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4 나올 때 부터 리버풀만 한 유저로써 써야 하는 선수와 쓰지 말아야 할 선수 분들 알려드리고 싶어서 글 씁니다.

요즘에 리버풀이 메타에 맞는지 하는 사람들이 꽤 많아졌습니다.

저는 TT 피르미누 TT 반데이크 등 써가면서 시작했고, GR발로텔리, TC살라 나오면서 챔피언스를 찍어봤습니다.

그만큼 지금까지 안써본 선수없고 리버풀을 하면서 최대 성능을 어떻게 뽑을 수 있을 까 고민을 많이했습니다.

현질을 많이 하지는 않아 팀이 그렇게 좋지 않지만 제 구단가치 내에서 최고 성능을 뽑을 수 있는 팀이라고 자부합니다.

1편으로 꼭 써야하는 선수부터 쓰겠습니다. 반응이 좋으면 이어서 써보겠습니다!

아이디는 '아이린데가르드'입니다.


현역이나 감성을 중시하지 않는 분이시더라면 무조건 박고 시작해야 하는 선수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1. 수아레스


빈약한 리버풀 공격자원에 유일한 희망입니다. 얼마 전부터는 양발 수아레즈까지 나오면서 안쓸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골결, 중거리, 침투, 꽤 괜찮은 헤딩에 공미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4231이나 42211 같은 포메이션을 하시는 분이라면 수아레즈를 원톱에 쓸지 공미에 쓰실 지에만 고민하시면 됩니다.(투톱은 그냥 당연히 쓰시면 됩니다.)

쓸 수 있는 시즌은 2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21노미,22노미, BTB 시즌입니다.

21노미는 사실상 서민용이고 은카를 쓰시고 싶은 분만 쓰시고 챔스이상에서 실사용으로 될 수 있는 카드는 22노미와 BTB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둘의 스탯은 거의 비슷하시다고 보시면 되는데 BTB는 체감 22노미는 양발을 가져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BT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왼발로 슛을 굳이 시도하진 않지만 거의 실패한 경우는 없을 정도로 거의 양발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살짝 저렴한 가격은 덤입니다.





2. 샤키리

리버풀에는 생각보다 좋은 윙어가 많지만 이선수는 왼쪽에 박고 시작하시면 됩니다.

시즌도 딱 정해져있는게 BOE사용하시면 됩니다.

속도는 조금 느리지만(다른 선수들이 너무 빨라서) 양발에 리버풀에서 볼 수 없는 크로스와 몸싸움은 진짜 감동입니다.

물론 중거리 슛이나 감차도 정말 최고입니다.

최고의 팀컬러인 뮌헨에서도 리베리나 페리시치를 밀어내고 샤키리도 많이 쓰시더라고요.

그만큼 대장에 가까운 선수입니다.

그냥 왼쪽은 샤키리 쓰시고 오른쪽은 조 콜, 마네, 살라 등 취향에 맞게 쓰시면 됩니다.





3. 제라드


 감성에 성능 그리고 가성비, 급성비까지 갖춘 제라드, 그냥 LH 6카 쓰시면 됩니다.

LH보다 좋은 시즌이 많이 나왔지만, 드라마틱하게 성능이 좋아진 시즌이 없습니다. 급여와 가격까지 고루 갖춘 LH만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아직도 랭커들이 쓰시는 선수를 보면 LH제라드가 독보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급여나 가격이 괜찮으신분들만 다른 거 쓰시지 마시고 EBS 제라드 쓰시면 되긴 합니다만 저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다른 시즌은 낭비입니다.

일단 투볼란치 하시는 분들은 제라드 LH6카 박고 나머지를 고민하시면 됩니다. (밀너, 엠레 잔 등등)

그리고 꼭 드려야 할 말씀이 공미로 쓰지 마세요.

슛 때릴때 조금 시간이 있기 때문에 공미로 쓸 때 효율이 낮습니다. 중미나 수미로 쓰시는 게 베스트!




4 로버트슨, 아놀드



리버풀 윙백 다 사용해봤습니다. 인수아, 시소코, 치미카스, 모지스,윌리엄스 등등

그 결과, 그냥 급여 되시면 왼쪽은 19챔 로버트슨, 오른쪽은 20챔 아놀드 쓰시면 되고
급여 안되면 둘다 라이브 금카 쓰시면 됩니다.

저는 라이브 금카 쏠쏠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놀드는 돈이 조금 더 되시면 18s 쓰시면 동급여에 쏠쏠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로는 볼 수 없는 크로스입니다.


5. 반데이크

크게 말 안하겠습니다.

돈이 많으시거나 은카 케미 상관없으시면 21토티 아니면 mc은카 쓰시면 됩니다. 다른 시즌은 굳이 입니다.

19챔->MOG->MC로 올라왔는데 반데이크는 최소 급여 23은 써주세요

6.브레드 존스


알리송은 절대로 쓰지마세요. 아무리 좋은 시즌 나와도 이거 못이깁니다.

물론 쿠르트와나 이범영이 부럽지 않다 이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리버풀에서 절대 볼 수 없는 선방쇼 볼 수 있습니다. 왠만하면 급여 투자해서 꼭 써주세요.

빌드업 상황시에 멀던은 보너스고요.

정 급여가 안되시는 분은 라이브 미뇰레 금카 쓰시면 됩니다. 그 이외의 선수는 보지 마시길,,



반응 좋으면 2편도 쓰겠습니다. 또 있으면 적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