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7일 개최되어 5월 29일까지 마무리까지, 총 3일간 진행되었던 이번 NDC 2014 (Nexon Developers Conference 2014) 일정이 모두 종료 되었습니다.

2007년 넥슨의 사내행사로 시작해 2011년부터 대외공개를 병행한 NDC는 올해에는 코엑스를 벗어나 넥슨 판교사옥을 중심으로 행사가 진행되었고 전길남 교수부터 송재경, 김학규, 정상원 등 국내외의 내로라하는 개발자들이 참가해 다양한 주제로 강연이 열렸습니다.

인벤이 행사 기간동안 취재한 NDC 강연기사와 강연자 분들이 인터넷 상에 직접 공유해주신 강연 슬라이드를 함께 모아 정리했습니다.

※ 혹시나 빠진 슬라이드 자료가 있다면 기사 댓글이나 desk@inven.co.kr 로 제보 부탁드립니다. 바로 추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키노트 강연




●Internet - Past, Present and Future / 전길남, KAIST
└관련기사: 전길남 박사 "온라인게임, SW분야에서 유일하게 국제 경쟁력 가졌다"

▲ 전길남 교수 강연 영상

●게임 회사 CEO의 역할? / 오웬 마호니, 박지원. (주)넥슨 일본법인, (주)넥슨
└관련기사: [기조강연] 김정주 회장과 대표 2인, 10년 후 넥슨의 청사진을 그리다

●MMORPG Checkpoints - What's Next / 송재경, (주)엑스엘게임즈
└관련기사: 송재경이 밝힌 문명 온라인, '매번 다른 경험을 선사할 세션제 MMO'

▲ 송재경 대표 강연 영상

●'영웅의 군단' 사례를 통해 본 모바일MMORPG 만들기 / 김태곤, (주)엔도어즈
└관련기사: 김태곤 상무 "모바일게임도 자본이 아이디어를 이기기 시작했다"

▲ 김태곤 상무 강연 영상

●게임 사업의 과거와 미래, 그리고 뒷 이야기 - 포트리스, 카트라이더, 마비노기, 메이플 스토리에서 다함께 붕붕붕, 학교 2014까지 / 민용재, (주)YJM엔터테인먼트
└관련기사: 포트리스로 시작된 성공행진 15년! 민용재 대표 '운이 좋았을 뿐입니다'

●칠종칠금, 일곱번의 중국 시장 도전기 / 이대형, (주)파티게임즈
└관련기사: '칠종칠금' 중국시장에 일곱번 도전하다 '파티게임즈' 이대형 대표

●택티컬 커맨더스 그 시작과 끝 / 정상원, (주)넥슨
└관련기사: 정상원 부사장 "택컴은 내 첫사랑...기회만 된다면 다시 만들고 싶다"

●나의 개발자 인생 회고록 / 김학규, (주)아이엠씨게임즈
└관련기사: '차분하되 뼈 있는 강연' 김학규 대표 "끊임없이 결핍하라"



■ 게임기획



●모바일 게임의 다음 혁신 - 프로젝트K의 계산 프로세스 중심 디자인 / 양승명, (주)넥슨
└관련기사: 듀랑고, 혁신의 핵심은 계산 프로세스! 양승명 리드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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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와 누나가 게임을 즐기는법 : [에브리타운 for kakao] 서비스 포스트모템 / 최영근, 피버스튜디오
└관련기사: 에브리타운의 흥행 비결? 엄마와 누나가 게임을 즐기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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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죽 장화를 먹게 해주세요' - 프로젝트K의 자유도 높은 아이템 시스템 디자인 / 이정수, (주)넥슨
└관련기사: 야생의 땅: 듀랑고 기획자의 고민 "가죽장화를 먹게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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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디지털 시대의 주체일까? 주변인일까? - 인터넷게임 중독논쟁과 디지털 주체 / 김지연, 고려대
└관련기사: 고려대 김지연 박사 "게임은 자아를 발견할 수 있는 디지털 세계"

● 모에론 / 김용하, 스마일게이트
└관련기사: "모에 요소에 끌리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김용하 PD의 모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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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비노기영웅전] 시나리오 라이터 포스트모템 - 모리안, 그곳에도 낙원은 없었어 / 이차선, (주)넥슨
└관련기사: '마영전' 시나리오 라이터 포스트모템, 넥슨 이차선 선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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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 라이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 황상훈, 넥슨지티(주)
└관련기사: '글만 쓰는 직업 아닙니다.' 황상훈 과장이 말하는 시나리오 라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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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캐릭터 개발 일지 - 화려한 창술의 린을 만나다. / 박일호, (주)넥슨

