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22 피파인벤 메인




2018.08.22 피파인벤 관리자 인증 글


----------------------------------------------------------------------




안녕하세요. 여러분 '섹쉬'입니다. 

예전 피파3 시절에 전설 A 200~400 에서 서식하면서, 몇개의 팁과 노하우를 공유하였고, 관리자님의 인증글들로 채택되었었습니다. 하지만 섭종설이 돌자, 피파를 접고, 다른게임을 하다가 피파4 오픈과 동시에 다시 즐기고 있습니다.

여담은 이제 각설하고,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릴 전술은 4-1-2-3 입니다. 다양한 전술들을 써왔지만, 초보자분들이 가장 쓰기 좋은 전술이라고 생각해서 소개해드립니다. 사실 처음에는 제 친구가 피파를 잘하는 편이 아니라, 아마추어~ 세미프로에 머물러 있는데다가, 리버풀을 좋아해서 만들어주었던 전술입니다. 그래서 리버풀의 클롭전술을 한번 그려보았습니다.

(인증)  부케도 챌린지에서 놀아요 (진짜 챌린지 쉬우니까. 팁게에서 챌린지 부심좀 그만좀 부렸으면 좋겠어요. 자랑은 자유게시판에서 해주세요.)


1-1 전술소개 Feat. 클롭

클롭의 전술은 한마디로 전방압박을 통한 공을 뺏은 다음 빠르게 공격을 하는것 입니다. 일명 속공이죠.
하지만, 아마추어, 세미프로 분들의 가장 큰 문제점은 압박을 효율적으로 가하지 못해서, 전방압박을 하게 되면 뒷공간이 열리고, 이로 인해 상대방에게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저는 그래서 클롭의 전술에다가 아마추어와 세미프로분들이 쉽게 사용하실수 있게 조금 개선했습니다.

4-1-2-3 에서 2선 침투로 인한 수적우위를 통한 공격력 증가 및, 역습을 당할시 빠르게 CDM, LCB, RCB의 3백이 만들어지면서 윙백들의 빠른 복귀로 5백을 형성하게끔 했습니다.

수비와 공격이 모두 잘 되어지게끔 한것이죠. 하지만 단점이 있다면, 윙백의 복귀속도가 느리다면 양 사이드의 문제가 생긴다는점입니다. 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여러분 스스로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 전술을 사용할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공격을 나갈 때, 골이 되든 안되는 슈팅을 날리는 것입니다. 모든 전술이 그렇지만, 이 전술과 같은 경우는 더욱 더 신경써야 됩니다.

한마디로 이 파트를 요약하면, 수비시 압박하지말고 수비수들을 골키퍼쪽으로 당겨버릴것 + 공격시 롱패스로 인한 뒷공간을 노릴것입니다.





1-2 팀소개

제 팀입니다. 구단가치가 뻥튀기 되어 높아보일뿐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굴리트와 포그바 자리, 그리고 호날두 자리입니다.

CF LCM RCM으로 설정되 어있는 저들의 3각편대가 공격의 핵심요소입니다.

LCM, RCM의 침투 시킴으로써 호날두는 그들에게 패스를 뿌리는 역할을 합니다.

CF는 키 180넘는 만능이면 좋아요. 추천 선수로는 굴리트, 호나우두, 호날두, 베르캄프, 앙리가 있겠네요 

이 전술을 바탕으로 게임을 해보시면 알겠지만, 두 미드필더의 침투를 통한 공간확보 및 골이 자주 나옵니다.

클롭의 공격진행방식을 보면 2선의 중거리슛 포함해 박스안으로 침투해서 공격수처럼 행동하는 경우를 참조해서 만들었습니다. 피파에서 이렇게하면 수비시에 위험하지 않느냐라고 하실 수 있는데, 그냥 우선 써보시고 댓글 달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3 개인 전술

그냥 지금껏 말씀드린 것입니다.

사실, 저는 윙백의 '공격시 후방대기'를 안합니다. 안하게 되면, 더 많은 공격숫자우위를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골로 이어질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마추어 와세미프로 분들 중 수비가 너무 힘들다하시면 "공격 시 후방대기"를 걸어주시면 됩니다. 
(실제로 현대축구에서 꽃은 윙백입니다. 펩과르디올라, 클롭 등 명장들을 보면 윙백의 역할을 정말 중요시 합니다.)



1-4 팀전술

드디어 팀전술이네요.

수치는 그냥 제 맘대로 했는데. 이게 너무 좋다고 해서 이대로 쓰고있습니다.
친구꺼 전술 짜주다가 대충 만들었는데 친구가 너무너무 좋다고 하면서 아직까지 잘 사용중이라고 하네요.

