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지표쟁이가 돌아왔습니다 =3=3



여러분이 기다리는 것은 물논!
미드와 원딜의 제왕이 누구냐??? 를 설명할 수 있는 지표겠지만...

제가 준비한 것은 그런 여러분의 허를 찌르는 한방..!(미침)


이번에 준비한것은 바로 팀 성적입니다.


팀 성적은 종합지표이기때문에, 더 보기도 쉽고 재미있으실것같아서 이 지표를 먼저 준비해봤습니다.
이 지표에서 추가된것과 명칭이 변경된 지표가 몇 개 있는데, 가볍게 설명드리고 진행하겠습니다.

  • 평균 경기시간
    말그대로 해당 팀의 평균 경기시간입니다.
    짧다고 좋은것도, 길다고 좋은 것도 아닙니다(!)
    그냥 어떤 페이스로 경기를 끌어나가는지 확인하는데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킬데스율
    해당 팀이 1데스당 몇 킬을 기록하고 있는지 비교하는 지표입니다.
  • 어시/킬
    해당 지표는 한번의 킬에 몇 명의 어시가 참여하는지 확인하는 표입니다.
    경기시간과 마찬가지로 어느쪽이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솔킬이 많으면 숫자가 작아지고 / 팀파이팅이 많아지면 숫자가 커집니다.
  • 탱킹 -> 피해
    탱킹지표는 명확한 표현을 위해 피해로 바꾸었습니다. 
    사실 이 지표도 높다고 무조건 나쁜건 아닙니다.
    많이 맞았다는 것이기때문에 Death로 연결될 경우 매우 나쁜 지표일수있지만,
    반대로 많이 맞고 Death가 적다면 팀이 적절하게 딜 분배를 잘 한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렬은 리그(우선순위없음) > 승률 > 진출시드 순으로 하였습니다.
금번 지표는 각 지표를 기준으로 특색을 보이는 팀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표 보시죠.





KDA

KDA에서 높은킬, 낮은데스, 높은어시스트의 3박자를 갖춘 것은 역시 LCK의 팀들입니다. 각 지표들로 보면 킬순위 1,2,3위(KOO>SKT>KT) / 데스순위 공동1위,3위(SKT=KT>KOO) / 어시스트 1,2,4위(KOO>KT>C9>SKT)라는 엄청난 성적표를 가지고 있네요.

  • 킬데스율 순위
    • 1위 - 2.9대1 - SKT (17.3 / 6.0 / 40.7)
    • 2위 - 2.8대1 - KT (16.7 / 6.0 / 42.0)
    • 3위 - 2.2대1 - KOO (17.7 / 8.0 / 43.7)
    • 4위 - 1.7대1 - EDG (14.0 / 8.3 / 34.0)
    • 5위 - 1.6대1 - OG (13.0 / 8.3 / 33.7)

탑티어를 뒤로 EDG, OG, 그리고 조금 좋게 봐줘서 C9까지가 그 뒤를 쫒고있습니다.
C9은 킬-어시는 훌륭하나 데스가 조금 많은 편이고, LCK의 하위호환 버전은 EDG와 OG가 아닌가 싶습니다.

큰 한타싸움은 EDG, 소규모 교전은 SKT라는 김동준 해설위원의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는데, 그런 것에 대한 증거랄까요, SKT는 어시/킬이 다소 낮은 상대적으로 소규모 교전으로 많은 킬을 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EDG도 굉장히 낮은 수치를 가지고 있네요. 이건 반대로 EDG가 꽝 붙는 한타는 잘 수행하지 못하는 것으로 볼수도 있습니다만. 현재까지의 게임에서는 EDG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고 / 이 부분만 가지고는 좋다/나쁘다의 해석이 어렵기때문에 이런 성향을 가지고 있구나 하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이번 이변의 주인공(?)은 LGD라고 할수있죠. 이 팀에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 정말 처참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킬도 뒤에서 3번째이고, 데스는 최하위, 어시스트도 뒤에서 두번째인데 와일드카드팀을 생각한다면 거의 최악의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고 봐야겠죠. 그 밖에 예상 외의 약세로 2패를 기록중인 프나틱을 살펴보면, 데스가 상당히 많은 모습이고, 비역슨 선수가 소속된 TSM은 오버데스를 기록하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여기서 재미로 하나!
  • TSM 소속의 미드, Bjergsen 선수의 킬댓은 4.3 / 1.3 으로 굉장히 훌륭한 수준입니다.
  • 그럼 TSM의 오버댓은 누구 책임일까요?
  1. Dyrus - 3.0 / 2.7
  2. Santorin - 0.7 / 3.3
  3. WildTurtle - 2.0 / 2.7
  4. Lustboy - 1.0 / 4.0





