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13년 1월부터 피파온라인3를 즐겨왔던 '전설'클럽에 소속되어 있는 '전설의꿈' 이라고 합니다. 현재 레알 마드리드 올스타 팀으로 게임을 하고 있는데요, 이 곳에 글을 쓰게 된 이유는 레알마드리드 팀으로 게임을 즐기는 분들이 굉장히 많고, 사실상 스쿼드도 거의 비슷할 수 밖에 없는데요, 2년 정도 레알마드리드로만 게임을 즐기면서 경험했던 부분들을 적어 보려고 합니다. 레알마드리드로 스쿼드를 맞춰놓고 게임을 즐기시려는 분들, 혹은 현재 레알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스쿼드★

 

 

  ★선수평가★

 

◎공격진◎ (공격수로 분류한 선수들은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 구성 : 16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16 G.베일, 14W 벤제마, 14W A.디 마리아, 10W G.이과인,

            06U R.반 니스텔 로이, EC J.로드리게스 (총 7명)

 

1. 16크리스티아누 호날두(5점)

 

저는 호날두를 윙보다는 포워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호날두는 레알 마드리드의 몇 안되는 개인기 5성★★★★★ 선수거든요, 골문앞에서의 개인기 및 스쿱턴으로 수비 한명을 벗길 수 있는 확률을 높여주기 떄문에, 호날두를 포워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호날두 같은 경우에는 모든 시즌별 카드들이 좋은 스탯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14W시즌 이전의 레알마드리드로 등록된 호날두 카드들은 되도록 포워드 보다는 윙으로 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16G. 베일 (5점)

베일은 EC시즌카드가 조금 더 고가의 카드로 거래 되고 있고, 스탯상에서도 그런 이유를 보여줍니다.

저는 EC베일 금카를 사기에는 EP 여유가 부족하여 16베일을 선택하게 됐는데요, 16베일은 현재 80억~90억사이 금액떄에 거래 되고 있는데요, 투자한 EP가 아깝지 않은 선수입니다. EC베일과 16베일의 체감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3. 14W 벤제마 (4점)

 

벤제마는 레알하시는 분들은 아시겟지만, 10U벤제마와 14W벤제마중 선호에 맞는걸 쓰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최근에는 LP벤제마 카드가 출시 되었는데, 저는 LP벤제마를 써보지 않아서 평가에 대해서는 노코멘트 하겟습니다만, 스탯자체는 어마어마하고 꼭 써보고 싶은 카드중 하나입니다.

10U벤제마와 14W벤제마는 인게임 내에서의 체감자체가 조금 다른데요, 10U벤제마는 상대적으로 14W벤제마 보다는 키가 작지만 가볍고 부드러운 체감입니다. 나는 부들부들한 공격수가 좋다고 하시면, 10U를 추천드리고요, 조금은 투박해도, 세트피스 상황이나 크로스를 통한 해딩골을 뽑아내는게 주 공격패턴이라면 14W벤제마를 추천드립니다. 벤제마는 두 시즌 모두 침투가 좋고, 골결정력이 좋은 카드입니다.

 

 

4. 14W A.디 마리아 (4.5점)

 

14W 디 마리아는 호날두를 포워드 자원으로 쓸 수 있게 만들어준 가성비가 좋은 카드입니다. 저처럼 호날두를 포워드로 쓰는경우에 레알의 윙자원은 디 마리아와, 08U로번 정도인데요. 선수의 스탯자체는 비슷하나, 가격차이가 어마어마 합니다. 디마리아가 유저들 사이에서 인기가 없나봅니다. 14W 디 마리아 대부분의 윙어처럼 속력과 가속력자체는 좋지만, 몸싸움이 약하다는 단점은 여느 평범한 윙어들과 다를게 없습니다. 그러나 많은 공격자원을 보유하고 싶다면 14W 디 마리아도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5. 10W G.이과인 (4.8)

 

레알의 소속되어 있는 이과인 시즌카중 스탯이 가장 좋은 10W이과인 입니다. 체감자체는 호날두보다는 조금 덜 부드러운 느낌인데요. 크로스 플레이보다는 스루패스를 통한 공격루트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저는 이과인의 선디션이 ↑12시를 가르키고 있다면, 벤제마의 컨디션에 상관없이 과감하게 이과인을 선발출장 시키고 있습니다. 레알을 하신다면 꼭 있어야 할 공격옵션 인 것 같습니다.

