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아프리카TV에서 방송을 갓 시작한 BJ봉훈이라고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인벤에 처음으로 글을 올리게 된 이유는!

제가 이번에 본캐로 MMR 1위를 달성 하고 부캐를 처음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1000만원 스쿼드)

새로운 전술로 챌린지를 달성 하고 잔류점수 13점까지 오게 되는 과정에서 사용하게 된 이 전술이 생각보다 괜찮고 방송을 시청하시는 다른 분들께서도 마음에 들어하시는 것 같아 다른분들께도 나름 알려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깨알 자랑)


처음으로 제가 쓰게 된 전술은! 바로 ‘ 4 5 1 ’ 포메이션입니다!

제가 이 전술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윙어를 잘 제가 사용하지 못합니다. ㅠㅠ// 본캐에서도 4-1-2-1-2 전술로 MMR 1위를 달성하게 되었고 그 전에 사용했던 4-2-1-3등 윙어가 있는 전술에서도 크게 재미를 보지 못해서 주로 중앙공격을 이용한 루트로 득점을 했는데요!

여러 가지 해결 방안을 찾다가 과연 내가 윙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전술이 있을까 고심하던 찰나 4-5-1 포메이션을 사용해보았습니다!

 

우선 4-5-1 포메이션 사진 보여드릴게요!




기본적인 4-5-1 포메이션입니다! 4-5-1 전술을 선택하시면 그대로 나오는 진형입니다! 손 안대셔도 됩니다!

이 전술을 사용하면서 처음에 생각한 점은 제가 플레이를 어떻게 해야 윙을 이용 할 수 있을까 또 내가 이전에 잘 하던 전술 스타일(중앙 공격)도 잘 살려가면서 공격 할 수 있을까를 많이 고심하게 되었는데요.

사용해보니 이 전술이 저에게는 딱 맞고 윙을 활용하기 어려우신 분들께도 몇 분께 알려드리니 윙 활용이 그 전보다 쉽고 공간 창출이 쉽다고들 말씀하셨습니다.


# 개인 전술 설정



개인 전술 설정 입니다! 저는 주로 윙에서 흔들어주다 다시 중앙으로 가거나 크로스플레이를 많이 하는데요! 그렇기 위해서는 양쪽 윙이 터치라인 근처에 위치해야겠죠? 공간을 이용하는 공격이다보니 아무래도 안쪽으로 파고들게 되면 반대로 흔들 수가 없어서 터치라인에 위치 하게끔 해뒀습니다!

양쪽 윙은 아무래도 수미를 쓰지 않기 때문에 수비적 부담이 있어서 오버래핑 제한을 걸어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전술의 핵심인 오른쪽 중앙 미드필더인데요! 저는 이전에 본캐에서 투톱 전술을 사용했기 때문에 이렇게 사용했습니다 사진상으로 덕배가 침투해 들어가거나 올라와주면서 순간적으로 투톱 형식 or 덕배 세컨볼 처리 이런식으로 자주 그림이 나오더라구요!

 

미드필더를 딱히 공격 제한을 걸어두지 않기 때문에 속공 시에는 공미가 없는 느낌이 나지만 지공 시에는 충분히 공미를 이용하는 것 처럼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다만 수비적으로 설정을 해두지 않았기 때문에 상대의 엄청난 속도(뒤도 안돌아보고 파워 핵 역습)시에는 약간 수비가 어려운 점이 아쉽긴 합니다. 공격력이 좋은 만큼 속공 수비 시에는 약간 힘든 점이 있습니다.

 

지공 수비시에는 미드필더 3명 모두 내려와주기 때문에 지공 수비때는 아 너무 빈다이런 느낌은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피파4 수비 팁만 잘 이행 하신다면요 ㅠㅠ

(수비 꿀팁은 유튜브 핑크울프 검색 하시면 수비 꿀팁 오지게 잘 강의로 되어있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필히 부탁드립니다 제 피파온라인4 스승님 중 한 분 이십니다)

 

P.S 참여도 수치는 손 대지 않았습니다 기본 2/2 로 설정 되어있습니다!


