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는 디아블로를 마스터까지 한 것도 아니고, hots log를 하면서 높은 mmr을 가진 사람도 아닙니다.

단지, 디아블로를 7레벨 정도까지 다수 플레이 하면서 여러가지로 흥미를 느끼게 되어 제가 하면서 느낀점이나 따로 연구해서 알게된 점을 보다 자세히 풀어보았습니다.

따라서 여기에 적힌 내용이 진리는 아니고 참고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1. 기본적인 디아블로의 영혼석과 생명력/재생량에 대해서

 

레벨업 시 증가 수치 - 생명력 +260 초당재생량 +0.543

(C를 누르면 나오는 스탯 정보에서 재생량은 소수점 둘째자리까지만 표시되며 반올림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표시된 수치에 맞게 올라가는지 표시안되는 소수점까지 적용되는지는 정확히 확인하기가 어렵고 미미한 수치 차이인 관계로 패스..)

 

1레벨시 초기 생명력 1,060 초당 재생량 2.211 (표시는 2.21)

 

기본적으로 영혼 1개당 생명력이 +5가 됩니다.

 

  1레벨 - 영혼 포식 (고유 능력)

위의 특성을 찍게 되면 영혼 1개당 생명력이 5+5=10 이 올라가게 되며, 초당 재생량이 0.09766 증가하게 됩니다.

(설명에는 0.1 증가라고 하지만 실제로 영혼 올리면서 스탯창을 보면 0.1씩 올라가다가 0.09가 올라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역시나 반올림 같은 계산없이 수치 그대로의 소수점 둘째자리까지만 표시됩니다)

 

간단하게 공식하나 만들자면 현재 초당 재생량은

 

1.668 + (레벨 x 0.543) + (영혼 갯수 x 0.09766) 입니다.

 

 

2. 디아블로 스킬에 대하여

  암흑의 돌진(Q) - 적에게 돌진 피해를 주고 0.5초간 기절. 지나가지 못하는곳에 부딪힌 적은 1초 기절 (10초)

적에게 돌진해서 넉백 후에 기절 시키는 일종의 무력화(CC) 기술 입니다

 

  화염 발구르기(W) - 사방으로 화염의 파도를 내보내 피해를 줍니다. (6초)

별다른 특이점 없고 근접을 해서 한 대상에게 2개이상의 불길을 맞추더라도 대미지는 1회만 들어갑니다.

그 외에는 마땅한 공격 기술이 없는 디아블로라서 평타 다음의 주력기(....)가 되겠네요.

관련된 특성도 많기 때문에 디아블로의 모든 딜은 이 스킬에서 나온다고 봐야합니다.

 

  압도(E) - 대상을 뒤로 메쳐서 대미지를 주고 0.25초 기절 시킵니다.

자신의 뒤쪽으로 업어치기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앞장서 있는 디아블로인 관계상 압도 뒤에 돌진을 사용해 아군쪽으로 적을 밀쳐내는 콤보를 많이 사용합니다.

또는 상대가 떨어져 있다면 돌진 후에 짧은 시간의 기절 시간 동안에 접근하며 압도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압도와 돌진이 둘 다 짧은 시간이지만 기절이 있기 때문에 상대의 정신집중을 취소시키기도 좋습니다.

디아블로 운용의 모든 것은 돌진과 압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입니다.

 

 

  검은 영혼석 - 영웅 처치시 영혼 10개/돌격병 등 처치시 영혼 1개 획득. 영혼 1개당 생명력 5 증가. 죽을 때 영혼을 100개 소지하고 있으면 5초만에 부활하고 영혼 100개 감소. 최대 100개까지 소지 가능.

기본적으로 지속형 스킬이지만 특정한 특성을 선택하면 D 버튼으로 사용가능한 스킬로 바뀌기도 합니다.

영혼으로 인한 생명력 증가와 빠른 부활 가능은 지속 스킬로는 상당히 좋은 능력이며 이것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돌격병 뿐만 아니라 용병, 건물 등도 영혼 1개 획득이 가능하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3. 각 특성에 대한 세부평가

1레벨

  1레벨 - 악마의 권능 (고유 능력)  -  사망시 5초 후 부활하는 능력이 영혼 100개 -> 60개로 감소 됩니다.

일단 디아블로는 영혼이 충분하다면 샌드백(..)으로 역활을 다하고 사망한 뒤에, 5초만에 부활이 되어 빠르게 다시 전장으로 복귀해서 다시 전방에서 샌드백을 하는 역활이 가능합니다.