매치 비중


매치 비중부분을 보면 재미있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LPL / EU / NA의 최상위 팀들인 EDG / OG / C9 이 피해가 억제된 상태에서 딜을 많이 넣는 플레이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숫자적 우위가 확보된 상태에서 딜교환을 하는 상황을 많이 만들고 있거나 / 성공적인 포킹 등에 의한 일방적인 딜교환을 많이 성사시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네요.

  • 피해비율 순위
    • 공동1위 - 46% - EDG, OG, C9
    • 4위 - 47% - KOO
    • 공동5위 - 48% - H2K, IG
    • 공동7위 - 49% - SKT, KT

오히려 SKT와  KT는 피해비율이 50%에 육박하는데 이 팀들은 숫자의 우위가 확보되지 않는 동등한 상황에서도 피지컬을 바탕으로 꽝 붙는 경향이 있지않나 싶습니다. 그럼에도 데스가 가장 낮으면서도 분당 딜이 가장 높은 점을 보면, 이 두 팀이 얼마나 팀파이트에 능한지(=딜 분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팀들은 전반적으로 와드를 많이 사용하지만, 오히려 시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있는 것은 EDG입니다. KT와 더불어 상대적으로 많은 와드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이 부분은 와드의 해체 등의 지표가 포함되어있지 않아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와드에 대한 상세 지표는 나아아...중에 포함할지도 모릅니다. 2주차 경기도 꿀이면요 =3)



골드수입-미니언-중립처치 비중에서는 SKT가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국팀들은 전반적으로 미니언 수급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보여주고 있네요. 그 뒤로는 유럽의 OG와 FNC팀이 골드 수급 및 미니언 사냥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럽은 롤의 기본기라는 라인전 능력의 수준도 상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더해서 FNC와 OG는 중립 몬스터 사냥율도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중립몬스터 사냥비중 순위
    • 1위 - 60% - FNC 60%
    • 2위 - 56% - SKT
    • 3위 - 55% - OG

여기에서 FNC의 높은 중립몬스터 사냥율 1위는 기본기를 강조하는 한국의 팀이 빠져있는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팀 중에서도 중립몬스터 사냥율이 최하위(40%)인 IG가 소속되어있기도 하구요.

 

EDG와 C9도 골드 수급에 있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EDG는 미니언 상황에서 반을 못가져가는(49%) 기대보다 다소 낮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9도 미니언과 중립몬스터에서는 약간의 우위만 가져가고 있을 뿐인데(50%, 51%), 골드 수급율이 훨씬 좋은 점(54%) 으로 미루어볼때 바론 싸움에서 많이 이겼나? 싶은 느낌이 있습니다. 킬댓비율은 좋은 편이 아니기때문에 바론 아니면 일방적인 타워 철거가 그 원인이겠죠.

  • C9의 오묘한 골드지표
    • 킬데스율 1.3으로 그리 높지않음
    • 미니언비율 50%, 중립몬스터사냥51%
    • 그런데 골드는 54%로 KOO, OG와 동률
      • KOO - 미니언53%, 중립49%
      • OG - 미니언51%, 중립55%
    • 그렇다면 수입은 어디에서.....??

