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이스게임TV에서 LCS EU 해설을 맡고있는 센센마 강석우입니다. 

LCS EU 가 이번 주 토요일 0시 부터 (8월 9일) 플레이 오프를 진행하게 됩니다.

플레이 오프에 앞서서 간단히 두 팀의 전력 분석, 프리뷰를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프리뷰는 두 팀에 대한 설명, 각 팀의 특색, 두 팀의 상대전적 비교, 경기에 대한 주관적인 예상 이렇게 작성하고 있습니다.

비판이나 피드백, 오타 지적 감사히 받겠습니다.



첫 번째 경기는 H2K와 Giants Gaming의 경기이며,


이후의 일정은 ↓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두 팀에 대한 설명 

1) H2K 

H2K는 11승 7패  3위로 정규시즌을 마쳤으며, 스프링 시즌에 Kasing 선수 영입 이후에 선두권으로 급속히 치고 올라가는 팀입니다.

그 중심에는 전 KT의 미드라이너인 Ryu 선수와 유럽의 최고 서폿이 아니냐는 평을 듣고 있는 Kasing 선수가 있습니다.

1라운드가 끝날 때 까지만 해도 유럽의 2위는 H2K냐 Origen이냐 라는 말이 많았는데

이상하게 중요 경기를 앞둔 상태에서 선수들의 컨디션이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며 

Origen과 상대전적 2:0 으로 마감하였습니다.


(1주차 6경기에서 Origen을 상대로 화장실이 급해 pause를 걸고 다녀온 Loulex   다녀온 이후에 1킬 8데스 2어시     
관련 링크 _ http://nicegame.tv/vod/view/3765

5주차 4경기에서 Fnatic을 상대로 Kasing의 알리스타 시작 주문력 17 등                                           
관련 링크 _ http://nicegame.tv/vod/view/4193 )




2) Giants Gaming

Giants는 8승 10패로 시즌을 마감, Roccat과 동률인 상황에서 재경기를 통해 6위로 마감하였습니다.

PepiiNero 선수가 굉장히 다양한 챔프폭을 보여주고 있으며, LCS EU 잭스 밴픽률 20%의 주인공인 Werlyb선수가 포진하고 있는 팀입니다.



2. 각 팀의 특색

1) H2K

이 팀의 운영에 대해서는 항상 하는 말이 있는데 정말 광전사처럼 몰아 친다는 것입니다.

미드와 서폿이 정말 강력하게 몰아 치는 운영을 좋아하는데 초 중반까지는 잘 먹히지만 그 여파로 후반까지 갔을 때 살짝 집중력이 부족한 듯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Odoamne선수와 Hiarnan 선수 모두 다른 팀에 비해서 부족한 점이 없는 탑 원딜이지만

정글인 Loulex선수가 가끔 의아한 플레이를 할 때가 있습니다.





2) Giants Gaming

이 팀은 미드라이너인 PepiiNero선수가 중심인 팀입니다.

이 선수는 굉장히 넓은 챔피언 폭을 지니고 있으며
(르블랑, 제라스, 다이애나, 코그모, 바루스, 미드 AD 이즈리얼, 오리아나, 강타 이즈리얼, 야스오, 제이스)

실험적인 픽들을 대회에서 입증하는 선수입니다. 

lcs 기준으로 강타 이즈리얼을 처음으로 등장 시켰으며, 프나틱을 꺾을 뻔 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것은 바루스, 이즈리얼 같은 원딜형 미드 챔피언을 굉장히 선호하며


팀과 계약을 할 때 계약 조건으로 Fnatic의 Rekkles선수를 만나면 자신이 원딜 포지션으로 플레이를 하겠다고 명시한 바 있습니다.
(관련 영상 : http://nicegame.tv/vod/view/3964    __ 원딜인 Adryh 선수와 포지션 스왑)

또한 이 팀의 탑라이너인 Werlyb 선수는 잭스를 굉장히 잘 플레이 하기 때문에 Fnatic 마저 자이언츠를 만나면 밴을 했으며

Werlyb선수 역시 그 기대치에 보답을 하듯이

잭스가 밴이 되지 않으면 항상 잭스를 가져왔으며 한경기를 제외하고 모두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잭스 패배 경기 __ http://nicegame.tv/vod/view/4469         엘리전으로 게임이 끝난 경기, 게임 시간 41분 부터 시작)



3. 두 팀의 상대전적 비교

2:0 으로 H2K가 굉장히 유리합니다.

두번의 경기 모두 H2K가 압살을 하였으며

그 중심에는 미드와 탑이 주도적으로 게임을 터트렸습니다.


두 팀의 그래프를 비교해 보았을 때 (파란색이 H2K, 빨간색이 Giants, 노란색이 전체 평균)


우선 탑인 Odaomne 선수의 그래프와 Werlyb 선수의 그래프 입니다.

Odaomne 선수가 Werlyb 선수 보다 미니언 킬 수가 압도적으로 많지만, 챔피언 킬수는 H2K가 훨씬 높으며 분당 골드 수급량이 그렇게 차이나지는 않습니다.




미드인 Ryu 선수와 PeppiNero 선수의 그래프도 이와 같은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PeppiNero 선수의 미니언 킬 수가 압도적으로 높지만, 챔피언 킬수는 Ryu 선수가 훨씬 높으며, 골드 수급량에 차이가 없습니다.

이 말은 즉슨 H2K는 CS를 버리는 대신 돌아다니면서 상대의 챔피언을 잡아내는 운영을 좋아한다는 것이고

Giants 같은 경우에는 돌아다니기 보단 안정적으로 CS를 수급, 후반을 도모하는 팀이라고 해석이 가능합니다.

물론 초중반을 무난하게 버티고 후반으로 접어들수록 안정적으로 CS를 많이 수급하는 팀이 유리할 수 있지만,

H2K는 후반까지 끌고가지 않고 초중반에 굉장히 공격적인 플레이로 승부를 보는 팀이기 때문에 팀간의 상성에서 H2K가 압도적으로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주관적인 예상

앞선 경기들만 놓고 보았을 때 H2K는 Giants의 카운터급입니다.

운영적인 측면들도 그렇고 선수 개개인으로 놓고 보았을 때 Giants의 약점을 H2K가 파고들 수 있기 때문에 H2K가 매우 유리한 상황이며

변수가 될 수 있는 것은 최근에 Ryu 선수 본인이 밝혔듯이 컨디션이 그렇게 좋지 않아 슬럼프라고 생각을 한다는 것인데, 정말 극악의 컨디션만 아니라면 Giants를 잡아내는데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Ryu 선수의 컨디션이 지나치게 저하되지 않는다면 3:0으로 H2K가 이길 것으로 예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