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락일협 입니다.

 

자기만의 전술을 짜거나, 초보이신분들에게

그저, 저의 얇은 지식을 나누려고 합니다.

 

인벤 여러분들 모두가 개성있는 전술의 창조자가 되길 바라며...

 

 

 

 

 

[포메이션]

 

위 이미지는 실축 선수역할을 게임에 맞게 찾아낸 위치이며,

사각틀에서의 위치가 중요하고,

좌우로의 위치변화는 상관없음(윙어,풀백,윙포워드 제외)

 

포지션과 포지션이 겹치는 위치를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위 이미지는 포지션 사각틀에서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주로 움직이는 방향에 대한 기본 예시입니다.

단, 세로형태의 포지션(윙,윙백,윙포워드)는

첫번째 이미지에 표시된 빨간 기준선을 바탕으로 움직임이 틀려 집니다.

 

 

 

사각틀에도 기준선이 있습니다.

 

 

전술수치에 대한...

 

 

1~하~33, 34~중~66, 67~상~100

 

 

전개에 관련된 수치는 LM,CAM,RM 의 사각틀 위 끝선 까지만 해당.

 

 

[전개속도]

-공수 참여도에 대한 가속도.

 

공수참여도: 공을 잡지 않은 선수들의 공수 전환시 도달 거리.

(포지션에 따라 같은 수치여도 거리는 틀려집니다..

공수참여도는 주변의 선수들의 참여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플레이 관계

전개속도 하, 전개패스 하 ->과르디올라식 짧은 패스

전개속도 상, 전개패스 하 ->아스날식 패스앤무브

전개속도 하, 전개패스 상 ->수평적 긴패스 플레이(단, 측면공격 적극적이 좋음.)

전개속도 상, 전개패스 상 ->수직적 긴패스 플레이

또한, 패스 하는 간격을 좁게 가져가야 하고, 패스 상은 간격을 넓게 가져가야 함.

 

 

[전개패스]

-공을 잡은 선수와 잡지 않은 선수와의 간격조정.

 

패스 하: 공을 잡지 않은 주변 선수들이 받으러 와주는 움직임.

 

 

 

패스 상: 공을 잡은 선수로 부터 주변 선수들이 멀어짐.

 

 

[전개 조직적, 자유로움]

 

조직적: 포지션의 위치 고수.(벗어나더라도 원점으로 되돌아 가려는 성향이 강하다.)

 

자유로움: 포지션의 위치를 고수하지만, 공을 따라 벗어나는 움직임이 많으며,

포지션과 포지션이 겹치는 위치에서는 스위칭이 이루어진다.

 

 

 

수평적 스위칭의 예시.

 

 

수직적 스위칭은 모험적인 패스수치와, 공격에서 자유로움이 기본이며,

뒤에 있는 선수가 앞선수보다 참여도가 높아야 함.)

 

 

 

[공격 패스]

공격항목의 전술수치는 LW,CF, RW 사각틀 최하단 부터 적용.

 

 

-패스 수치가 상 이면, 받으려는 선수가 침투의 움직임을 많이 가져가며,

패스 수치가 하 이면, 공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게 된다.

 

2선 또는 3선의 수직적 스위칭을 원한다면,

모험적으로 두는게 좋음.

 

 

[공격 크로스]

-크로스 수치 높낮이와 상관없이 크로스 플레이는 가능.

 

단, 크로스 수치를 67이상 두게 되면, 크로스 받을 선수의 움직임의 선이 명확해 진다.

(파 포스트를 보고 올리기 좋음.)

또한, 측면에서 공을 잡은 선수가 얼리존에 있게 될때,

크로스 수치가 67이상이면, 중앙의 3선 라인을 끌어 올릴 수 있음.

(단, 이럴땐 측면공격 보통이 좋다.)

 

67이상, 파 포스트

33이하, 측면 패싱 플레이 및 니어 포스트.

 

 

[공격 슛]

하: 공을 갖지 않은 위험지역의 선수들이 패스를 받으려는 움직임.

상: 패스를 받기 위한 움직임 보다는 공을 잡은 선수가 슛을 하기 쉽게

수비수들과 경쟁해 준다.

 

 

[공격 자유로움, 조직적인]

-전개의 수치와 같다.

 

 

[공격 측면공격 공격적]

-중앙에서 공을 잡으면 측면의 윙이나 윙백의 움직임이 활발해진다.

-측면 보통은, 반대.

 

 

[수비 압박]

-기본적으로 압박 전술은 선수 간격을 좁게 가져가는게 일반적이며,

압박 수치와 팀성향은 상관관계가 있다.

공격진영압박- 공격적, 매우 공격적

미들압박- 공격적

수비지역- 보통~그 이하.

또한, 대인 압박의 강도는 적극성으로 조정한다.

 

 

[수비 적극성]

-대인수비, 압박의 정도에 따라 낮춰주거나 올려주어야 하는 수치.

 

 

[선수간격]

포지션 인: 윙이 없이 좁게 포진된 포메이션.

포지션 아웃: 윙이 있고 넓게 포진된 포메이션.

-선수간격 넓고 포지션 인.

(상대편이 공을 잡았을 때 넓게 가져가고 내가 공을 잡았을때 좁게 가져간다.)

-선수간격 좁고 포지션 아웃.

(상대편이 공을 잡았을때 좁게 가져가고, 내가 공을 잡았을때 넓게 가져간다.)

선수간격의 기준은 상대편이 공을 잡았을때 기준.

 

 

예로 이번의 0304 아스날 전술은 인,인에 수비라인이 높은 전술입니다.

 

공격할때도 인, 상대가 공격할때도 인.

 

인,인 전술을 상대하기 쉬운 전술의 상성은 어떻게 될지...

뭔가 느낌이 오시지요?

 

선수와 선수의 상성은 선수의 격차가 크거나 플레이로서 이루어져서

선수나 손가락에 의존하지만,

 

수비라인 조절과 인과 아웃의 상성만 잘 가져가도,

전술적인 경기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팀성향]

-최종 수비라인을 올리거나, 내리는 용도.

 

 

 

덤으로 아래 이미지는 갤노트같은 기종을 쓰시는분들이나,

전술짜는 용도로 또는,

전술을 질문할때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여러분들 모두!!! 전술가!!!!

 

 

 

피온3감독명: 일락일협

피온3클랜명: 오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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