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락일협 입니다.

 

오늘은 앞서 소개드린 전술과 포메이션에 대한 팁의 세번째.

 

포메이션과 전술수치에 관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45&l=4114

일락일협의 실축구현 따라잡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45&l=4671

 

제 노트에 있던것을 방출하는 시간입니다.

아시는 내용도 있으시 겠지요.

 

그저 도움이 되길 바랄뿐입니다.

 

 

 

 

 

 

1. 포지션의 위치에 따른 특징과 역할의 발동시기

 

 

 

 

*위의 예시는 좌측으로 치우친 CAM 입니다.

 

이 CAM이 1편에서 이야기드릴 포지션위치에 따른 이동방향,

즉 활동방향이 언제 발동되는지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1.선수로부터 먼지역에서 플레이가 이루어 질때.

 

먼지역에서 플레이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좌측으로 치우친 CAM 선수는 양 골대를 기준으로,

수직적인 움직임을 보입니다.

 

기본 위치를 크게 벗어나지 않지요.

 

이럴때 공수참여도는 어디까지 올라가고 내려오는냐로 결정되며,

그 내려오고 올라가는 반경에 포지션 사각틀의 정가운데를 좌우로

가상의 선을 긋고,

아래로 포진시키면 수비참여도에 따른 내려오는 한계선에 시너지를 받으며,

위로 포진시키면 공격참여도에 따른 한계선에 시너지를 받습니다.

즉, 위로 올린 위치라면, 수비참여도의 한계선이 좀더 위로 이동하겠지요.

 

또한, 이런 오르내림은 전개속도에 가속성을 받게 되구요.

 

2. 선수주변으로 공이올때.

 

이럴때 좌측으로 치우친 CAM 선수는

포지션에서 위치에 따른 이동을 활발히 보여즙니다.

 

위의 예시는 좌측으로 되어있지요.

 

1편에 포메와 전술의 상관관계에서 소개드린바,

좌측으로 치우쳐져있고 양쪽으로 와이드한 포지션 이기에,

우측으로 침투하려는 속성이 생깁니다.

 

그리고, 이런 움직임은 선수주변에서 플레이가 이루어질때 발동 됩니다.

 

다른 포지션들도 위치에 따른 움직임은 이런식으로 발동되니,

전술 짜실때 곰곰히 따져가며 연구하시길^^

 

 

 

 

 

2. 주변선수 위치에 따른 밸런스.

 

 

축구는 혼자하는 경기가 아닌, 11명 모두가 같이 뛰어야 하는 스포츠 입니다.

 

피온이라는 게임에서도 주변선수의 영향을 받습니다.

위의 예시를 보자면,

 

1번을 보자면,

선수 포지션틀 위치는 신경쓰지 마시구요.

빨간색 원을 이으면 양변의 길이가 같은 삼각형의 두변 입니다.

 

이런 위치에서는 위, 아래의 선수를 기준으로 가운데 있는 선수가 공수다 밸런스 있게 움직여 주구요,

 

가운데 선수가 흰색일때(양변의 길이에서 위가 짧을때)는 가운데 선수가 공격적인 밸런스를 맞춰줍니다.

노란색위치일때는, 수비적인 밸런스를 맞춰주겠지요.

 

2번은 한눈에 보아도 기준을 바탕으로 위의 두선수중 누가더 공격적인 밸런스인지 아실겁니다.

딱히 설명을 안드려도 아실거라 믿구요.

 

 

 

그럼, 실제 적용한 예를 보겠습니다.

 

 

위는 1314atm 포메이션 입니다.

눈치 빠르신분들은 알아채셨겠지요?

2번 기준은 생략하며, 위 아래 기준만 표시해 보았습니다.

 

눈치 빠르신분들은 어떻게 기준을 정하는지 알아채셨을 겁니다.

 

풀백은 DM과 B

 

만약 내 풀백은 오버렙을 너무안해 한다면, 양변의 기준에서 살짝 위로 풀백을 올려두는것도 좋습니다.

난 차라리 윙처럼 쓸래 한다면,

 

위의 이미지처럼 DM보다 위에 위치해있으면 됩니다.

 

반대로 풀백과 센터수비가 기준일때,

DM 밸런스를 본다면, 풀백보다 아래있으면 수비밸런스 이고,

풀백보다 위에 위치한 DM 이라면 공격밸런스를(윗선가담이 많은) DM이 되는것입니다.

 

수비쪽 밸런스는 DM 부터 잡으셔야 하고

 

미들은 AM을 포함한 DM까지.

 

공격쪽은 ST부터 AM까지 입니다.

 

 

 

 

 

 

 

3. 라인과 팀성향의 관계

 

 

팀성향은 수비라인을 올리거나 내리는용도.

 

수비라인 높음, 팀성향 매우공격적.

-일반적인 공격지향. 압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뒷공간이 나기 쉽다.

 

수비라인 높음, 팀성향 매우수비적.

-공격하다가 상대편에게 공을 빼앗겼을때, 미들진으로 부터 빠른 수비전환이 필요한 전술.

수비전환이 이루어지면, 잠그는 수비가 이루어지며,

수비전환만 잘이루어 진다면, 공격도 좋고 수비도 좋은 전술이 된다.

 

수비라인 매우낮음, 팀성향 매우 공격적.

-일반적으로 실축형태로 빌드업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할만하다.

하지만, 빌드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공격이 쉽지 않다.

빠른 빌드업으로 올라가다가 차단되면 수비가 쉽지 않다.

또는 상대가 자기의 라인으로 인해 올라온 뒷 공간에 뻥축 역습또한 활용할 수있다.

 

수비라인 매우낮음, 팀성향 매우 수비적.

-빌드업 역시 위의 항목처럼 어렵다.

-라인에 의한 뻥축또한 가능하나, 일반적으로 뒷선의 윤활유 같은 원활한 가담을 기대하기 힘들다.

-수비는 굿.

-하지만, 상대는 이미 자신의 수비에 멘탈이 조금은 이탈해 있을 것.

공간을 찾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제가 올린 실축전술이나 다른 감독님들이 올리신 전술을 라인과 성향 만으로,

재미있게 응용해서 쓰는것도 상당히 좋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별 내용은 아니지만, 제 노트에 있었던 내용을 여러분들께 아낌없이 퍼 드릴렵니다.

 

 

 

다음에 뵈요^^~

감기조심하이소~~~

 

 

 

 

 

 

피온3 감독명: 일락일협

피온3 클랜명: 오딘

피온3 클랜채널: 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