# 팀 전술 설정



팀 전술에 대해서 설명 드릴게요.

저는 이번에 챔피언십 오프라인 예선을 다녀오면서 많은 것을 배웠는데요. 제가 이전에 사용하던 공격 루트는 극단적인 역습이었습니다. 볼 돌리는걸 잘 못하고, 관리하지 못해서 1라운드 올킬한 후에 2라운드 올킬 당했는데요.. 그렇게 되면서 볼 소유를 할 수 있고, 역습에도 능한 전술을 만들기 위해 많이 노력했습니다.

 

전개를 보시면 속도 60 패스 35로 되어있는데요! 아무래도 진형을 갖추기 위해서는 중앙 3명이 재빠르게 패스를 가져가면서 윙어들이 제 자리를 찾아갈 수 있게 해야합니다. 짧게 중앙 선수들끼리 주고받거나 공격수에게 주고 공격수가 등을 지는동안 중앙 미드필더들이 패스 뿌리기 좋은 자리를 선점할 수 있게끔 패스 수치를 35로 설정 해 두었습니다. (역습시에는 중앙 선수들이 자유롭게 자리를 잡아 빠르게 공격 할 수 있게 자유로움으로 설정 해두었습니다)

 

이번엔 공격인데요.

공격도 패스 수치는 전개와 비슷한 40정도입니다. 이유는 위에서 설명드렸구요. 크로스시에는 아무래도 중앙에 공격수가 1명 있거나 덕배가 들어오는 경우이기 때문에 공중으로 크로스 올리는 일은 거의 없고 컷백으로 하다보니 어느 위치에도 뿌릴 수 있게 중간 정도로 설정 해 두었습니다.

슈팅은 뭐 그냥 기회 나면 때려야하죠. 아끼면 똥 된다는 옛 말이 있듯이 그냥 기분만 낼 겸 60으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사실 아끼다가 많이 날려먹습니다)

 

다음은 수비입니다!

저는 음.. 수비에 좀 취약한 면이 있는데요. 주된 이유는 센터백 혹은 윙백들의 과한 압박에 의해 공간이 생겨 스루패스나 공간 패스를 얻어맞는 경우가 잦았습니다. 그래서 지공 수비때도 압박을 많이 두지 않고 미드필더들이 압박 하거나 패스길을 차단하는 스타일로 수비 하고있습니다. 선수 간격은 뭐 체감상 저는 잘 느끼지 못해서 기본적으로 중간 수치인 50으로 설정 해 두었습니다. (수비는 개취로 맞춰서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주 요 공 격 루 


과연 이 전술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느냐! 저는 주로 두가지 공격 루트를 이용합니다!

 

중앙에서 공을 약간 돌리다 윙으로 내주기

- 처음엔 전술이 많이들 익숙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조금씩 하다보면 패스 길이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4-5-1의 중앙 미드필더 3명 전부 공격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유패스를 서로 주고받다보면 순간적으로 상대의 윙백이 중앙으로 들어오면서 우리 팀 중미를 커버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때를 노려서 윙으로 내주시면 됩니다!

 

자 윙에서 이제 공격을 어떻게 하느냐? 저는 순간적으로 돌파를 해서 컷백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컷백은 충분한 공간이 있으면 연결하기도 가장 쉽고, 또한 우리 공격수에게 그 패스가 도달 했을 시에 가장 득점하기 쉬운 루트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윙에 공이 도달 했을 때 바로 막히는 경우가 종종 생기곤 하는데요 그럴때는 다시 패스를 중앙쪽으로 주거나 해서 새로운 공간을 찾으시는게 좋습니다. 상대는 이미 윙에 공간을 준 점을 생각해서 윙쪽에 공간을 주지 않으려고 수비할텐데 그때 3명의 중앙 미드필더를 이용해서 중거리 슛으로 상대의 골문을 노리는 방법도 좋습니다.

