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팀탱킹%에 잘못된 계산이 있어 이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내용이 변경되거나 추가된 부분은 모두 이와 같은 붉은 글씨로 표기해두었습니다.
(단, 어순이나 어투를 원만한게 변경한 부분은 표기하지 않았습니다)


해당 자료는 1주차에 진행된 24경기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출한 사항입니다.
게임의 흐름이 존재하고 혼자하는 게임이 아니기때문에 수치만으로 모든것을 표현할수는 없지만,
반대로 수치로 표현할 수 있는 지표들을 비교해보고자 해당 자료를 작성해보았습니다.

먼저 지표의 구성에 대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 선수 정보 : 간단한거니 설명 생략
  • KDA 지표 : KDA의 경기당 평균 (KDA / Match)
  • 매치 비중 지표 : 해당 경기의 최고 기록을 바탕으로 해당 유저가 최고기록의 몇%를 달성했는지 보여주는 지표
    예제1) 딜%가 100%인 선수 - 모든 경기의 평균 딜이 100%인 선수(=모든 경기에서 최고딜을 한 선수)
    예제2) 탱킹%가 50%인 선수 - 모든 경기에서 받은 데미지의 평균이 해당 경기 최고 받은 데미지의 50%인 선수
    (2경기를 치뤘는데, 1경기에서 30% / 2경기에서 70%일 경우 50%가  최종값)
    • 딜% - (경기의 최고 피해량 대비)가한 피해량
    • 탱킹% - 경기의 최고피해량 유저 대비 받은 피해량
    • 팀탱킹% - 팀의 최고피해량 유저 대비 받은 피해량
    • (딜+팀탱킹)% - 가한 피해량 + 팀에서 받은 피해량
    • 와드% - 와드 사용수
    • 골드% - 골드 수입
    • 미니언% - 미니언 제거수
    • 중립% - 중립몬스터 제거수
  • 매 1분당 지표 : 경기 전체의 값을 경기 진행시간(분)으로 나눈 값
    예제) 30분 경기에 2400딜을 한 경우 = 2400/30 = 분당 딜 800
    • 분당 딜 - 분당 가한 피해량
    • 분당 탱킹 - 분당 받은 피해량
    • 분당 골드 - 분당 골드 수입
  • 생명 1당(per Life) : 매 삶(?)마다 얼마나 지표를 올렸는지 자료
    예제1) 0데스 = 1번의 삶 / 1데스 = 2번의 삶 / 10데스 = 11번의 삶
    예제2) 경기에서 900DPM을 올린 유저가 2번 죽은 경우 = 900 / (2+1) = 300DPML
    • 생명 딜 - 분당 가한 피해량 / 삶
    • 생명 탱킹 - 분당 받은 피해량 / 삶
    • 생명 딜탱 - (분당 가한 피해량 + 받은 피해량) / 삶
  • 매 1시간당(per Hour) : 시간당 올린 지표. 분당으로 할 경우 지표가 너무 작아져서 시간단위로 분석
    예제) 30분동안 1킬 - 시간당 2킬
    • 시간당 킬 - 유저가 획득한 킬 비율로 1시간을 경기할 경우 얻게되는 킬
    • 시간당 어시스트 - 시간당 어시스트 수
    • 킬+어시 - 시간당 킬+어시스트 수
  • 라인 비교 : 맞 라인 선수와 비교한 지표. 해당 선수가 잘했으면 +, 밀렸으면 -가 나옴
    • 딜 - 피해량 비교
    • 탱킹 - 탱킹량 비교
    • 킬+어시 - 킬+어시 비교
    • 미니언 - 미니언 킬수 비교
    • 골드 - 골드 수급 비교

※ 모든 딜 관련 지표는 미니언을 제외한 챔피언만 포함합니다.




우선, 왜 지표를 이렇게 복잡하게 뽑았는지 의아하게 생각하실 수 있으니 이 점을 꼽고 넘어가죠..

경기라는 것이 길어지면 누적 데미지는 커지기 마련이여서 변별력이 없다는 것은 누구나 알것입니다.
하지만, DPM 등의 시간당 지표 또한 경기에서 얼마나 한타가 많이 벌어지느냐에 따라 수치가 변하게 됩니다.

게임에서 한타가 많이 벌어지는지 여부는 잘하냐 못하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닌 팀간의 메타에 따라
변화하게 되므로 이 점만 가지고는 선수의 개인 성적을 확인하기는 매우 어렵다는 것이 제 판단입니다.

따라서 가장 주요하게 보기 위해 Percent지표를 만들었습니다.
게임에서 가장 많은 수치를 기준으로, 얼마나 역할을 하고있는지를 파악해보고자 하였습니다.

그 밖에 서포터를 판단하기 위해 per Hour 등의 지표를 추가하였고....
라인 상대방과의 지표를 분석하여 해당 역할에서 잘 했는지 여부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나...

우선은 탑의 주요 유저만 가볍게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 주의사항 - 모든 지표는 제가 생각하기에 주요하다는 지표 한가지로 정렬되었기 때문에,
이 데이터의 선수 순서는 순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단, 상위에 위치할 수록 게임에 영향력을 많이 발휘하고 있을 확률은 높습니다.


TOP

위가 수정 후 / 아래가 수정 전입니다. 팀탱킹%가 다시 계산되었습니다





지표는 라인 비교의 킬+어시 비율로 정렬하였습니다.

