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프리카티비에서 개인방송을 하는 Unvary동현 입니다.
우선 저는 패드유저입니다. 제가 패드유저이긴 하지만 이번에 쓰는 글에서는 키보드와 패드의 공통된 부분이 많기 때문에 키보드 유저분들께서도 보시기에 나름 괜찮을것 같습니다. 제가 21년 살면서 어디에다가 이렇게 팁에 관련한 글을 처음 써보기 때문에 많이 부족하더라도 재밌게 봐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ㅎㅎ

이제 어떤 슛 커맨드를 알려드릴지 순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D슛
2.QD슛
3.DD슛
4.ZDD슛


슛에 대한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매우 부끄럽지만 저의 피파온라인4 전적을 보여드리겠습니다. (6월9일까지)



지금 판수를 보니 진짜 많이 했네요...;;



현재 47번째 잔류 중이고 하던 시즌을 마무리 하게 되면 48번째 잔류입니다. 
(중간에 두번 잔류 실패를 하기도 했고 그 부분도 계산했습니다.)

1. D슛
중요도 : ★☆

우선 D슛은 상대가 예상치 못한 타이밍과 장소에서 정말 효과적인 슈팅을 할 수 있는 커맨드입니다.
방금 말했던 타이밍은 슈팅을 하기 위한 도움닫기가 별로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영상을 보시면 세번의 슈팅 모두 도움닫기가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공통적으로 게이지가 두칸 정도 채워져있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슛을 하기 위해서는 위의 영상처럼 꼭 등지기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영상에서는 상대 수비의 압박이 있었기 때문에 등지기를 한 것이지 상대 수비의 압박이 없을 시는 C 키를 누르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제 제가 준비한 스크린샷을 보여드리면서 나름대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슈팅장면입니다. 그림판으로 제가 그린 부분과 영상의 내용이 다릅니다. 사실 영상에서는 먼 쪽 골대로 찼지만 이부분은 실수입니다ㅋㅋ.... 아마 그림판에 그린 듯이 가까운 쪽으로 찼으면 영상처럼 키퍼맞고 들어갈 일은 없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슈팅장면입니다. 슈팅을 누른 시점이 박스 바깥쪽으로 조금은 멀었기 때문에 게이지를 두칸 조금 넘어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는 선수가 메시인데다가 가까운 쪽 골대가 너무나도 이쁘게 비어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는 가까운 쪽으로 차면 되시겠습니다.



마지막 세번째 슈팅장면입니다. 이 부분은 좀 당연한 것처럼 보이실겁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유의해서 보실 점이 몇몇 있습니다. 먼저 앙리가 슈팅을 하려 하는데 가까운 쪽으로 차기에는 상대 수비가 서 있기 때문에 1차적으로 수비에게 걸릴 위험이 큽니다. 
두번째로 키퍼의 위치가 먼 쪽으로 슈팅을 하기에 너무나도 고맙고 적합하게 서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의 슈팅 중 유일하게 방향키가 아래로만 향하고 있습니다. 피파3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꺾슛과 비슷한 유형의 슛입니다. 인프런트로 먼 쪽 포스트. 저는 이러한 상황에서는 대각선이 아닌 위 혹은 아래의 방향키만 누릅니다.

2. QD슛
중요도 : ★★☆

QD슛입니다. 피파온라인 유저분들은 다들 저와 비슷한 심정이셨을겁니다. 피파온라인2 시절에는 QD가 참 말도 안되게 들어갔습니다. 물론 그 정도를 바라는건 절대 아니지만 피파온라인3 구엔진 시절에는 QD가 아닌 CA로 슛을 했고 가장 최근 엔진인 피파온라인3 임팩트엔진에서는 QD가 들어가긴 들어가지만 상대키퍼의 타이밍을 빼앗는 난이도 높으면서도 멋있는 QD슛을 하기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상대키퍼가 나온 상황에서 실축에서 메시가 잘 하면서도 많이 하는 QD슛이 가능해졌습니다.



영상을 확인해보시면 세번 모두 가까운 쪽 포스트가 아닌 반대쪽 먼 포스트를 향해서 슛 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건 아래의 스샷을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장면입니다. 상대 키퍼가 정말 많이 나와줬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반대쪽 포스트로 차주시는건 필수입니다. 한번쯤 가까운쪽 포스트로 차고 싶으시다면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타이밍 맞추는걸 100퍼센트 성공하시면 들어가긴 합니다. 하지만 먼쪽 포스트로 차면 80퍼센트정도의 타이밍만 맞춰주면 들어가는걸....아무튼 또 확인해 두셔야 할 점은 게이지입니다. 두칸 조금 넘긴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세번째 골장면때 또 설명을 드릴 예정인데 지금 첫번째의 골장면과 같이 키퍼가 내 선수와의 거리가 조금 멀 때는 게이지를 좀 채워주셔야 합니다.



두번째 장면입니다. 스샷을 먼 쪽 포스트까지 찍고 싶었는데 그게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가까운 쪽이 아닌 먼 쪽을 보고 차야 한다는 의미로 X를 표시해 놓았습니다. 이 장면도 상대키퍼와는 거리가 조금 있기 때문에 게이지를 두칸 조금 넘겼습니다.