간략히 설명해 보자면, 현대축구의 창시자인 '이리고 사키'는 선수들에게 침투를 명할때, 서로 엇갈리게 뛰라고 했습니다.
수비수들이 어떻게 마크해야할지 모르게 만들기 위해서이죠.(자세한건, 유튜브에 '고급진 축구'를 치셔서 2화를 보시면 됩니다. 유튜브 홍보가 아니라는점 말씀드립니다) 

여튼, 저도 저런 이유때문에 자유롭게 침투할 수 있도록 공격시 자유로움을 두었습니다.

압박 수치가 높은 이유는 두명의 중앙 미드필더가 공격가담을 하기 때문에 상대 수비진영에서부터 수비를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넣었습니다. (이는 클롭의 전방압박을 가져온 것입니다)

나머지 부분에 있어서는 궁금하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1-5  아마추어, 세미프로 분들에게 드리는TIP


1) 이 전술을 사용할시 수비할 때, 무조건 센터백이나, 수비형 미드필더로 커서를 잡고 뒤로 쭉 빼주십시오. 압박은 상대 공격진영에서만 하시고, 상대방이 그 압박을 풀어서 나왔다 싶으시면, 무조건 첫번째문장처럼 해주세요. 골키퍼와 CB 사이간의 공간을 허용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2) 공격시, 침투하는 2선의 움직임과 양쪽 윙어의 움직임들을 잘 캐치하여 QW 및 W를 찔러주시면 됩니다.

3) 드리븐슛(D~D)과 같은 기본기 꼭 연습하세요. (팁게에 다양한 개인기 및 크로스방법 등이 올라오지만 기본기가 안되어있는데 화려한것을 배워봤자 무쓸모입니다. 기본기가 가장 중요해요!)

4) 패스를 뿌릴때, 줄 곳이 없다면 뒤(CB,GK)로 빼실수도 있으셔야 해요. 축구는 팀 스포츠입니다. 11명이 다같이 공격하고 수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크루이프전술이라고도하죠. 크루이프 전술의 단점은 체력손실이였구요. 이와 관련해서 계속 쓸수있지만 내용과 상관없는 거 같아서 생략할게요.

5) 후보선수가 2명정도 있으면 좋습니다. 항상 생각했던건데 후반전 60~70분쯤에 교체선수를 넣으면 괜찮게 활약해주는 것 같더라구요. 거기다가 교체선수로 골넣으면 기분까지 짜릿해지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 자신이 여유가 없는데 과금 현질을 하셔서, 무조건 좋은 선수로만 스쿼드 구성하실 필요없다는 것입니다.

6) 자신만의 전술을 만들어보세요. 자신은 2톱이 좋은지 3톱이 좋은지 1톱이 좋은지 공격은 어떻게 하는게 좋은지, 생각해보세요. 이 부분에 있어 팁을 드리자면, 좋아하는 감독의 전술을 피파에서 만들어보는 거예요. 대게 좋아하는 감독 스타일이 자신이 피파에서 잘하는 전술이더라구요.

7) 피파를 즐겨하시는 여러분들이 "아 이거 왜 안들어가!!"  " 아 이거 왜 못막는데?"  "이 XX 개 느린데? 쓰레기네" 등을 발언하시는 경우 많이 봐왔어요. 근데 진짜 기본기를 단련하신다면 어느정도 이 부분에 있어서는 커버가능합니다. 기본기 익히세요 제발..

((((((((((((("기본기 2번 언급했습니다. "))))))))))))))))

1-6 마지막 잡 글 

피파온라인 4 역시 게임이니까, 너무 화내면서 게임하지마세요. 김정민, 강성훈, 원창연, 강성호, 이호, 보슥이 같은 게이머들 보면 골먹혀도 침착하게 잘해요. 한골 먹혔다고 너무 화내지말고 침착하게 게임을 진행해보세요.
지더라도 "졌지만 잘싸웠다"라는 말이 나올수 있게요.

이상으로 글을 마칠게요. 정석학술정보관와서 다른 사람들 열공하는데, 저 혼자 노트북으로 키보드 두드리며 여러분들께 팁을 쓰고 있습니다.. 저도 이제 자소서 쓰고 공부하러 가볼게요.

아! 마지막으로, 행님들아!  이 글을 많은 피파 입문자, 초보자분들이 볼 수있게 'UP버튼' 바랄게요. ㅎㅎ
감사합니다.

질문은 하나하나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릴게요.  


-------------------------- 8.22 수정--------------------------------

질문이 많아서 씁니다.

압박수치가 높은데 수비가 어려워요 

-> 압박수치를 높게 가져간건 클롭의 전방압박을 구현하기 위한것이예요.
위 글을 잘 읽어보면 어떻게 하라고 했지만 다시 말씀드리면,
이렇게 전방압박을 함으로써, 상대방의 공격전개를 늦춰 수비가 빠르게 복귀하게끔 하는 것이고, 
만약 성공하면 그대로 속공으로 리버풀처럼 골을 넣으시면됩니다.
실패했다면 그대로 쭉 뒤로 뺴시면 되요. 그래도 불안하시다면
압박수치를 낮게 두시고 플레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