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리엘 마스터 스킨 짱짱맨! 은.... 나발이고 마스터 스킨사기 개힘듬

전 티리엘 위주로 솔큐돌려서 마스터 찍는 순간 mmr3300+ 정도 나오네요
중간에 우서로 삽퍼서 연패한거랑 친구 해보고싶다고 빌려줘서 진거 아니면 점수 조금 더 올려서 
히어로 리그를 노려봤을텐데 아쉽긴함...


  티리엘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1.5 티어 탱커라고 생각됨
 
확실히 1티어 급 강력한 탱커는 첸과 아눕 쌍두마차고 그아래정도의 탱커라고 생각되는데
솔큐로 돌릴경우 첸과 아눕처럼 상대 진형으로 파고들어서 비비면서 살아남는 생존력은 없지만
상대에게 갑작스러운 이니시 또는  역이니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솔큐에선 강력하다고 생각됨

일딴 스킬을 보면 

   엘드루인의 힘 (Q)   정의(W)   강타(E)   10레벨 - 심판 (R)

4가지를 사용하게 되는데 5인큐로 원할한 의사 소통이 되지않는 이상

  10레벨 - 축성 (R) 은 99% 사용 안하게됨 그래서 심판을 위주로 설명함




자 솔큐를 돌려서 우리편에 힐러가 있다 없다 여부에 따라 1랩 특성이 갈리게 되는데

1랩

우리편에 힐러가 있다 그럼

  1레벨 - 호라드림 재련 (Q) OR   1레벨 - 징악 (E)

두가지중 하나를 찍게 되는데 Q냐 E냐 둘중 어떤걸 주 딜로 사용할것인가를 정하는 거임

이건 취향차이라고 생각되긴 하지만 

  1레벨 - 징악 (E)
1랩 특성을 징악(E)로 찍을경우 4랩 특성역시
(E)스킬 강화인 응보를 찍어야함 응보와 징악을 같이 찍을경우 장점음 빠른 정글링+라인클리어
그리고 한타때 다수 딜을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1레벨 - 호라드림 재련 (Q)
1랩특성으로 찍는건 Q댐지 증가로 첫 이니시후 도망가는 상대방 추노해서 잡을때 용이함

보통 힐러가 있을경우 위의 2개중 하나를 찍게 되는데 본인의 경우 호라드림을 선호함 



힐러가 없는 경우 (힐러가 있어도 사실 본인은 거의 이거 찍음)

  1레벨 - 재생 전문가 (생명구술 3개당 영구적으로 체젠 +4)
을 1랩특성으로 찍음 

그냥 봐도 구린 특성이고 다른 탱커를 할때는 거의 90%이상으로 쳐다보지도 않는 특성인데
티리엘을 할때만 사용하는 특성이기도 함

왜 티리엘을 할때 저런 구린 특성을 찍느냐 

지금 현재 1티어로 누구나 반론이 없는 아눕, 첸 두 탱커의 경우엔
상대 진영에 돌진을해서 각자 스킬을 사용해서 탱킹을 하면서 살아남으면서 딜도 넣고 살아서 나오기까지한다

하지만 티리엘을 첸이나 아눕 처럼 생각없이 Q를 던지고 들어가버리면 상대 폭딜에 티리엘이 
터져버리는걸 목격하게된다 결국 패시브 딜이나 하게되는 상황이 벌어짐...주르륵

애초에 다른 AOS게임처럼 골드를 통한 아이템격차로 승리하는 게임이아니라 경험치차이로 게임을 풀어가는
히오스의 경우 들어가서 조금 버텨주고 죽어버리면 게임도 역시 거의 던지는거라고 생각하는데

우리의 흑형 티리엘의 경우 뚜벅이 탱커들과는 달리 Q로 인한 전장 탈출이 용이하고
Q가 로 상대진형으로 돌진해서 쿨이다! 
그럼 W실드를 한번 켜주고 평타 평타 치면서 상대가 뒤로 빠지는거 길막하다가 E를 도망가는 방향으로
깔아서 추노하는 우리편에게 이속을 주는 반면 나는 탈출하는 이속을 올려 도망가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애초에 나는 짱짱맨 돌진에서 애들 다죽여야지! 라는 상황은 나오지 않는다점!
결국 한타가 벌어질떄 Q는 상대 탱커뒤 딜러나 서폿이 있는 방향으로 던지고 진입하게 되는데

그럼 (상대딜러OR서폿) / (티리엘) / (상대탱커) / (우리팀원) 이런식의 그림이 기본적으로 깔리게 된다

이때 우리가 강하다! 그럼 상대 딜러를 물어죽이러 이대로 스킬을 사용하면서 달려드는거고

우리가 약하다 그러면 상대 딜러의 딜을 한번 몸으로 받아내고 상대 탱커가 빠지는걸 길막하면서
Q쿨이 와서 칼던지고 날라가던지 아니면 E깔고 이속올려서 빠져 나와야된다
중요한건 나도 살아서 도망갈수 있어야 된다 