▲ 박일호 기획자 강연 영상

●어둠의 전설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 권순성, 네오위즈게임즈
└관련기사: 응답하라 1998! 어둠의전설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메딕(medic)! 베틀넷을 벗어나다 - 뇌활성화, 임상 치료 분야에서의 게임 활용 사례 / 한덕현, 중앙대학교
└관련기사: 뇌에 영향을 미치는 게임의 긍정적 활용! 한덕현 교수의 '게임 활용 사례'

●온라인 게임의 창발적 게임플레이 디자인 - [프로젝트K]의 사례와 함께 / 이은석, (주)넥슨
└관련기사: "퀘스트, NPC 없는 오픈월드 MMO" 이은석 디렉터가 '듀랑고'에 도전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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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석 디렉터 강연 영상


●모바일게임 스토리텔링 연출론 / 양정윤, 스마일게이트
└관련기사: "모바일게임의 스토리? 도전해 볼 만 합니다." - 양정윤 연구원이 제시한 가능성

●구닥다리 매체를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도구로 활용하기 - 보드게임 개발과 그것을 활요한 프로토 타이핑 / 정희권, UBO Fun&Learn
└관련기사: 보드게임은 좋은 자원이죠, 정희권 대표의 프로토타이핑 방법론

●The NPCM@STER - 라이브 게임에 어울리는 스토리 텔링의 접근법 / 강근영, (주)넥슨
└관련기사: "필연과 필연이 충돌하는 순간 스토리가 탄생한다.", 강근영 기획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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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는 대로 라이터가 쓰게 만드는 시나리오 디렉팅 기법 / 이상균, (주)블루홀 스튜디오
└관련기사: 주제, 동기, 그리고 클리셰. 블루홀 이상균 디렉터의 시나리오 디렉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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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주얼아트 & 사운드



●총 소리에 관한 진실과 거짓 / 장규식, (주)레드덕
└관련기사: "내가 아는 총소리와 다른데?" 장규식 디렉터가 전하는 소리의 진실

●UI 디자이너, 한 우물만 파다보니 얻은 노하우 - 버블파이터 라이브 5년 / 임준석, (주)넥슨
└관련기사: UI 디자이너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으려면? 6년차 전문가가 공개한 비법

●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 MMD MV 제작 사례와 매력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 최은영, (주)넥슨
└관련기사: "강연장이 꽉 차버렸습니다..." 최은영 연구원의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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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음악 프로듀싱 실전: 테일즈위버 & 영웅의 군단 작곡가와의 대담 / 변준영 외 2명, (주)넥슨 그외
└관련기사: 음악과 웃음이 있던 토크쇼, '테일즈위버'와 '영웅의 군단' OST 이야기

●'소울'로 살펴보는 하이퀄리티 모바일 콘텐츠 제작기 / 우동섭, 에픽게임스 코리아
└관련기사: 프로젝트 소울(Soul)로 살펴보는 고 퀄리티 모바일 콘텐츠 제작기



■ 사업, 마케팅 & 경영관리




●피파온라인3 유저들은 커뮤니티에서 어떤 이야기를 나눌까? R을 이용한 피파온라인3 소셜분석
└관련기사: 누나가 보고 있다! '소셜분석'으로 알아본 피파온라인3 유저 동향

●게임제작 및 서비스에 있어서 지적재산권법 이슈 / 김윤명, 한국디지털재산법학회
└관련기사: '애니팡2 Vs 캔디크러시 사가' 지재권 전문가의 입장은?

●게임방송 인기의 비밀 - 게임방송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김정렬, (주)아프리카TV
└관련기사: 게임방송이 인기있는 이유? 아프리카TV 김정렬 사업팀장

●온라인게임 해외서비스 Step By Step / 정영권, 넥슨지티(주)
└관련기사: 온라인 게임 해외서비스? 첫째도, 둘째도 '커뮤니케이션'을 기억하라

●안정적인 대규모 패치를 위한 원격지원 서비스 : 제가 직접 고쳐드리겠습니다. / 강덕원,김상기. (주)네오플
└관련기사: "버그? 제가 직접 고쳐드쳐드리죠!" 네오플이 소개하는 원격지원 서비스

● 게임 개발자를 위한 교양강좌 : 모바일 광고 개론 / 박민우, 인모비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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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med Heroes - the way of EGLS self - developed "Speed Shark" engine to commoditization / Wang, Shuangyi. EGLS
└관련기사: PVP 모드에 최적화! 한층 더 진보한 '스피드 샤크' 엔진 v3.0