 

6. 06U R. 반 니스텔로이 (4.8)

 

저는 08U, 06U 반니를 모두 사용해봤는데요, 완전히 다른 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탯이 그걸 보여주고 있구요. 06U 반니의 해딩능력과 골결정력은 정말 대단합니다. 크로스플레이를 좋아하시고, 찬스는 많지만 골과 연결이 안되시는 분들은 06U 반니를 써보시는 걸 강추 드립니다.

 

7.EC J. 로드리게스(4.3점)

현재 레알에 10번 하메스 로드리게스입니다. 레알의 하메스카드는 EC와 14T 두장 뿐인데, EC 하메스가 스탯이좋은편인데 EC의 경우가 14T보다는 속력스탯이 낮지만, 가속력이 왠만한 윙어 수준입니다. 하메스를 윙어자리에 놓고 써도 될정도로 폭발적인 가속력으로 스루패스를 찔러줬을 떄 시원시원함을 느끼 실수 있을 겁니다. 공격스탯은 크로스나 로드리게스보다 좋은편이지만 수비스탯이 많이 낮은편입니다. 그래서 공격적인 포지션 배치를 통해 하메스를 사용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수비력이 워낙 낮은편이라서, 수비형 미드필더로는 부적합하고, 중앙 미드필더에 배치시켜도 공미에 배치시키는 것보다는 오버롤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부드러운 체감의 정도

 

                           호날두 > 이과인=디 마리아 > 베일 = 로드리게스  > 벤제마= 반 니스텔로이

 

 

◆미드필더◆

 

 - 구성 : 10U사비 알론소, 14T T.크로스, 10U S.케디라, EC J.로드리게스, 16 L. 모드리치, 09 L. 디아라

            07 W.스네이더(총 6명)

 

1. 10U 사비 알론소(4.5점)

 

레알의 알론소카드중 10W ,10U알론소 두장이 스탯이 좋은편에 속합니다. 가격때는 10W알론소가 더 비싼편인데요, 10W알론소가 선수특징을 더 많이 보유하고 있어서라고 생각이 됩니다. 저는 10U알론소를 쓰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가격도 저렴한 편이지만, 저는 알론소를 수비형 미드필더에 배치하고 있는데, 10W 알론소보다는 10U알론소가 속력과 가속력 면에서 우위에 있기 떄문입니다. 수비스탯이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어느 정도 속력이 갖춰저야, 수비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레알의 수비형 미드필더로는 그 밖에 케디라, 카세미루, 디아라, 가고 등이 있는데, 카세미루 같은경우에는 속력과 가속력 스탯이 터무니 없이 낮다고 판단되어 서브로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비에이라, 야야투레같은 깡패같은 피지컬과 커팅력은 기대할수 없지만, 역습시 준수한 패스와 시야 스탯으로 빠른 공격전개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선수입니다.

 

2. 14T T.크로스 (5.0점)

 

크로스 컨디션이 ↓6시를 가르키고 있으면, 게임 할 맛이 안나는 정도입니다. 크로스는 EC와 14T시즌카가 좋은평가를 받고 있는 편인데, EC보다는 14T가 속력과 가속도 면에서 우월하여 저는 14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드리치보다는 피지컬적으로 뛰어나고, 알론소보다는 빠른 저의 팀에 없어서는 안 될 선수입니다.

 

3.10U S.케디라 (4.4점)

알론소의 백업카드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케디라는 10U가 다른 시즌카들에 비하여 스탯이 월등합니다. 체감자체는 알론소와 비슷한 편인데, 알론소보다는 수비스탯이 좋고, 공격능력은 조금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16 L. 모드리치 (4점)

모드리치는 EC시즌과 16시즌카가 스탯이 좋은편에 속하는데, 거의 모든 부분에서 EC모드리치가 16모드리치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모드리치는 몸싸움 및 대인수비 스탯이 떨어저서 중앙에 두더라도, 하메스와 마찬가지로 좋은수비력을 보이지는 않지만, 레알의 한정적인 미드필더 자원에 없어서는 안될 선수입니다. 16시즌 모드리치 보다는 EC모드리치를 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5.09 L. 디아라 , 07 W.스네이더 (각각 3.5점)

저렴한 가격에 썩금카입니다. 디아라는 수비형 미드필더 보다는 윙백에 서브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단 컨디션이 ↑12시를 가르킬 떄만 사용합니다. 스네이더 같은경우에는 가난한 시절 구매한 카드라 부적처럼 들고 있는데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쟁쟁한 중미들이 많아서..ㅠㅠ 07스네이더를 쓰시는건 비추천드립니다.