이때 체젠특성이 빛을 발하게 되는데 보통 미니언 한 웨이브당 마법사 미니언 한마리 = 생명의구슬
용병 OR 오브젝트 장악 = 생명의 구슬로 돌아다니면서 마법사 미니언 보이면 한번씩 먹고 용병캠프
틈틈히 정글링하면 보통 20랩에 못먹으면 5중첩 잘먹으면 8중첩까지 보는데 

이때 티리엘 채력 재생량이 초당 40~50사이를 보이게 된다 

다른 뚜벅이 무라딘이나 디아 또는 누더기, 아서스 들과는 다르게 한번 피가 확 까진 티리엘은 채젠으로 다음
Q스킬 쿨이 왔을때 재 진입이 가능하고 도주시에도 딸피로 살아서 전장을 탈출하는 상황이 수없이 나오게된다
(각종 도트딜을 몸에달고 탈출후 생존하거나 추노하는 상대방이 붙었을때 딸피가 계속 촵촵촵 차는느낌)
전투가 길어질수록 티리엘 피차는걸보면 작은 도트힐하나 몸에 감고있는 느낌이다
애초 다른 뚜벅이들은 채젠이 아닌 자힐스킬이 있다 이동기가 용이하지만 자힐기가 없기 때문에 채젠을 쓰는것!

이렇게 길게 말해봐야 사실 이게 정답이다 라는건 없다
내 게임 스타일이 들어가서 딜을 받아내고 살아서 나와서 다시 들어가자 즉 스킬을 여러번 돌리는걸 지향하기
때문에 이렇게 길게 설명한거고 그냥 딜스킬쪽 특성을찎어서 상대 원딜 물어죽여도 된다 그게 틀리다는게 아니다
애초 티리엘은 다른 탱커와 달리 돌진후 상대 딜러 물어죽이기가 용이하기 때문에 이 강점을 살려도 강력하다

  1레벨 - 죽음의 보호 (고유 능력) 의경우 나는 찍지 않지만 지금것 게임하면서 찍는사람도 못봤다
차라리 들어가서 죽었으면 패시브로 터져서 딜을해야지 패시브 즉 영혼상태로 아군쪽으로 가서 보막을 친다라..
또 다른 긍국기인 축성처럼 좀 사용하기 애매한 특성이다 5인 파티라 의사소통이 잘되어 죽자마자 아군이 모여서
보막을 받으면 모르겠는데 솔큐위주인 나로써는 패스인 특성이었다



4랩
 
힐러가 있다 그럼 
  4레벨 - 회복 증폭을


1랩에 강타 스킬관령 특성인 징악을 찍었다
  4레벨 - 응보 (E) 


힐러가 없고 채젠특성을 찍었다 
  4레벨 - 천사의 흡수 (W)
을 찍는데

회복증폭은 말 그대로 받는 힐량 증가라 찍는 경우고 
응보는 위에서 언급한거처럼 다수딜링 + 라인클리어와 정글링에 용이하고
천사의 흡수는 힐러없이 상대진형에 진입했을때 소소한 생존력에 도움이 된다

생흡특성은 개인적으로 사용안한다



7랩 

애초에 티리엘 특성자체가 개인 취향을 많이타게 설계되어 있다고 생각하는데 
특히 7랩특성은 사람마다 해석하기 따라서 이게 좋다 저게 좋다 말이 많은 특성이다

  7레벨 - 전투 탄력   7레벨 - 천사의 은총 (Q)   7레벨 - 화답 (W)

보통 3가지중 하나 인데

전투탄력의 경우 1초라면 정말 좋겠지만 0.5초에 사실 추노상황이 아니면 한타때
상대 진형으로 돌진해서 평타를 계속 프리하게 넣을수 없기때문에 개인적으로 사용 안하고

천사의 은총의 경우 Q 사용후 3초간 이속이 25%증가라 추노와 도주 모두 용이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한다

화답의 경우 우리편 조합이 돌진이라 나도 돌진 너도 돌진 모두 돌진! 의 조합의 경우
화답을 찍고 들어가서 같이 보막을 터트려 버린다

상황별로 조합보고 찍으면된다 거의 천사의 은총이 가장 범용적으로 쓸만하다고 생각된다




10랩

  10레벨 - 심판 (R) 

솔큐는 심판으로 대동단결! 이니시 OR 역이니시, 상대진형 파괴, 추노 흠잡곳 없는 긍극기





13랩

  13레벨 - 불타는 분노   13레벨 - 위풍당당 (W)   13레벨 - 격리 (E)     

7랩 특성처럼 개인취향인데 

불타는 분노는 들어가서 상대방에게 들어가는 딜이 가랑비에 옷젖는거보단 
강력하게 딜이들어가면서 전투가 길어질수록 딜량이 어마어마하다 어차피 체력 낮은 딜러들은 
불타는 분노뎀 화염뎀에 피빠지는게 눈에 보일정도 부족한 2%의 딜을 매꿔주는 느낌이랄까