●Game+Market+ing: 당신만 모르고 있는 게임마케팅 / 정찬선, (주)넥슨
└관련기사: '개발자의 시선을 거두고, 유저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정찬선 WF사업팀장

● 모바일 게임 데이터 분석 및 실전 활용하기 / 강연자 : 서하연, (주)5Rocks
└관련기사: 데이터분석, 이렇게 해보는건 어떨까요? '5Rocks' 서하연 이사의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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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업을 결정하기 전 3가지 자기 검증/ 강연자 : 박병림, (주)인커리지
└관련기사: 치열한 스타트업 세계, 실패하지 않으려면 3가지만 기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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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래밍



●왜 레진코믹스는 구글앱 엔진을 선택했나 / 강소리, 레진엔터테인먼트
└관련기사: 요즘 뜨고 있는 웹툰 서비스, '레진'이 구글 앱 엔진을 선택한 까닭은?

●'가죽 장화를 먹게 해달라니' - 프로젝트K의 자유도 높은 아이템 시스템 구현 / 최호영, (주)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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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테로지니어스 컴퓨팅 : CPU에서 GPU로 옮겨가기 / 이권일, (주)엔씨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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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설 게임 서버를 막기 위한 방법들 (NO More Private Servers) / 구승모, NHN NEXT
└관련기사: NHN NEXT 구승모 교수의 '사설 서버를 막기 위한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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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게임 서비스를 위한 사설 클라우드 구축/운영 분투기 / 김진욱, 아이펀팩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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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K 서버 아키텍처 - SPOF 없는 분산 MMORPG 서버 / 이흥섭, (주)넥슨
└관련기사: 이흥섭 서버 프로그래머 "듀랑고는 심리스 기반의 MMO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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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x와 Functional Reactive Programming 으로 고성능 서버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 김종욱, (주)엔씨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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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커들의 공격동향 및 중소게임 업체 보안 / 이재춘, 한국인터넷진흥원
└관련기사: '돈'을 바라보는 해커들... 게임 보안 강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

●직접 만들어서 즐겨보자!-CosCos2d-x 3.0으로 한 시간 만에 횡스크롤 슈팅 게임 만들기 / 함동기, (주)넥슨
└관련기사: Cocos2d-x 3.0으로 한 시간 만에 횡스크롤 슈팅 게임 만들기

●HTML5/JSON 을 이용해 범용 2D 맵에디터 제작하기 / 박순임, 아이펀팩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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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scos 2014 / 왕저, Chukong Technologies
└관련기사: 중국 점유율 50%, 모바일 게임 개발의 문턱 낮춘다! COCOS엔진 왕저 대표

● 유저 수만큼 다양한 섬을 만들자! - 프로젝트K의 절차적인 섬 생성 기법 / 진선웅, 왓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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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키런 1년, 서버 개발 분투기 / 홍성진, 데브시스터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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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할 수 없는 문자열의 세계 / 김재석, (주)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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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브중인 2D게임에 시스템 변경 없이 본 애니메이션 도입하기 / 이승원, 네오플 던파개발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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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덕션 & 운영



●게임 개발사에서 개발PM(팀장)의 역할과 책임 / 김영웅, 저스트나인
└관련기사: 좋은 게임개발 PM이 되려면? "스케줄과 인재관리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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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람의 나라 복원 프로젝트 / 최윤아 관장 외 2명, NXCL , 저스트나인
└관련기사: 박물관에 전시된 '바람의나라'... "이렇게 복원했습니다"

●테일즈위버 - 오래된 MMORPG 게임 서버와 함께 하기 / 지원정, 넥슨지티(주)
└관련기사: "내 조직엔 당연한 야근은 있을 수 없어요." 조직장이 가져야 할 역량

●Robotium과 MonkyRunner를 활용한 모바일 테스트 자동화 / 오주열, (주)넥슨
└관련기사: 귀차니즘아 썩 물럿거라! 모바일 QA, 자동화 방법

●좌충우돌 초창기 온라인게임 개발 일지 - 부제 : 넥슨은 어떻게 성장해왔나? / 김상범 (전) 넥슨 이사.
└관련기사: 공룡 넥슨의 꼬꼬마 시절, 김상범 전 이사가 말하는 30여 년 전 이야기

●반응적 라이브 개발 - 유저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 송창규, (주)네오플
└관련기사: "던파가 달라졌다" 송창규 디렉터가 말하는 '소통'

●게임QA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테스팅 기법과 패턴 활용 / 황우람, (주)넥슨트네트웍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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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게임 비정상 행위 탐지 / 이은조, (주)엔씨소프트
└관련기사: 오토로 흥한자, 오토 때문에 망할지어니... 오토 캐릭터 검출법

●프로그래머와 기획자가 서로를 이해하는 법. / 하지훈, (주)넥슨
└관련기사: 기획자와 프로그래머, 서로를 이해하는 첫 번째 키워드는 '시간'

●팀을 구하는 툴 개발 / 박경재, (주)넥슨
└관련기사: 기획자, 아티스트, 프로그래머 모두가 행복한 '툴'이란?

