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6. 30. 01:50

패치 이후 변동사항이 발생하여 내용을 추가합니다.
(최하단 이미지 첨부)



추가내용)



2018. 6. 28. 패치 이후 전체적으로 강화 게이지가 미세하게 감소하였습니다.

아래 내용은 도입부 사진 2장을 제외하고 패치 이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패치 이후 게이지에 대한 모든 데이터가 달라졌기 때문에 재료선수 오버롤 공식에 오차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추론 과정에서의 차이는 없으므로 그대로 이해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변동사항이 발생한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fifaonline4.nexon.com/news/notice/view?n4ArticleSN=227

공지사항 4-7
강화 단계에서 안내되는 대상/재료 선수의 OVR이 적응도 1기준 OVR으로 수정됩니다.
(기존 : 적응도 5기준 OVR으로 안내)



라이브시즌 이승우 선수를 예로 들겠습니다.

기존에 이승우 2카를 3카로 강화할 경우

이승우 1카 오버롤이 64 이므로 재료선수 한장으로
풀게이지를 채우려면 오버롤이 69(64+5)인 선수가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패치 이후 오버롤이 70인 선수가 필요합니다.

패치전 이승우 2카 + 재료선수 69 = 100.0%
패치후 이승우 2카 + 재료선수 69 = 99.99%



이유는 기존 강화시에 보여지던 퍼포먼스(오버롤 +4)가
단지 보여지기만 하던 것이 아니라 실제 적용되던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강화 게이지가 전체적으로 4단계 하향되었습니다.

패치 이후 모든 강화는 오버롤-4 만큼(강화선수, 재료선수 동시적용)의 게이지 하락이 발생했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말해 패치 이전과 동일한 게이지를 만들려면 강화시 강화선수, 재료선수 모두 오버롤 +4 씩 하시면 됩니다.
예) 패치전 강화선수 64 + 재료선수 66(퍼포먼스 적용시 강화선수 68 + 재료선수 70)
= 패치후 강화선수 68 + 재료선수 70

그래서 새로운 데이터를 최하단에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원문)



강화 하실 때
재료 공식
+3 +5 +7 +10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강화재료를 구하는 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이
재료선수 1장으로 강화 게이지를 꽉 채우는 것인데

강화할 선수 1카 오버롤을 기준으로 하여
각 단계 별로 재료선수가 강화할 선수보다
오버롤이 높아야 하는 수치가 +3 +5 +7 +10 이라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라이브시즌 이승우 선수 은카를 만들고 싶다면
이승우 1카 오버롤이 64 이므로 필요한 재료선수 오버롤은 다음과 같습니다. 

1카 → 2카 강화시
67(64+3)

2카 → 3카 강화시
69(64+5)

3카 → 4카 강화시
71(64+7)

4카 → 5카 강화시
74(64+10)



이 공식을 적용하여
NHD 하미레스 선수를 재료선수 한장으로 2강→ 3강 강화하려면,
NHD 하미레스 1카 오버롤이 76 이므로 재료선수는 오버롤이 81(76+5)인 선수 한장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3 +5 +7 +10 공식을 적용하여 라이브 시즌 S. 시크 선수를 2강에서 3강으로 강화하려고 보니,
풀게이지가 아닌 상황이 발생합니다.
(재료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 체크 박스가 유효하므로..)


강화선수 S. 시크 1카 오버롤 60, 재료선수 마케다 1카 오버롤 65(60+5)



이러한 상황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강화선수와 일정한 오버롤 차를 보이는 재료선수가 주는 게이지가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 강화선수 64 + 재료선수 66 ≠ 강화선수 65 + 재료선수 67(오버롤 차 2)



이를 확인하기 위해 오버롤 별(55-64)로 재료선수 1장으로 풀게이지를 채울 수 있는 최소 오버롤과 직전 오버롤을 찾아보았습니다.

풀게이지 간의 차이는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아래 모든 게이지 이미지는 풀게이지 직전 데이터입니다.























게이지를 캡쳐하여 파워포인트로 채워진 구간의 길이를 재보았습니다.

그리고 풀게이지(9.58cm)를 100%로 하여 각 게이지의 환산값을 산출하였습니다.
(파워포인트가 소수 2자리 밖에 되지 않는 점 때문에 미묘한 차이는 눈대중으로 반올림하였고,
육안으로는 풀게이지이나, 체크박스가 유효하다면 임의로 0.01cm을 마이너스 하였습니다.)



위 표본 10개(오버롤 55-64)를 비교해서 보시면 2가지 특징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첫째. 특정 구간에서 1장으로 풀게이지를 채우는 재료선수 오버롤이 한단계 하향한다.
- 재료선수 오버롤 60-61에서 2강→3강을 보시면 재료선수 오버롤이 +6에서 +5로 하향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재료선수 오버롤 63-64에서 3강→4강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둘째. 게이지가 미세하게 증가 추이를 보인다.

둘째 내용을 좀 더 자세히 보기 위해
강화단계 2강→3강을 예를 들어 살펴 보겠습니다.