 




시간단위 지표(분당/시간당)

분당딜과 분당피해를 보면 두드러지는 팀이 하나 있는데, 바로 FW입니다. 분당 딜에서도 최고, 분당 피해에서도 최고의 수치를 보여주고 있죠. 하지만 평균 경기시간이 가장 길고(41.6분) 가장 빠른 경기를 진행하는 상위권 팀인 EDG(30.6분)와 경기에서 발생하는 킬+데스(EDG22.3, FW21.7) 수에서도 별다른 차이가 없는데 딜과 피해지표만 엄청난 것을 보면 지속적인 딜교환 + 우물의 반복, 그리고 너무 후반까지 풀템을 두르고 싸움이 벌어지며 딜량의 인플레이션이 일어난게 아닌가 싶습니다.


시간당 킬어시의 경우, 이 팀이 얼마나 빠르게 득점을 쌓아가는지를 볼 수 있는데 가장 높은 성적은 KOO가 마킹하고 있습니다. 나름 빠른 플레이 경기시간(32.8분)동안 많은 싸움을 벌이고, 킬을 많이 만들어내는 공격적인 팀의 지표를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그런 킬을 올림에도 골드% 등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을 볼때 운영능력에서 약간 손해를 보고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KT도 비슷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약간 손해"를 언급했지만, 골드도 상대방보다 앞서는 상위권의 지표를 가지고 있음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 골드수입 비율 순위
    • 1위 - 58% - SKT
    • 공동2위 - 54% - KOO, OG, C9
    • 공동5위 - 53% - KT, EDG

SKT 또한 두번째로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정글분석편에서 Clearlove선수가 이 지표의 높은 점수를 바탕으로 Bengi 선수와의 순위 논란이 있었는데, 결과적으로 팀의 점수에서는 SKT가 EDG보다 더욱 폭발적인 점수를 내고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DG도 SKT보다는 약간 미치지않지만, 3위로 훌륭한 점수를 마킹하고 있습니다.

  • 시간당 킬+어시 순위
    • 1위 - 118.2 - KOO (킬34.2 / 어시84.0)
    • 2위 - 110.9 - SKT (킬33.5 / 어시77.3)
    • 3위 - 101.4 - EDG(킬29.3 / 어시72.1)
    • 4위 - 99.7 - C9(킬26.2 / 어시73.5)
    • 5위 - 99.3 - KT(킬28.4 / 어시70.9)

※ 이 지표는 킬로만 순위를 내봐도 재미있습니다. 위에 언급했던 것 처럼 얼마나 소수로 킬을 내느냐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 면에서 C9은 팀단위 싸움에서 킬을 잘 내는 팀이고 KT는 상대적으로 소수 싸움에서 더 킬을 잘 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4위는 C9인데, 시간당 킬을 높은 비율로 만들어내고있으나 / 반대로 데스가 많은 것으로 볼때 과도한 다이브나 판단 미스로 일방적인 이득을 취해가는 능력이 부족하지 않나 싶습니다.

  • 시간당 킬+어시 순위에 데스를 써넣어보면?
    • 1위 - 118.2 - KOO (킬34.2 / 어시84.0) - 평균 8데스
    • 2위 - 110.9 - SKT (킬33.5 / 어시77.3) - 평균 6데스
    • 3위 - 101.4 - EDG(킬29.3 / 어시72.1) - 평균 8.3데스
    • 4위 - 99.7 - C9(킬26.2 / 어시73.5) - 평균 11.3데스
    • 5위 - 99.3 - KT(킬28.4 / 어시70.9) - 평균 6데스

 




팀간의 전적 비교 지표는 앞에서 설명한 매치 비중 지표와 일치하기때문에 따로 분석하진 않겠습니다.
모아서 보는 정도로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헉헉... 이걸 제가 왜 하고있는건진 모르겠지만,
"도대체 이 팀이 얼마나 잘하는거야?"가 궁금한 롤팬 여러분께 좋은 자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좋은밤 되세요!



덧. 보너스...는 아닌데.. 아래 정보는 세부정보까지 나오면 불판각이겠죠?
2주차쯤 데이터가 쌓이면 더 재미있어질듯 싶습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