디아블로를 마땅한 딜 스킬이 없고 뚜벅이라고 잉여탱 취급하여 건들지 않는 경우도 있겠지만 압도의 압박 때문에 디아블로가 뚜벅뚜벅 근접하면 도망을 가거나 디아블로를 때릴 수 밖에 없습니다.

영혼으로 동렙 대비 (미세하지만) 체력이 더 높은 디아블로가 그렇게 적의 시야를 끌어준다면 아군 딜러는 마음놓고 딜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부활 횟수가 증가하여 전장에 남는 시간이 많아질 수 있는 이 특성은 적을 압박하는 용도로는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1레벨 - 영혼 포식 (고유 능력) - 영혼 한개당 추가로 생명력 5 증가하고 재생량이 약 0.1 증가

자세한 계산은 서론에서 설명한대로 하시면 되고 중요한 것은 100개의 제한을 다 모았을때 수치라고 생각 됩니다.

100개를 다 모으면 추가로 생명력이 500 증가하고 재생량이 9.766이 증가하게 되겠습니다.

20레벨의 기본 재생량이 12.528 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재생량 자체도 꽤 높은 수준이고, 레벨당 생명력 260이 올라가는 것을 생각해보면 버티기를 위한 특성으로는 좋습니다.

이 특성을 찍지 않아도 영혼 한개당 생명력이 5 증가하므로 동레벨 탱커에 비해서 1000 더 높은 체력을 가지게 만들어주기도 하는 특성이지만, 영혼을 모으는 시간 관계상 본격적인 효과를 보는 것은 이후 특성을 1-2개 더 찍을때 쯤이라는 것은 유념하셔야 하며, 고정수치라서 레벨이 올라갈수록 전체 수치에 비해 효율이 줄어드는 것은 조금 아쉬운 부분 입니다.

 

  1레벨 - 막기 - 일반 공격으로 받는 피해 주기적으로 50% 감소. 최대 2회 충전

다른 캐릭터에도 있는 단순하지만 꽤 쏠쏠한 막기 입니다.

보통은 일반공격을 하는 적이 많은 경우 많이 선택하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막기 충전에 대한 정보

1. 충전이 되는 시간은 첫 일반공격을 맞고 약 5초 뒤

2. 계속 공격을 받고 있더라도 5초마다 충전되어 자동으로 막기가 시전 됨

3. 단, 충전된 2개를 짧은 시간에 연속으로 소모하여도 두번째의 충전은 무조건 첫번째 충전이 완료되고 약 5초 뒤

 

  1레벨 - 영혼 훔치기 (E) - 압도 사용시 영혼 5개 획득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특성 입니다.

돌격병 용병 영웅 가리지 않고 아무에게나 압도를 사용할 시에 영혼 5개가 획득 됩니다.

특히 초반에 이것을 이용한 영혼 모으기가 쏠쏠하기 때문에 저는 애용하는 특성이지만 1레벨에서는 버릴 특성이 없네요.

 

 

4레벨

  4레벨 - 회복 증폭 - 재생효과 및 받는 치유량이 30% 증가

영혼포식 특성으로 인해 영혼 획득으로 증가하는 재생효과(약 0.127로 증가)는 물론이고 타인이 주는 치유와 자신이 시전하는 7레벨 특성인 영혼흡수로 인한 치유량까지 전부 증가 됩니다.

자기치유를 위한 것보다는 자신의 팀에 치유를 해줄 영웅이 있는경우 특히 선택하고 싶어지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팀에서 치유해줄 영웅이 없다고 하더라도 영혼포식 + 회복증폭으로 재생량을 늘려서 생존을 도모하는 분들도 많이 보입니다.

 

  4레벨 - 게걸스러운 불길 (W) - 화염의 파도가 50% 더 멀리 나감

개인적으로 이 특성은 빈사상태로 도망가는 영웅을 볼때마다 그리워지기는 하지만, 그외에는 별다른 장점이 없어서 다른 특성에 비해서는 선택하는 경우가 적을 것 이라고 생각되는 특성 입니다.

 

  4레벨 - 융해 충격 (W) - 화염 발구르기가 영웅이 아닌 대상에게 주는 피해 50% 증가

날아가는 화염의 파도가 아니라 화염 발구르기라고 되어 있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즉, 땅을 쿵하고 찍는 그 스킬 자체가 강화되는 것이기 때문에 16레벨 특성에서 중요한 시너지가 생겨납니다.