마지막 세번째 골장면입니다. 우선 이렇게 정면에서는 어떻게 차시느냐, 차는 발에 따라서 판단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왼발각이기 때문에 왼발의 반대쪽인 오른쪽 골대로 차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QD슛 중에서도 제가 이러한 장면을 제일 좋아하는 이유가 키퍼의 타이밍을 아예 빼앗아 버리기 때문입니다. 이와같이 슛을 하는 동시에 키퍼가 주저 앉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상대키퍼가 W를 계속 눌러주면 더욱 쉽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상대가 도와줘야 하기 때문에 약간의 운이 필요합니다. (상대가 W를 계속 누르지 않아도 저런 장면이 나오기는 합니다.)
두번째로 키퍼와의 거리가 매우 가까워졌을때 슛을 하셔야 합니다.

3. DD슛
중요도 : 

다음은 DD슛입니다. DD슛은 피파온라인3 임팩트엔진 시절 꺾슛과 매우 유사합니다. (인프런트 킥으로 먼 쪽 포스트)
이 부분때문에 정발 윙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DD슛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다른 슈팅 커맨드 중에서도 DD슛을 할 기회와 장면이 가장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슈팅임에도 불구하고 설명을 해드릴 내용이 너무나도 적습니다.
세가지만 정확하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먼 쪽 골대
2. 게이지 두칸 넘게
3. 대각선 방향키보다는 ↑ 혹은 ↓ ★
(대각선으로 하게 되면 키퍼정면으로 가게 될 확률이 커집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내용이 적다고 해서 절대로 그냥 넘어가셔서는 안됩니다. 피파온라인4에서 가장 기본기라고 할 수 있는 슈팅이고 너무나도 중요한 슈팅기술이기 때문에 이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서는 반드시 숙지하셨으면 합니다.

4. ZDD슛
중요도 : ★
3,4번 슛을 유심히 봐주세요

ZDD슛입니다. ZDD는 인사이드 슛을 땅볼로 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DD슛 다음으로 중요하고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부러 네 가지의 슛을 준비해 왔습니다. 네번의 슛 모두 게이지가 두칸 좀 넘습니다. 쌔게 차야 할 경우는 세칸까지 괜찮습니다. 유심히 보셨다면 1,2번 3,4번이 조금 다른 유형이라고 느끼셨을겁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스샷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슈팅상황에서는 ↓만 누르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이 슈팅상황이 가장 기본적이고 골을 성공시키기에 난이도가 가장 낮습니다만 이런 느낌이다 라는걸 아시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될 만한 슈팅장면입니다.



이 슈팅장면은 앙리가 살짝 위로 뛰고 있었던걸 보셨을겁니다. 이 부분은 앙리여서 가능했던 부분이 아니라 오른발이 주발이기 때문에 몸을 살짝 틀어서 슈팅을 한 것입니다. 만약 키보드로 →↑를 누르고 달리면서 ㅁ 부분으로 차게 되면 왼발로 차게 되어 키퍼한테 막히기 쉬웠을 것 같습니다. 이 장면에서는 → 방향으로 뛸 수가 없었던 이유가 바로 밑 부분에 상대 수비가 뛰어오고 있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패드의 이점을 활용해서 살짝 위쪽으로 뛰었습니다.




이제 두가지의 슈팅장면이 남았는데 지금부터 알려드릴 부분들은 처음보신 분들이 많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
우선 제가 스크린샷에 표시한 노란색 선은 DD로 찼을 시에 공이 가게 되는 궤적입니다. 검적색 선은 조금은 과하게 그렸지만 ZDD로 찼을 시에 저런 식으로 휘게 된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저런 식으로 그렸습니다. 
저 각과 상황에서 노란색 선 처럼 DD로 차도 되긴 합니다. 하지만 저렇게 차게 되면 제가 여지껏 피파를 하면서 느낀 바로는 게이지 실수와 방향키 실수만 하지 않는다면 더 안전하게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제가 준비한 마지막 슈팅장면입니다. 이 장면도 바로 윗 상황과 매우 흡사합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조금 더 각이 좁다는 점? 이 장면 또한 노란색 선 대로 DD를 차도 들어갈 확률이 높긴 하지만 검적색 궤적대로 ZDD를 찬다면 그것보다도 확률이 좀 더 높은 것 같습니다.



다 쓰고 나서 빠진 점
※DD혹은 ZDD를 하실때 게이지를 채우는 타이밍은 D~D , ZD~D 입니다 
( ~ 표시한 부분이 게이지가 채워지는 부분입니다.)

※초보자 분들과 피파온라인4에 아직 적응하지 못하시는 분들께서 흔히들 하시는 실수가 있는데 피파온라인4 에서는 슈팅게이지를 피파온라인3 처럼 약하게 해서는 키퍼한테 왠만하면 다 막힙니다. 아무리 각이 좋고 상황이 좋아도 게이지를 조금만 채우시면 막히기 매우 쉽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제가 드릴 수 있는 슈팅에 관련한 팁은 여기까지입니다. ZD는 일부러 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쿠티뉴 존, 메시 존 과 같은 상황에서 쓰이는게 대부분이기 때문에...굳이 올리지 않아도 된다고 판단했습니다.

다들 길고 부족한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패드유저 뿐만 아니라 키보드 유저분들께도 유용한 팁을 드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제 아프리카티비 방송국 주소

http://afreecatv.com/donghhhh98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