 

※부드러운 체감의 정도

 

     14T크로스  > 16모드리치= 09.L 디아라 > 10U 사비 알론소 = 10U S.케디라 = 07 W.스네이더

 

 

■수비진■

 

 -구성 : 08U 세르히오 라모스, 10U페페 , 06호베르투 카를로스, 14W마르셀루, 10U 히카르두 카르발류

          16바란, 11파비우 코엔트랑, 16다닐루 (총 8명)

 

1.08U 세르히오 라모스(5.0점)

08U라모스는 대장케미를 사용하는 유저분들이 윙백으로 사용하시는 시즌카입니다. 라모스의 시즌카들은 좋은카드들이 정말 많은데, 저는 이 카드를 센터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저렴하고, 대인수비 및 해딩능력까지 뭐하나 빠지는게 없는 선수입니다. 스탯이 다가 아니라는 말은 08U라모스에게 어울리는 말인 것 같습니다. 수비진에 호날두로, 컨디션이 ↓6시를 가르키고 있으면 정말 게임하기 싫어지는 대체가 불가능한 선수입니다. 세트피스시 실축에서의 라모스로 완벽빙의 합니다. 해딩골을 얼마나 처박는지.. 다른 라모스 시즌카의 가격이 부담되시더나 , 윙백, 센터백, 수비형 미드필더 까지 가능한 유틸리티 플레이어를 원하신다면 강추드립니다. 두번쓰세요, 세번쓰세요 정말 강추드립니다.

 

2.10U 페페(4.7점)

레알의 깡패형님 페페입니다. 현제 LP페페가 원탑의 스탯을 가지고 있는데요, 저는 너무 비싼가격에 10U페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LP를 제외하고, EC나 08U 보다는 10U가 속력과 가속력면에서 우월합니다. 10U는 부들부들하니 체감도 라모스와 비슷한 편입니다. 라모스의 짝궁으로 10U페페 추천드립니다.

 

3.06 호베르투 카를루스(4.5점)

UFO프리킥으로 유명한 호카형님 입니다. 카를루스는 엄청 기대를 하고 처음 사서 썻던 기억이 나는데요, 체감이 굉장히 궁금했는데, 조금은 묵직한 편입니다. 공격적인 스탯이 일반적인 윙어들 뺨치는데요, 저는 가끔 윙어들의 컨디션이 ↓6시를 가르킬 떄마다 카를루스를 윙에 배치할떄가 있습니다. 윙백에 배치하면 키가 작은게 정말 너무너무 아쉽지만, 팬심으로 쓰고 있다고 봐야겠네요.. 라모스를 윙백으로 돌리자니, 카를루스의 공격적인 스탯이 너무 아쉬워서..ㅠㅠ 세트피스시 마킹맨이 해딩골로 득점하는 장면이 많이 연출되곤 합니다만, 크로스플레이에서의 해딩골이 잘 들어가는 이번 피파3엔진의 특성상 키 큰 윙백수비수를 사용하는 것이 이기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ㅠㅠ.. 저로서는 카를루스를 게임의 구현하여 내가 써볼 수 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있네요.

 

4.10U 히카르두 카르발류(3.5점)

레알의 카르발류를 사용하실 거라면 10U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르발류도 팬심으로 쓰고 있는 편입니다. 컨디션이 ↑12시가 아니라면 되도록 사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센터백으로써 큰키도 작은키도 아닌 어중간함과 느린 속력과 가속력 때문에, 수비시 많은 애를 먹고 있습니다. 굳이 쓰시고 싶다면 고강카드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5.16 바란(3.8점)

바란은 LP>EC>16로 보시면 될 겁니다. LP시즌카로 바란이 나오면서 레알에 센터백도 어느정도 숨통이 트인 것 같은데요, 16시즌 바란 같은경우에는 눈에 띄는 단점이 상대방의 스루패스시, 역동작에 잘 걸리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바란을 사용하실 거라면, LP나 EC시즌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16 다닐루(4.0점)

레알의 오른쪽 풀백은 이전에는 아르벨로아 였었는데요, 16다닐루와 10W아르벨로아의 스탯은 다닐루가 압살을 하지만 가격때는 아르벨로아가 더 비싼편입니다. 아르벨로아를 사느니 더 적은 EP로 다닐루를 쓰겟조.