개인적으로는 씨앗, 해골 등을 모으기 편하고 지나가면서 라인을 정리하기 좋게 만드는 이 특성을 제일 많이 선택합니다.

그리고 영웅이 아닌 대상이라고 하면 오브젝트 관련 몹과 돌격병, 용병, 건물, 적영웅의 소환물까지 모두 해당 됩니다.

 

  4레벨 - 악마의 힘 (E) - 압도가 5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이 특성을 선택하게 되면 평타, 돌진, 발구르기와 비교해서 압도가 제일 대미지가 강력한 스킬이 됩니다.

라고는 하지만 사실 그리 큰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고 쿨타임이 12초나 되는 압도이기에, 16레벨에 압도 2회를 사용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면 특별히 선택할 이유는 없는 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압도 관련 특성을 모두 선택하고 공격적으로 밀어붙이는 형태의 운용도 가능하다고 생각 됩니다.

 

 

7레벨

  7레벨 - 전투 탄력 - 일반 공격을 할때마다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0.5초 감소

평타를 칠때마다 궁극기를 포함한 모든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됩니다.

스킬 2개는 CC기로 사용되고 마땅한 딜링 스킬이 없어 평타가 주력이라고 부를 수 있는 디아블로이기 때문에 충분히 선택을 고민해볼만한 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7레벨 - 끝없는 죽음 (고유 능력) - 영혼을 최대 150개 보유할 수 있습니다.

영혼의 최대 소지 갯수가 100개에서 150개로 증가 됩니다.

즉, 150개를 다 채웠다면 사망해서 부활했을때 100개를 사용해도 50개를 남길 수 있습니다.

1레벨 특성 악마의 권능과 함께 사용한다면 2번 부활해도 30개가 남는 정말 계속 부활해서 나타날 수도 있으며, 영혼포식과 함께 사용한다면 생명력과 재생량을 더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보험을 들어놓는다는 생각으로 선택하면 상당히 좋은 특성이며, 이 특성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7레벨 - 영혼 흡수 (고유 능력) - 사용시 초당 1개의 영혼을 소모하여 초당 전체생명력 3% 회복

4레벨의 회복 증폭 특성을 선택했다면 영혼 흡수로 회복되는 생명력도 증가 됩니다.

이 특성을 선택하였을 경우 5번째 스킬 아이콘인 영혼 위에 D 버튼으로 사용가능하게 되며, D를 누른다음 가만히 있어야 회복되는 정신집중형 스킬 입니다.

시전후 계속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으면 영혼이 한개씩 주기적으로 소모되며 자가치유(...)를 하게 되며 스킬 시전중 공격을 받거나 움직이면 즉시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사실상 영혼포식과 회복증폭을 선택하고 영혼을 100개 모았다고 하더라도 생각보다 크게 회복이 되지 않는 디아블로이기 때문에 치유를 해줄 영웅이 없다면 이 특성을 고려해볼만 합니다.

영혼포식과 회복증폭을 선택해 재생력이 증가한다지만 그것으로 전장에 버티는 것보다는 차라리 그냥 귀환하거나 달샘을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경우가 많아서, 개인적으로 치유를 해줄 아군이 없는 상황에서 이 특성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치유증폭도 별다른 의미가 없다고 생각 됩니다.

 

 

10레벨

  10레벨 - 종말 (R) - 모든 적 영웅 아래에 종말의 룬을 만들고 잠시 뒤 폭발하고 2초간 기절 시킨다 (120초)

첫번째 궁극기 입니다.

사실 이 궁극기의 대미지는 오직 기절을 목표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봐야할 정도로 별로 보잘 것 없습니다.

단점은 두번째 궁극기에 비해서 대미지가 약하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초로 길다

바로 발동하는 것이 아니고 약간의 텀이 있기 때문에 상대가 바닥을 보고 무빙하여 피할 수 있다.

이 부분은 발동 후 바로 움직이지 않으면 맞을 정도로 상대가 빠른 반응을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적중률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특히 딜에 심취한 상대에게 잘 통하죠.

장점은 일단 모든 적 아래쪽에 생기기 때문에 적이 뭉쳐있으면 무빙해도 못 피할 정도로 넓은 지역에 겹쳐서 생기므로 타이밍만 잘 잡으면 아군에게 도망을 치게 하거나 딜을 하게할 수 있는 큰 시간을 벌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정거리가 없습니다. 자신과 적의 위치 상관없이 무조건 적의 발 밑에 생깁니다.