강화선수 오버롤(55-61)에 일정한 오버롤 차(+5)의 재료선수를 투입하자
강화선수 오버롤 증가에 따라 미세하게 게이지가 증가하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확대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게이지의 미세한 증가가 보이시나요?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강화선수의 오버롤에 맞추어 일정한 오버롤 차의 재료선수를 투입하는 경우,

강화선수의 오버롤 증가에 따라 그 게이지가 미세하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100%에 도달한다."

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말로 하면

"특정 오버롤 구간이 지나면 1장으로 풀게이지를 채울 수 있는 재료선수의 오버롤 차가 감소한다." 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은카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재료선수는

오버롤 55-60 구간에서는 +3 +6 +8 +10
오버롤 61-63 구간에서는 +3 +5 +8 +10
오버롤 64 이상 구간에서는 +3 +5 +7 +10 이라는 것입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3 +5 +7 +10 이라는 공식(?)을 알고 계시다는 것은
유저분들의 주된 강화선수의 오버롤이 64 이상이라는 얘기겠지요.



그렇다면 피파4 내에서 전체 강화 조건은 어떻게 될까 하는 궁금증이 발생합니다.

현재 피파4에서 가장 낮은 오버롤 42인 N. 셰런 선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오버롤이 42인 N. 셰런 선수의 금카를 위해 필요한 재료선수는
+3 +6 +8 +11 +13 +14 +17 입니다.

첫번째 표본, 오버롤이 55인 E. 암파두 선수의 금카를 위해 필요한 재료는
+3 +6 +8 +10 +12 +14 +17입니다.

4강→5강, 5강→6강에 필요한 재료선수의 오버롤 차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강→5강 +11 vs +10, 5강→6강 +13 vs +12)


위에서 도출한 결론을 바탕으로
특정 오버롤 구간에서 4강→5강, 5강→6강에 필요한
재료선수의 오버롤 차가 줄어들겠구나 하는 추론을 할 수 있습니다.

각 강화 단계별로 오버롤 증가에 따른 재료선수의 게이지 차이를 감안하여 계산한 후 직접 확인해보았더니,
아래와 같은 점을 발견하였습니다.

4강→5강
오버롤 45에서 재료선수 +11
오버롤 46에서 재료선수 +10

5강→6강
오버롤 43에서 재료선수 +13
오버롤 44에서 재료선수 +12



그리고 오버롤 별/강화 단계별 재료선수 풀게이지-1 오버롤의 게이지를 살펴보았습니다.


 
한장으로 풀게이지를 채우는 재료선수의 오버롤 변화가 있는 전후 구간의 평균값을 구한 결과

게이지가 증가하는 추세는 유효하나 증가폭이 감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예) 2강→3강 오버롤 42-60 평균 증가율 0.226% vs 오버롤 61-71 0.094%

또한 게이지가 미세하지만 지속적으로 상승해왔는데, 회색 구간을 건너뛰고 바로 차오르는 것이 아니라
일정 오버롤 구간에 정체된다는 것은 해당 구간에서 보이지 않는 게이지 상승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예) 4강→5강 오버롤 61-66 구간




1장으로 금카를 만들 수 있는 재료선수의 오버롤 차이값이 감소하는 구간을 파악하기 위해
오버롤 42와 오버롤 60의 데이터를 비교해보면,

7강→8강
오버롤 42 77.14%
오버롤 60 81.00%

(81.00-77.14)/18=0.214

오버롤 1당 평균적으로 0.214%p 증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피파내 최고 오버롤은 91이므로
77.14+0.214(91-42)=87.626

오버롤이 91인 강화선수에 107(91+16: 풀게이지 -1)짜리 재료선수를 투입하여도 87.626% 밖에 도달하지 못하므로
한장으로 풀게이지를 채우려면 오버롤 108(91+17)짜리 선수가 필요합니다.

즉, 금카를 만들기 위해서는
피파내 최저 오버롤인 42나
최고 오버롤인 91이나 재료선수 오버롤은 +17로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6강→7강 역시 +14로 동일합니다.)



게이지 증가 부분이 가려지는 부분이 있고,
파워포인트 특성상 소수 2자리까지 밖에 표시되지 않아 미세한 오차가 발생하는 점
그리고 눈대중으로 게이지를 수치화한 점 등이 문제가 되지만,
전체적인 부분을 파악하는 데 무리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91짜리는 차마 돈이 없어서 못하겠네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세가지입니다.

첫째. 강화선수의 오버롤에 따라 한장으로 풀게이지를 채울 수 있는 오버롤 차이가 달라진다.
(+3 +5 +7 +10이 항상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둘째. 특정 오버롤을 기준으로 한 재료선수 조합공식은 다른 오버롤 강화시 오차가 있을 수 있다.

셋째. 우리가 알고 있는 +3 +5 +7 +10 공식은 강화선수 오버롤 64부터 적용된다.
(패치 이후 68 부터 적용됩니다.)



쉬운 내용인데 너무 복잡하게 적어버렸네요.

아래의 결론만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위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 남겨둡니다만 현재는 다소 일치하지 않습니다.)





추가사항)



패치 이후 오버롤 구간별 풀게이지 재료선수
(노란색 부분은 패치 이전보다 풀게이지에 필요한 재료선수 오버롤이 +1 증가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