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us.battle.net/forums/en/wow/topic/20752626046#1

지난 주의 Q&A에서 언급했었던 것 처럼, 현 전설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점은 (특정 전문화의 경우에) 거의 모든 상황에서 우월함을 가지는 장비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결과로 그 장비를 획득하지 못한 플레이어는 '최고'의 장비를 먹지 못했기 때문에 운이 나빴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전설 장비들 간의 형평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당히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단순하게 능력 향상을 시켜주는(특별한 상황적 제한이나 반대급부가 없는) 장비들은 전반적으로 약해졌고, 몇몇 특별한 상황에서 쓰이는 장비들을 다시 검토하여 쓸모가 있을 경우엔 강력함을 주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어느 전설 장비가 특정 상황에서만 쓸만하다면 그런 상황에서는 그 장비가 매우 가치가 있도록 느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어느 전설 장비가 거의 모든 상황에서 전반적인 퍼포먼스를 향상시켜 준다면, 그 향상의 정도는 상대적으로 적어야만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특정 장비들에 한하여 매우 강하고 또 항상 쓸모있게 만드는 실수를 범했고, 이는 다른 장비들이 이 장비들과 비교했을때 '나쁘게'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그런 장비가 없는 전문화의 경우 경쟁을 위하여 특별한 전설 장비를 요구하는 결과를 낳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현재 이러한 변화를 작업중에 있고 다음 PTR 빌드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변화가 적용되면 그 다음에는 필요한 경우 직업별 추가 조정이 있을 것입니다.

Q&A

Q: 우리는 절대 유용한 전설 장비를 먹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불운에 시달려야 해요. 이는 재밌지도 않고 계속해서 좌절감만 줘요.
A: 동의합니다. 그 문제는 몇몇 전설 장비가 유용하다는 느낌을 주지 않는다는 점에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Q: 이번에 얻은 걸로 다음 전설 장비를 추가할때는 순전히 방어/유틸로 하고 노골적으로 딜 관련 전설 장비를 만들지 않았으면 해요. 저 방식대로 갔더라면 더 공평하고 균형에 맞았을 거 같아요.
A: 이번에 깨달은 것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Ion(게임 디렉터)도 저번 Q&A에 비슷한 발언을 했습니다 - 만약 처음부터 다시 만든다면 아마 '유틸' 전설 장비만 만들거라구요.

Q: 교관의 네 번째 수업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장비가 되었습니다. 이 장비를 차야만 다른 딜 직업들과 비슷해지는 수준이에요.
A: 말씀드렸다시피 그 문제도 해결하고자 하는 부분에 속합니다. 만약 특정 전문화가 특정 전설 장비를 차야만 경쟁력을 갖춘다면 수치를 끌어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해당 전설 장비도 같이 너프해야합니다.

Q: 그냥 전설 토큰을 주세요.
A: 그러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냥 제가 전설 고르게 해주세요'는 관련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습니다; 모든 상황에서 우월한 전설 장비들이 존재해서는 안됩니다. 7.1 패치 현재 상태라면, 토큰을 추가하게 되면 그냥 최고의 장비 2개만 고르고 나머지는 썩혀질 것입니다. 저희는 차라리 모든 장비가 썩지 않게 만들 것입니다.
추가로, 토큰같은 시스템이 완전히 논의대상에서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Ion이 블리즈컨에서 말했다시피 추후 패치에는 그런 방식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토큰 시스템이 현재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Q: 언급되지 않은 문제는 전설 장비 때문에 전문화를 고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X라는 전설 장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전문화로 바꾸면 뒤쳐지는 느낌을 받아 교체가 쉽지 않습니다. 유물력도 이 문제에 영향을 주긴 하지만 따라잡을 수라도 있잖아요. 하지만 전설 장비는 소프트캡 같은거 때문에 그런게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A: 우려하시는 바를 잘 알고 있습니다. 당장은 해결방안이 없지만(아마도 7.1.5패치까지도), 계속해서 의논해 볼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
부죽과 대재앙

https://us.battle.net/forums/en/wow/topic/20752535075?page=10#197
다음 PTR 빌드에서는, 대재앙이 터뜨리는 고름 상처의 수가 8에서 6로 변경됩니다. 하지만 소환되는 구울의 공격력이 33% 증가하여(데이터마이닝으로는 들어나지 않음), 총합은 같아질 것입니다. 이는 사자의 군대에도 큰 버프가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소환된 가고일과 발키르의 공격력도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