위풍당당은 말그대로 들어가서 디버프를 거는건데 생존에도 도움이 되고 다 좋은데 W 쿨자체가 기본적으로
길기때문에 처음 한번 2초간 디법건 다음에는 다시 W키기전까지 무쓸모가 되버린다는 점이 큰 단점이다

격리는 E스킬로 상대방을 밀어 버리는건데 잘쓰면 진형붕괴하면서 상대방 우리편에게 배달도 되고
벽으로 밀어서 도망가는것도 막을 수 도 있고 좋은 특성이나 잘못쓰면 가끔 방생하기도 한다 


16랩

  16레벨 - 신성한 땅 (Q) OR   16레벨 - 피에는 피

보통 2개중 하나를 찍는데 

신성한 땅은 진형파괴 + 길막용으로 좋은 특성이긴한대....

피에는 피가 워낙 강력한 특성이라 본인은 99% 피에는 피를 사용한다
상대 최대 채력의 15% 흡수! + 30% 이속감소!
딜러를 물어 죽일때는 CC겸 딜용으로 한타 진입후 상대 만피 탱커를 상대로 생존기 대용으로!
OP급 특성이라 생각하는 특성이다



20랩

  20레벨 - 폭풍의 재림 OR   20레벨 - 정의의 천사 (R)

우리팀이 지고 있고 상대 딜러가 워낙 강력해서 내가 생존이 힘들다 그럼 
폭풍의 재림으로 빠른 부할을 사용하고 

팽팽하거나 살짝 지고 있으면 심판의 강화형인 정의의 천사를 찍어서 사용한다 
정의의 천사를 찍어서 심판을 강화할 경우 후반 한타전에 상대 딜러를 하나 숨어서 
R(심판) - E(강타) - 도망가는 방향으로 QQ(앨드루인) - E OR 피에는 피 
스킬 콤보로 딜러를 물어죽이고 이어지는 5:4 한타를 상대 딜러가 부할하기전에 30초 쿨감으로
궁쿨이 돌아오자 마자 바로 이니시를 걸수있다




한타때 티리엘운용은 상대 딜러가 뒤쳐진게 보이거나 진형을 깨서 우리가 덥칠 수 있겠다 싶을때
R(심판)으로 이니시 후 상대팀원을 짤라내면 Q로 추노하거나 못짜르고 상대방이 탈출하면 나도 Q로 탈출

상대방이 이니시 걸었을떄는 상대 탱커 뒤 딜러에게 심판으로 붙어서 진형을 파괴하는 역이니시

Q로 상대딜러에게 진입하여 상대 딜러의 탈출기를 유도한후 우리 딜러에게 달려가는 적탱커 에게
R(심판)으로 이동후 탱커 짜르기등

R(심판) 과 Q를 이용한 이동기로 여러가지 상황연출이 가능하다




티리엘은 결국 첸과 아눕처럼 모든딜을 다 받아내면서 생존도하고 딜도 하는 탱커가 아니라
탱커답지 않은 강력한 딜과 이동기를 가진 탱커로써 운용방법이 여러가지이다

첸과 아눕의 생존력과 진형파괴 아서스의 무지막지한 자힐 디아나 무라딘 타우렌족장이가진 화려한 CC
이런 기술들이 5:5 파티로 의사소통이 잘되는 5인큐면 더 강력할 지도 모르지만

솔큐에서는 상대 딜러를 하나 삭제가능하며 도주가 용이한 티리엘이 더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위에서 언급한 체젠이나 보막관련 특성을 찍는다고 딜러 물어뜯을 딜이 심하게 부족해지지도 않고
그렇다고 확실하게 생존력이 확 올라가서 안죽고 무조건 살지도 않는다

본인이 티리엘을 하는 거의 모든 경기에서 1~2데스 혹은 많이 죽어야 4~5데스 정도하는데
게임이 지고있어서 어쩔수 없는 경우나 5데스 까지 보는거지 
보통은 1~2데스 정도로 경기가 끝난게 된다

하지만 각종 기술로 딜을 받아내고는 도망가는데 견적을 보고 자살해버리는 경우도 가끔 있다
1랩 싸움 박터지게 붙어서 내가 빼는거보다 죽어서 자폭해버리는게 좋겠다 싶을때 

후반부 한타라 내가 살아서 도망가는것 보다 내가 딜러를 물어서 피를 깍고 카이팅 당한 후
자폭으로 마무리를 해야 우리가 이길 수 있다라고 생각이 들때는 가차없이 자폭하러 가기도 한다


결국 내가 찍는 특성이나 플레이 스타일은 데스가 적은 탱커가 되는게 내가 해석한 티리엘 방법일뿐이지
이게 정답은 절대 아니고  
패시브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상대 딜러를 물어뜯는 티리엘도 틀린건 아니다 라고 생각한다 

티리엘의 큰 장점은 R(심판)이 타게팅이라 컨트롤이 쉽다것과 체젠을 찍으면 의외로 안죽고 바퀴벌래처럼
각종 이동기를 사용해서 도망후 다시 전투 재진입이 가능하다는 점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