184의 작지 않은 키로, 세트피스시 해딩의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했지만, 밸런스스탯의 수치가 낮아서 인지,

파워해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선수들에게는 여지없이 해딩골을 주는 편이지만, 180이 넘는 윙백수비수라니 가뭄에 단비같은 존재입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윙백들이 작은편이라 카르바할보다는 다닐루를 쓰고 있습니다.

 

7.14W 마르셀루(4.3점)

마르셀루 시즌카중 오버롤로 봤을떄 5번째인 14W마르셀루입니다. 8카 가격때가 현재 15억정도 하는데요.

사실상 마르셀루 카드중엔 썩카라고 봐야 될 것 같네요. 다른 시즌카들을 사용해보지 못했는데요, 스탯상으로는 역시 LP마르셀루가 압도적이네요. EP모아서 빨리 사고싶은..ㅠㅠ 무난한 윙백 수비수 입니다.

 

8.11 파비우 코엔트랑(4.2점)

코엔트랑 역시 최근 LP시즌카가 나왔는데요, 스탯 또한 역시 LP입니다. 그러나 저는 같은 돈을주고 6카를 쓰느니 썩카여도 금간지로 가자고 마음을 먹고 11시즌 코엔트랑을 쓰고 있습니다. EP가 여유있다면 당연히 LP시즌을 쓰겠지만 말입니다..ㅠㅠ 양쪽 윙백의 서브로 사용하고 있는데, 무난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드러운 체감의 정도

 

   08U세르히오 라모스 > 10U페페 = 14W마르셀루 = 16다닐루 = 11파비우 코엔트랑 > 06 호베르투 카를루스

    > 16바란 = 10U히카르두 카르발류

 

 

♣카시야스♣

 

골키퍼 부분에는 EP투자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카시야스의 골키퍼로서의 작은 키는 피파온라인3에서는 평가가 좋지 않은데요. 골을 먹히면 "내가 수비를 못했겠더니", 선방을 하면 "역시 마드리드의 태양 카시야스 형님" 이렇게 속으로 생각하면서 게임하고 있습니다. 카시야스 또한 팬심으로 쓰고 있다고 봐야겠는데요. 키가 큰 레알의 골키퍼를 원하신다면 디에고 로페스나, 키코 카시야를 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허나 두 선수 보두 멀리던지기 특성이 없어서 역습시 조금 답답한 면이 있으실 겁니다. 카시야스가 장기집권한 레알의 뒷문 사정으로서는 저 선수들의 멀리던지기 특징이 없는게 어찌보면 당연한 것 같네요. 나바스는 인벤에 선수평가에 인벤형님들의 평가가 너무 안좋아서 아예 써보지도 않앗습니다..ㅋㅋㅋㅋ

이렇게 생각합시다.. 내가 수비를 못했겠거니...ㅠ

레알의 뒷문은 게임에서는 조금 약한편 인 것 같네요.

 

★전술★

 

 

 

※포메이션 및 전술※

 

포메이션및 전술은 포메이션을 3가지로, 그에 맞는 전술을 3개로 나누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메이션과 전술은 파일럿의 게임 스타일이 반영되는 것이기 떄문에 어떤 전술이 제일좋다, 어떤 전술은 별로다 이렇게 말하기 어려울 것 같아요. 포메이션 및 전술 같은 경우에는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성심성의것 대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오랫동안 피파온라인3를 즐겨오면서 팀을 어느정도 맞추고 나니, 지금까지의 내가 알고 있는 정보들을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인벤에 글을 쓰게 됐네요. 말재주가 없어서, 제가 알고 있는 정보의 반도 다 전하지 못한것 같네요. 현재 저의 순위경기 등급은 전설C인데요. 진짜 딱 물금장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손가락이 안따라주는데 어느정도 스쿼드 빨도 있고, 운빨도 있는 것같은데 전설C에 서식중입니다.

 제가 적은 글 외에 더 궁금하신 점은

" 전설의꿈 " 친추하시면 제가 알고있는 범위안에서 제가 알고 있는 정보들을 성심성의껏 대답해 드리도록하겠습니다.

 

 허접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