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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3편   팀 전술 수치



3. 팀 전술 수치



   1) 팀 전술 수치란?


        - 정의 : 팀으로써의 전체적인 움직임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설정. 



         - 설정방법 : 게임 시작전 팀전술에서 1차 설정 가능 / 인게임에서 내가 설정한 팀 전술중 원하는 전술로 변경 가능

 

                       인게임에서 보통으로 설정되어 있는 전술 수치를 변경 가능 

                       (전원 수비 - 매우 수비적 - 수비적 - 보통 - 공격적 - 전원공격 - 매우 공격적)


                       인게임에서 오프사이드 트랩, 윙어 위치교체, 중앙 수비수 공격 가담,

                       팀 전면 압박을 선택하여 실시간 적용 가능



        - 개인 전술과 팀 전술에서 우선시 되는것은 무엇인가? -> 팀 전술 수치 내에서 개인 전술 수치가 적용.

          







   2) 팀 전술 수치의 구성


      (1) 전개

           (ㄱ) 속도 : 공을 잡은 선수 기준으로 근처의 선수가 앞으로 뛰어나가는 움직임을 보이는데 까지의 시간

                            (AI의 움직임)

                    







속도 수치를 1로 두었을때와 100으로 두었을때의 차이점을 영상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 스페인식 패스 축구를 하면서 유저가 직접 침투 명령을 주고자 할때 -> 전개 - 속도 수치를 낮게

                  - 침투없이 패스엔 무빙을 통한 전개위주

                  - 유저의 높은 컨트롤 능력이 요구됨. 유저가 Q를 입력하는 동안 딜레이 발생으로

                     전개속도가 느려질수 있으나, 의도된 작전이라면 아무문제 없음.


              * 유저가 스스로 침투명령을 컨트롤 할수 있지만 AI의 자동 침투도 적당히 가져가고 싶을때

                 -> 전개 - 속도 수치를 중간

                            -  혼합된 유형. 평균적 전개 속도


              * 유저가 Q를 주기 전에 이미 AI가 자동으로 침투하는 모습을 기대하고자 할때

                  -> 전개 - 속도 수치를 최대한 높게.

                              - 자동으로 침투하는 AI의 타이밍에 맞게 패스를 넣어줄수 있는 능력이 요구됨

                              - 선수들이 너무 빨리 공격진영으로 넘어가게되어 타이밍을 놓치면

                                침투할수 있는 공간이 삭제될 가능성이 높음




           (ㄴ) 패스 : 공을 잡은 선수 기준으로  주변 선수가 패스를 받을수 있는 위치로 이동하는 움직임의 제어 (AI)


                       1에 가까울수록 공을 가진 선수에게 접근하여 짧은 패스를 받을수 있는 위치로 이동 / 짧은패스 


                       - 선수 간격이 좁아지고 경기장을 좁게 사용하게됨, 최종 수비라인에 공격수가 도전하는 성향이 낮아짐    



                       100에 가까울수록 공을 가진 선수에게서 멀어지며 긴패스를 받을 수 있는 위치로 이동


                         - 긴패스 가능성 증가


                         - 선수 간격이 넓어지고 경기장을 넓게 사용하게됨,


                         - 최종 수비라인에 선수들이 비비거나 빈번하게 도전하게됨







 




           (ㄷ) 속도와 패스를 모두 100으로 두게되면??


                - 유저가 직접 빠른 역습을 진행하듯 선수들이 빠르게 반응하여 앞으로 달려나가고

                   긴패스가 가능한 움직임을 보임

                  선수의 개인설정 (ST에게 넓은 공간으로 침투를 준다던가) 에 따른 침투 / 긴패스를 받기위한 동선을 보임


                - 지공을 하고 싶어도 선수들이 자동으로 앞으로 앞으로 달려나가서

                  미드필더로 볼간수를 할경우 고립될수 있으며

                  백패스 전진하는데 있어서 연계가 매끄럽지 못할수 있음

                  선수들이 모두 앞으로 뛰고 있어서 원터치 패스와 선입력 패스에 대한 패스 미스가 종종 나올수 있음


                - 레스터식 역습 축구나 측면을 폭넓게 활용하는 빠른 공격스타일에게는 유용할수 있으나

                  패스 앤 무브를 통한 패스축구 유저에게는 빌드업에 방해가 될수 있음.




강의 영상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ㄹ) 위치선정 : 전개 상황에서 속도수치와 패스수치에 맞는 움직임을 가져가는데 있어서

                                    각 포지션 위치에 설정하는 자유도

 


                            조직적 : 자기 위치를 지키면서 움직임 다소 직선적임 이동 동선을 보임


                            자유로움 : 주변의 선수들과 자유롭게 포지션 스위칭이 이루어지고

                                            스위칭 된 포지션의 역할을 수행함

                                            주위 포지션으로의 스위칭 될수 있는 방향으로 이동동선이 이루어지고,

                                            대각선 움직임도 볼수있음





전개 - 위치선정을 자유로움으로 설정했을때의 움직임 예시





고요한이 공을 잡았으나, 속도와 패스 수치가 1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드리블로 전진하면서 굴리트(RDM) 과 스위칭함







드리블로 전진하여 굴리트(RDM) 와 스위칭 된 이후  굴리트(RDM)의 위치에서 굴리트의 역할을 계속 수행합니다.

공격 전개 상황이 종료되면 자기위치로 슬금 슬금 돌아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강의 영상으로 확인 하겠습니다.







 

                   * 전개 조직적 : 내가 설정해 놓은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 않고 움직이기 때문에

                                        익숙해 지면 미니맵이나 경기장을

                                        세세하게 확인하지 않아도 감으로 패스를 빠르게 주고받을수 있고

                                        수비상황에서도 선수변경할때 빠르고 익숙하게 바꿔줄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포메이션에 집중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다양하고

                                        창의로운 움직임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며


                                      유저가 직접 공을 몰고 좌우 한쪽 방향으로 몰고 가도 자연스럽게 스위칭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빈공간이 발생할수도 있겠습니다.


   

                 *전개 자유로움 : 빈자리를 메워주고 스위칭해주기 때문에 빈공간을 노리는 전개에 유용하게 사용될수 있고

                                       창의적이고 다양한 전개를 기대해 볼수 있겠으나,


                                       수비상황을 맞이할때 잘못 스위칭된 선수들 (CAM이 CDM 자리에 와있다던가) 때문에

                                       어려움을 맞이할수도 있고, 빈공간을 메우면서 스위칭하려는 움직임 때문에

                                       미니맵과 경기장을 계속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이번 강의는 여기까지 마치겠습니다.


다음편은 이어서 팀전술 공격과 수비 전술수치에 따른 변화를 계속 알아보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본 강의는 1부 부터 6부까지 준비되어 있고. 각 부가 끝날때마다 영상으로 제작하여 유튜브 [연승TV] 업로드 예정입니다.

   본 강의에 대한 무단복제를 금지 합니다. 

 




4부에서 다뤄질 빌드업 관련하여 이번에 진행한 구독자와의 경기에서 살짝 먼저 공개했습니다.


예습.. 이라고도 할수있겠네요 ^^


https://youtu.be/yiwXaCnWUV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