막 부활해서 사용해도 적진에 있는 적의 발 밑에 발동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잘 이용하면 어디에서나 공물을 수집하거나 금화를 반납하고 있는 상대를 취소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10레벨 - 번개 숨결 (R) - 입에서 번개를 내뿜어 3.5초에 걸쳐서 피해를 줍니다. (60초)

두번째 궁극기는 딜링에 특화된 궁극기 입니다.

R 버튼을 누르면 바로 나가는 종말과 다르게 방향을 지정해서 발사하게 됩니다.

이후 마우스 커서를 향하는 방향으로 계속적으로 방향전환이 가능하며, 총 8틱의 대미지를 주게 됩니다.

10레벨에 막 배우면 총 대미지가 1,040일 정도로 아주 큰 대미지를 주는 것은 아니지만 관통이 되기 때문에 적이 뭉쳐있다면 전원에게 대미지를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번개 숨결의 최고 특징은 절대로 취소당하지 않는다는 것인데, 정신집중 스킬이지만 넉백 스턴 등을 날려도 계속 발사가 가능합니다.

사실상 별다른 딜링 스킬이 없는 디아블로에게서 제일 강한 스킬이기도 합니다.

 


궁극기는 상황과 파티에 맞춰서 본인이 잘 판단하면 되겠습니다.

 

 

 

13레벨

  13레벨 - 암흑 속에서 (Q) - 암흑의 돌진 사거리가 33% 증가

원래의 돌진 기본 사거리 그리 길지 않은데 33% 밖에 증가되지 않아서 눈에 띄는 증가는 되지 않습니다.

디아블로의 걸음으로 한발짝 정도 증가되는 수준이라 선택하기는 꽤 꺼려지는 특성 입니다.

 

  13레벨 - 마비의 암흑 (Q) - 암흑의 돌진이 3초동안 대상을 25% 느리게 합니다

기본적으로 있는 돌진의 0.5초(벽 1초) 기절이 모자라다고 생각될때 선택하면 상대를 계속 추적하기 좋게 만드는 특성 입니다.

특성을 안찍은 기본 돌진을 한 후에 따라가서 압도를 사용해 아군쪽으로 향하게 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디아블로 유저가 사실상 선택을 잘 안하는 특성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적에게 접근해서 압도 - 아군을 향해 돌진을 한다면 적이 더욱 아군의 공세에서 도망가기 어렵게 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위의 특성보다는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다고 생각 됩니다.

 

  13레벨 - 기술 보호막 - 기술 피해를 받으면 2초동안 모든 기술 피해 50% 감소. 30초마다 한번 발동

암살형 적에 대항해서 생존하기 좋은 특성 입니다.

그래서 13레벨 특성 중에서는 무조건 이것을 선택하는 분들도 아주 많습니다.

이 특성이 좋은 점은 따로 말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단 하나 주의할 점은 돌격병을 잡거나 견제하기 위한 상대의 자잘한 광역 스킬 등을 맞고 발동해서 정작 필요한 경우 발동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합니다.

 

  13레벨 - 불굴 - 침묵, 기절, 감속, 이동불가, 변이 효과의 지속시간 50% 감소

상대의 무력화(CC) 공격에 대항할 수 있는 특성 입니다.

자신에게 각종 무력화가 집중되는 것을 물리치고 탱커로서 앞장서며 상대를 계속 압박하기 위해서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16레벨

  16레벨 - 화마 (W) - 화염 발구르기 시전하면 10초간 자신을 불길로 감싸 주위 적에게 매초 피해

화염 발구르기를 쓰는 순간 몸에 오라가 생기고 10초간 근접해 있는 상대에게 피해를 줍니다.

근접 공격 범위에 들어올 정도로 붙어야 피해를 주기 때문에 거의 붙어야 된다고 보면 됩니다.

돌격병들을 처리하기도 상당히 좋은 특성이며, 특히 상대 영웅과 전투시 추격하면서 대미지를 지속적으로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화염 발구르기로 발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4레벨 특성인 융해충격으로 인한 비영웅 대상 대미지 증가가 적용됩니다!!

즉, 용해충격을 선택한 상태라면 영웅을 제외한 나머지 대상에게 화마로 인한 대미지가 150%가 들어갑니다.

 

  16레벨 - 화염폭풍 (W) - 화염의 파도가 디아블로에게 돌아오며 150%의 피해

화염이 퍼졌다가 다시 디아블로에게 돌아옵니다.

