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초기 방송 생태계가 아프리카tv때문에 잘못잡혔다고 생각함

그 영향으로 보통 우리나라 시청자들이 

방송인이 광대마냥 굽신거리고 비위맞추는걸 원하는 기저가있음.. 

근데 인기는 거의 정반대의 행보를 보임

트위치 외국인들보면 민간한 주제에 서로 거침없이 의견교류하고 비판도하고 자유로운데

여기에는 이런식으로 진행되지않음.. 반박하거나 의견을 말하면 사이버스토킹이나 악플이 시작되는거고

뭔가 관계성을 양방향이아닌 단방향으로 결정지으려는게 강함 방송인이나 시청자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