●'New 3 - Kingdom Battle' developement story - We develop mobile game like this in china / Wang, Weifeng. HRG
└관련기사: "중국 스케일에 맞는 멀티 능력의 게임을 개발하라!" HRG CEO 강연

● 48시간 만에 게임 만들기: 게임잼 '수줍은 메두사' 포스트모템과 게임 개발의 왕도 / 강연자: 강임성, 황주은, 글로벌게임잼 팀 메두사
└관련기사: 48시간의 놀라운 경험! 수줍은 메두사를 개발하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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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의 새로운 가능성 '게이미피케이션' / 강연자 : 최원규 NXC 팀장
└관련기사: "넥슨 김정주 회장님이 직접 컨펌했어요" 제주도에서의 앱 개발기


■ 인디 게임



●포춘시리즈 개발자의 풀타임인디개발 생존기 / 장석규, 도톰치 게임즈
└관련기사: 1인 개발 노하우, '포춘시리즈 개발자의 풀타임 인디개발 생존기'

●A Mass of Dead 인디게임 스팀입성 성공기 - 그린라이트를 통한 스팀 입성기 / 허민구, Dev Arc
└관련기사: 산전수전을 겪은 인디게임 스팀입성 이야기, 'A Mass of Dead'

● 별바람의 기묘한 모험 1991-2014 : Still Alive / 별바람(김광삼), 청강문화산업대, 별바람 스튜디오
└관련기사: 중2병부터 지옥까지, '노땅' 개발자 별바람 인생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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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리 게임, 아무추어 같지만 멋있어! / 이효승, 박유림. G-POS(POSTECH), King (이화여대)
└관련기사: '열정으로 달려간다!' 통통 튀는 대학생 동아리들의 게임 제작기

●타임라인던전 포스트모템 - 스마트폰 시대의 머드게임과 SNS / 조영거. 노븐(NOVN)
└관련기사: 스마트 폰에 다시 도래한 머드게임, '타임라임 던전' 개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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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인 박스 @NDC / 박선용 외 5명. GameAde
└관련기사: 6명의 개발자가 6가지의 주제로, 소규모 강연의 집합체 '코인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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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어



●마영전실에서 온 신입 기획자: 23개월간의 업무기록 / 이라, (주)넥슨
└관련기사: 말로만 듣던 상상속의 직업? 마영전 기획자의 일상은?

●신입 프로그래머들의 고민을 통해 생각해보는 누구나 쉽게 적응할 수 있는 프로젝트 만들기 / 최진욱, 장승호. (주)넥슨, (주)아이엠씨게임즈
└관련기사: 신입 프로그래머가 입사를 하면서 겪는 고충

●게임 개발자로 전직과 그 이후 - 저는 망캐 일까요? / 박연, (주)넥슨
└관련기사: "저는…망캐일까요?" 10년차 경력 박 연 개발자의 솔직한 고백

● 창업을 결정하기 전 3가지 자기 검증 / 강연자 : 박병림, 인커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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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 현장 스케치



●NDC 아트 전시전 풍경기
└관련기사: [포토] '야생의 땅:듀랑고' 신규 원화 공개! NDC 아트 전시전 풍경기

●디지털바루기 닷컴의 황진영 작가 인터뷰
└관련기사: 모두가 함께 만들자! 온라인 게임의 역사, 웹툰으로 만들기 프로젝트
└발표 슬라이드: 바로가기

●정상원 개발 부사장, 박지원 대표이사, 이정헌 사업본부장 인터뷰
└관련기사: 넥슨 신임대표 3인방, "없었던 것을 창조하는게 넥슨답다"

●김형태 AD 인터뷰
└관련기사: NDC에서 만난 김형태 AD, "가까운 시일 내에 멋진 게임으로 만나뵐 것"

●이은석 디렉터 공동인터뷰
└관련기사: "'듀랑고' 내 폰에서 돌아갈까?" 이은석 디렉터 공동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