니다. 푸쉬력이 안좋은 영우 하나로는 못막는게 아즈모단의 푸쉬력이고, 2명이 빠진다하더라도 응치 수호물 폭식으로 체력관리를 해가며 1:2로도 라인을 계속 밀어댈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다른 팀원들은 4:4 혹은 4:3의 상황으로 오브젝트 및 소규모 교전을 유도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런식으로 운영해 나가다가 혼자 테러를 하거나, 아니면 한타 승리후 다같이 가서 일단 탑이나 봇 성채를 날리면 거의 게임의 80%는 이겼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쪽 성채가 밀리면 나오는 투석기에 하나씩 승급 걸어놓고, 다른라인푸쉬 혹은 용병캠프 사냥, 오브젝트 대치만 하더라도 최소 승급투석기막으러 1명 이상 빠져야되고, 그사이에 오브젝트 이득을 취하거나 한타를 열어버리면 됩니다. 사거리 무제한 승급 패시브의 사기성을 여과없이 보여주게 되죠.

(승급너프 ㅠㅠ)

 

 

그리고 궁 활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궁은 그냥 쿨마다 써주는것이 좋습니다. 소환물이 지속시간을 가지는것이 아니라 4회 맞으면 죽는 방식이기때문에, 테러를 하던, 용병캠프 사냥을 하던, 엄청나게 밀려있는 라인 정리용으로 쓰던 일단 뽑아놓으면 가까운 라인으로 가서 라인푸쉬에 도움이 되기때문에, 궁쿨차있으면 안쓰고 시간버리는 것보단 어디든지 일단 써서 궁을 돌리는것이 좋습니다. 잠수함 너프로 인해 60초 제한이 있지만, 광산을 제외하고는 크게 와닿는 너프는 아니네요 광산 내부 무한쫄소환 꼼수가 막혀서 좀 아쉽긴 합니다.

 

 

 

맵별 운용법

 

1. 공포의 정원

 

봇이나 탑 주구장창 팝니다 한라인만 조지면 됩니다. 그래도 첫밤에는 꽃 같이 잘 먹어서 상대편이 첫밤에 공포 뽑지 못하게 해야됩니다. 10 이후에 궁이 찼다면 상대방이 모여있지않은 큰 정원공포를 빠르게 솔로잉 해주는것도 좋습니다. 아군에게 미리 언질을 해서 꽃을 먹게 된다면 봇이나 탑 한군데만 집중적으로 파서 성채를 빠르게 날릴수 있도록 오더하면 좋습니다. 한쪽 성채 날라가면 거의 필승입니다. (승급너프로 인해 무한강화투석기의 꿈은 이제 안녕..) 밤이 아닐때 궁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라인푸쉬후 요새나 성채까지 압박을 넣습니다. 용병사냥보다는 라인푸쉬와 요새 성채 공략에 중점을 둡니다.

 

1 치유수호 - 4 약자 or 폭식 - 7 응급치료 - 10 악마의 침공 - 13 죄악의 행진 - 16 피피 or 악마의 행진 - 20 재림

 

 

2. 저주받은 골짜기

이맵 역시 봇이나 탑을 팝니다. 상대가 정찰에 능한 조합이라면 우리편 무덤골렘이 있는라인(왼쪽이라면 봇, 오른쪽이라면 탑), 정찰과 기동성이 약간 딸리는 조합이라면 과감하게 적골렘을 스틸할수 있도록 상대편 무덤골렘이 있는 라인(왼쪽이라면 탑, 오른쪽이라면 봇)

라인전에서 치유의 수호물을 부쉬 안에 깔아서 치유 풀로 받는 방법 익히면 피관리는 어렵지 않을껍니다.

공물은 3번쨰공물이 아니거나, 나와 반대쪽 라인에 나온 공물은 과감하게 버리고 더욱더 푸시합니다. 나와 맞라인 서던 라이너가 라인 버리고 내려가면 요새까지 밀어버리면 되고, 같이 남아있으면 4:4나 4:3 구도가 되기때문에 아군의 실력을 믿읍시다.

레벨 10 찍히기 직전에는 귀환탄후 풀피풀엠으로 10이 찍히자마자 무덤골렘 솔플할수있도록 준비를 합니다. 솔플에 성공한다면 최소 요새까진 날리거나, 상대가 4-5인으로 막으러 오면 잠시 미드로 가서 미드푸쉬하면서 다른라인을 아군 4명이서 밀어버리면됩니다. 아니면 아군 대동해서 우리골렘 챙기면 됩니다.

상대 공물이 2/3 이라면 어느쪽에서 공물이 나오더라도 공물쪽으로 이동해서 미드를 밀면서 공으로 계속 견제하고, 그사이에 비는라인을 패시브로 경험치를 꾸준히 먹어줍니다.

이맵 역시 무덤골렘 OR 저주 타이밍에 다같이 몰려가서 봇이나 탑 성채만 밀어내면 맵이 넓다보니 승급투석기 막는것이 더 힘듭니다. 골짜기가 가장 승률이 잘나오는것 같네요.