 

2. 윙에 상대방이 집중한 틈을 타 양쪽 중앙 미드필더의 침투로 득점

- 덕배와 구자철의 능력치를 보시면 미드필더 치고는 상당한 슈팅 능력을 가지고 있는걸 아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능력치를 통해서도 득점을 많이 했는데요. (주로 덕배)

주고 받다가 윙으로 볼을 전달 했을 때, 상대는 이미 저의 전술을 파악 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쉽사리 공간이 나지 않기 때문에 예를 들어 덕배를 이용하여 근처의 선수에게 QS로 공을 전달하면 덕배는 뛰어 들어가게 됩니다. 그 이전까지는 저는 계속해서 윙쪽 공간을 찾고 있었겠죠? 상대는 윙쪽에 아무래도 집중하게 될겁니다. 그때를 틈타서 덕배에게 킬패스를 찔러주거나(구자철도 동일) 혹은 덕배를 따라가는 수비수로 인해 생긴 빈 공간에 패스를 찔러주시면 공격이 원활하게 될 수 있습니다.

 

P.S 중앙 미드필더에서는 셋다 공격적인 미드필더이기 때문에 서로 스위칭 하면서 움직이는 것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역습 꿀팁을 드리자면 한가지 경우가 기억나네요!

골키퍼가 공을 잡았을 때 멀리 던지기로 최전방 스트라이커에게 던져주게 되면 순식간에 윙과 중앙미드필더 3명이 쫙 올라오게 됩니다. 그때 스트라이커가 중앙 미드필더중 한명에게 공을 뿌리고 아무리 오버래핑 제한을 걸어둬도 얼마만큼은 상대 윙백들이 올라오기 때문에 바로 ZW(패드의 경우 RB+Y) 로 윙쪽으로 바로 벌려주시면 공간을 활용하여 쉽게 역습이 가능합니다. 역습은.. 뭐 알려드릴 수 있는게 아닌 여러분들의 센스이기 때문에 믿습니다.. 파이팅입니다요.. 


★수 비 방 식


역습시에는 아무래도 우리 미드필더 3명이 모두 공격진영에서 활발하게 공격전개를 하고 있기 때문에 역습에 취약 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침착하게 우리 미드필더가 내려올때까지 약간 압박하여 지연을 시켜주거나 (쎄게 들어가서 스탠딩 태클 실패하면 바로 나가리 납니다 주의하세요) 미드필더로 커서 변경 후 쌔빠지게 뛰어오면 됩니다... 완전히 역습일때는 모든 전술과 마찬가지로 하늘에 맡겨야겠죠?

 

두 번째 지공시 수비는 위에도 적어뒀는데요! 다른 여타 전술과 마찬가지입니다 최대한 포백은 건드리지 않으면서 중앙 미드필더 3명으로 압박해 주시면 됩니다! 상대가 날개로 벌렸을 시에도 최대한 공간을 내주지 않게 움직이면서 패스미스, 혹은 크로스 미스가 나오게 해주시면 수비 성공입니다. (말씀드렸듯이 유튜브 핑크울프 검색! 동영상 참조 하세요!)


------


이 정도로 전술 설명은 마무리 하겠습니다!


이렇게 많이 부족하지만 제가 이용하고 있는 전술설명 드려봤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머릿속에 생각하고 있지만 이뤄내지 못하는 플레이들이 많은데요.

그마만큼 고수분들께서는 게임을 많이 하시고 노력하십니다 ㅠㅠ

 

저 또한 레벨이 엄청 높고 기본기 훈련장에서 드리블, 패스 연습 엄청 많이 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제 미숙한 전술 한번씩 궁금하신분들께서는 이용해 보셔도 좋습니다! 본캐도 이제 주 전술 4-5-1로 갈 예정이구요! 추가로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방송에 오셔서 물어보셔도 되고 방송국에 질문 남기셔도 되고 댓글도 남기셔도 됩니다! 여름방학이 찾아온 만큼 이번 더위 나가서 쓰러지지 마시고 제가 알려드린 플레이를 이용해서 시원한 골로 더위 타파하셨으면...///

 

방송 많이 많이 찾아와주시고 놀러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아프리카 TV BJ봉훈 이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