발구르기 사용 후 디아블로가 움직이면 이동한 쪽을 향해서 돌아옵니다.

이 특성도 당연히 융해충격으로 인한 비영웅 대상 대미지 증가 적용이 되며 곱연산 됩니다.

즉, 돌아오는 화염의 대미지는 영웅 대상으로는 150%의 대미지이고 비영웅 대상으로는 225%(1.5 x 1.5)의 대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만역 화마 특성과 어느쪽이 더 효율적인지 대해서 생각해보고 싶으시다면 간단하게 다음과 같습니다.

화마특성 1레벨업 당 대미지 3증가, 발구르기 1레벨업 당 대미지 9증가 > 돌아오는 화염은 13.5 증가하기 때문에 영웅을 상대로 딜링을 생각하면 화마로 적 영웅을 공격할 시 4~5초(틱) 이상을 맞추면 화염폭풍 특성보다 더 딜링이 강해집니다.

화마가 한번에 10초간 지속되며 발구르기는 6초 쿨타임인 것을 감안하여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일일이 접근할 필요 없이 비영웅 딜이 편한 화염폭풍 쪽을 선호 합니다.

 

  16레벨 - 압도적 존재감 - 자신을 공격하는 적의 공격 속도 30% 감소

자신을 공격하는 적의 공격 속도가 감소된다고 하는데 공격 속도가 관련된 것은 일반 공격(평타)이기 때문에 평타를 사용하는 적 영웅이 많은 경우 생존을 위해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이 특성을 찍은 대상을 일반 공격으로 공격하는 순간 초당 공격횟수가 줄어든다고 보면 됩니다.

자세한 부분은 혼자(...) 테스트해서 데이터를 얻어낼 수 없으므로 다른 분에게 넘기겠습니다. -_-;;

 

  16레벨 - 끊임없는 압도 (E) - 압도를 최대 2회 충전해서 사용 가능

압도가 2회까지 충전이 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한번 충전하는데 압도의 대사용 대기시간인 12초가 걸립니다.

즉, 2개 모두 사용 후 다 충전하려면 24초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

 

 

20레벨

  20레벨 - 폭풍 보호막 - 주위 모든 아군에게 최대생명력의 20% 해당되는 보호막 3초간 지속. (45초)

생각보다 자주 사용할 수 있는 보호막이기 때문에 한타를 할 경우에 서포트하기 정말 좋은 특성 입니다.

다만 지속시간이 3초 밖에 안된다는 것을 유념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해줘야 됩니다.

 

  20레벨 - 폭풍의 번개 - 가까운 위치로 순간이동 (40초)

흔히 말하는 점멸 입니다. 도망이나 추격시 좋습니다.

생존력이나 기동력에서 답답함을 느끼신다면 선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20레벨 - 단말마 (R) - 죽을때 종말을 시전 합니다.

첫번째 궁극기 종말의 강화 특성 입니다.

자신이 죽으면 바로 자동으로 종말이 발동 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종말의 사용여부나 재사용 대기시간과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즉, 수동 종말을 이미 사용해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가고 있어도 자동 종말이 발동되며 이미 돌아가고 있는 수동 종말의 재사용 대기시간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수동 종말을 사용하지 못한 상태로 죽어서 자동 종말이 발동되어도 부활 후에 여전히 수동 종말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혼으로 인한 5초 부활을 잘 활용하면 상대에게 짜증을 안겨줄 수도 있습니다.

 

  20레벨 - 지옥폭풍 (R) - 번개숨결 지속시간과 사거리가 50% 증가

두번째 궁극기 번개숨결의 강화 특성 입니다.

지속시간이 증가하면서 전부 히트 가능할 시에 대미지가 1.5배 증가하는 효과가 있으며, 사거리가 증가하면서 기존의 애매한 범위를 벗어나 상당히 맞추기 편리해집니다.

이펙트가 상당히 압박적으로 느껴져서 상대가 막 도망다닙니다만 아시다시피 사실 대미지는 그닥...

그래도 번개숨결을 선택한다면 저도 이것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성에는 딱히 정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맵의 상황과 파티의 구성 그리고 적의 구성을 보고 그때 그때 알맞은 판단을 내리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 됩니다.

대부분 단계에서 딱히 이것이 진리다 하는 특성은 없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특성 세트를 따로 적어두지는 않겠습니다.

 

위의 특성에 대한 나름 자세한 설명으로 여러분께서 디아블로를 플레이 하시면서 특성 선택하실때 충분한 지침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