 

1 치유수호 - 4 약자 or 폭식 - 7 응급치료 - 10 악마의 침공 - 13 죄악의 행진 - 16 피피 or 악마의 행진 - 20 재림

 

 

3. 죽음의 광산

 

여긴 보통 1/4 로 나뉠텐데, 4쪽에 합류해서 극악의 푸쉬를 보여줍시다. 1쪽에는 버티기 좋은 태사다르나 나지보, 아서스 등이 가는것이 더 낫습니다. 마찬가지로 10 이후 궁이 있다면 광산 타이밍 15초쯤에 미리달려서 진입후 광산 젠과동시에 큰골렘을 혼자 순식간에 먹어치우면 빠른 해골 모으기에 용이하고, 쫄역시 계속 남아 있으므로 남은 잔쫄 정리에 달고 다니던지, 아니면 귀환을 탄후 다음광산타이밍에 더빠르게 큰골렘 솔로잉을 하던지 하시면 됩니다.  (60초라 다음광산전에 소멸, 테러용도로 쓰시기바람 미드 투사캠프먹을때나) 기사단 먹을때도 궁이 있다면 아끼지말고 써서 빠르게 먹고 빠지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우리 골렘 수가 더 높으면 아낌없이 공격을 가서 미친듯이 밀어줍니다.

 

1 치유수호 - 4 약자 or 폭식 - 7 응급치료 - 10 악마의 침공 - 13 죄악의 행진 - 16 피피(맵이 작고 소규모전투가 많아서 피피 추천) - 20 재림

 

 

4. 블랙하트 항만

 

봇을 팝니다. 봇이 타라인과 거리가 젤 멀고, 길이도 젤 짧고 봇 기사단과 양쪽 공성거인을 다 먹게 된다면 봇미는건 진짜 눈깜짝할새에 밉니다.

그리고 봇밀면서 농구공으로 금화넣는거 방해도 가능해서 좋습니다.

다른맵과 비슷하게 하나, 레벨 10직전에는 첫골렘 솔플하러 탑에한번 출장 가줍니다. 아군에게 미리 탑라인 밀어달라고 요구합니다. 돌격병 시야로 아즈모단 탑으로 이동중인게 보이면 눈치채기가 쉬워서, 감시탑은 오히려 안먹는편이 상대편이 방심하기 쉽습니다. 감시탑 시야 위쪽으로 안보이게 가면 됩니다.

이후 궁쿨을 골렘 리젠에 신경써서 맞춰주면됩니다.

봇성채 날리면 90퍼 이겼다고보면됩니다. 봇투석기막는동안 금화모아넣고넣고넣고넣고 하면 끝 금화저지하러오면 강화투석기가 핵다부심

 

1 치유수호 - 4 약자 or 폭식 - 7 응급치료 - 10 악마의 침공 - 13 죄악의 행진 - 16 피피 or 악마의 행진 - 20 재림

 

 

5. 용의 둥지

 

다른 맵과 다르게 특성을 1레벨 매수, 7레벨 용병의 왕을  씁니다. 그 이유는 요새 거의 1/1/3 으로 봇에 힘을 실어주는데 봇 신단을 3명이서 수비하면서, 7렙 찍히자마자 아래쪽 있는 공성 거인 캠프를 빠르게 매수로 차지하고, 우리쪽 공성거인을 같이 먹어 4강화거인으로 순식간에 용기사를 먹지 않고도 요새를 빠르게 밀어낼수 있고, 기사단 역시 봇에서 기사단까지의 동선도 짧고, 기사단을 강화시킬경우 강화기사단+패시브악마를 탑에 지원해준다면 탑 1명으로도 탑 요새 밀기도 굉장히 수월해집니다. 이후 봇 요새를 밀어낸 이후에는 매수로 상대쪽 거인을 빠르게 먹고, 가운데와 우리쪽을 먹고 6거인+패시브악마를 통해 성채까지 공략하는것도 상당히 쉬워지기때문입니다. 봇 요새를 빨리 밀어내면 용싸움에서도 편해지고, 여러모로 게임 진행이 편해지기때문에, 매수와 용병의 왕을 쓰고, 대신 피관리를 잘해서 안죽도록 노력해야합니다. 16레벨에는 피에는 피를 필수로 찍어서 생존을 보강합니다. cc용도로 쓰기보다는 상대방 탱커에게 써서 많은 피를 빨아내는 용도로 쓰시는게 좋습니다.

 

용의 둥지 6시 캠프가 투사(구 기사단)으로 변경되어서, 궁타이밍에 궁을 활용해 빠른 솔로잉을 하는것도 좋습니다.

 

매수와 관련된 팁이라면

패시브로 불러낸 악마가 친 막타는 매수 중첩이 오릅니다 다른라인에 있어도

w로 불러낸 악마가 친 막타 역시 매수중첩이 오릅니다 아즈모단이 시야에 없더라도, 이를 활용해 신단 점령할때 ww로 빠르게 두마리 불러내고 내려가서 점령하면됩니다.

봇에서 미드로 던진 농구공으로 막타를 먹게되면 역시 매수중첩이 오릅니다

돌격병 강화로 승급된 돌격병이 친 막타는 매수 중첩이 오르지 않습니다.

 

1 매수 - 4 폭식(1/7에 체력회복이 없기때문에 폭식 추천) - 7 용병왕 - 10 악마의 침공 - 13 죄악의 행진 - 16 피피 - 20 재림

 

그럼 다들 아즈모단으로 멱살캐리하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