이 지표로 정렬한 까닭은.. 홀로 능력을 발휘하면서 팀을 캐리하는 현재의 메타에서, 상대 라이너를 압도하는 킬 관여가 자체가 텔포의 사용이나 맵 리딩, 라인의 압살 등과 가장 관련이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탱킹을 하면서 생존하는 것이 이 라인의 미덕인 만큼, 생명 딜+탱 같은 생존과 딜/탱의 상관관계 지표와 시간당 킬+어시 함께 보시는 것도 분석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먼저 LCK 선수를 살펴볼까요


가장 먼저 보이는 유저는 역시 마형 MaRin 입니다. 마형은 3경기동안 평균 0.7데스(토탈2데스)밖에 하지 않았죠. 근데 TeamTaken은 무려 98%입니다.팀 탱킹은 84%로 탑 선수들의 평균에 가깝습니다. 팀의 최고 딜에 가까운 피해를 받으면서도, 데스가 현저하게 낮은 것이죠. Deal% 또한 Smeb선수와 함께 최고 수준으로 모든 부분에서 최고의 활약을 보이는 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지컬적인 부분에서는 스맵선수와 거의 동일한 성적을 내고있으나, 데스가 월등히 적은 점 / 와드를 스맵선수보다 약 1.7배 사용하는 점 / 골드 수급이 엄청난 점 / 최고의 딜량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생존력을 가지고 있는 점 등으로 미루어 본다면.. MaRin선수는 현재까지의 데이터로만 놓고 봤을때는 세체탑의 타이틀로 불리우는 것은 당연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이 지표들 외에 라인 비교 지표를 보아도 모든 지표가 앞서는 말그대로 압살형 지표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MaRin선수의 특징입니다.


Ssumday선수는 마린선수와 함께 데스가 가장 적은 선수입니다. 딜과 탱킹 수치는 평균 수준이나, (K+A)pH (시간당 킬/어시)는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어 팀 내에서 게임메이킹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딜이 평균 수준이라고는 하나, 항상 상대 라이너보다는 10%정도 우위에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킬은 많고 데스는 적은, MaRin선수에 이어 탑라인을 압도하는 몇 안되는 선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데이터에서는 확인이 불가능하나, 2경기까지의 (K+A)pH는 최고였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게임 이후 수치가 크게 꺾인것으로 보아 마지막 경기에서 게임시간에 비해 많은 킬관여율을 올리지는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라인에서의 킬+어시 대결값은 압도적으로 높은 편입니다(+20%) 마린의 뒤를 뒤어 탑캐리형의 정점에 있는 선수라고 할 수 있겠네요.


Smeb선수는 공격적인 수치가 돋보이는 플레이어로, 탑 선수 중 가장 높은 Deal%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탱킹에서도 높은 수치를 보여, (D+T)%에서는 마린과 함께 공동1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K+A)pH의 킬 관여도 4위로 탑에서는 상위티어에 속해있는 유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탑 선수들 사이에서는 와드를 가장 적게 쓰는 선수이기도 합니다. 이 선수는 라인 비교지표를 볼때 딜 교환율이 가장 높은 선수입니다. 상대 라이너보다 훨씬 준수한 딜을 내고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압살하는 듯한 딜교환율 등을 가지고 있음에도 미니언 %가 평균 수준(평균73%, Smeb선수74%)이라는 점은 Smeb선수가 더 많은 골드차이를 벌일 수 있는 기회를 어디에선가 놓치고 있음을 보여주지 않나 싶습니다.


LCK의 탑 선수들은 전반적으로 킬 관여율이 좋은, 전형적인 탑캐리형 선수들의 위치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인비교 지표를 놓고보면, 딜과 킬+어시에서 상대 라이너를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킬+어시 지표에서는 C9의 Balls 선수나 OG의 Soaz선수 외에는 따라오지 못하는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탑에서만은 절대적인 위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LCK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화제의 중국팀이 있는 LPL입니다.


우선 중위권에 EDG의 AmazingJ선수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AmazingJ선수는 라인전 비교로 볼때 사실상 앞서는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상대방 라이너와 반반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승이 더 많은 EDG의 상황으로 볼때 이 선수는 EDG의 핵심선수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더해서 EDG의 경기가 빠른 편이여서, 낮은 킬과 어시스트를 시간당으로 볼때는 좀 보완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네요(시간대비 효율은 평균10.6보다 약간 낮은 편) 그렇다고 해도 여전히 좋은 수치는 아니며, 딜+팀탱킹% 또한 16개 팀 중에 뒤에서 여섯번째 라는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AmazingJ선수에 이어 아홉번째에 IG의 Zz1tai선수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와드는 많이 사용하는 편이나, 탑 라인에서는 상대방에게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딜 량도 매우 낮은 편이며 킬을 만들어내는 시간당 킬+어시 지표도 하위권으로 캐리력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뒤에서 네번째에 있는 LGD의 Acorn, 천주 선수는 최악의 슬럼프를 겪고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부분에서 하위권에 랭킹되어 있고 킬/데스/딜+팀탱킹%/골드% 등의 전반적인 지표에서 최하위권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라인 비교를 지표를 보면, 미니언은 간신히 반반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나 과 킬+어시 지표 모두에서 상대방에게 압도당하는 모습을 보여, 라인전에서부터 해답을 찾지 못하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다음은 EU LCS로 눈을 돌려볼까요.


 OG의 Soaz 선수가 5번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Soaz선수는 딜량과 피해비율, 골드 수급 등은 평균보다 약간 낮은 편이나, 상대 라인에 있어서는 딜(+10%)과 킬+어시(+15%)에서 큰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라인을 압도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상대적으로 팀파이팅에서 상대 라이너보다 많은 활약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OG의 나머지선수도 봐야겠으나, 데이터적으로 볼때 딜+탱에 상대적으로 소극적인(=피지컬이 약간 부족하다고 볼 수 있는) 탑 라인을 포함해서 3승을 챙기고 있는 모습은 대단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 토니a님의 TIP - 실제 Soaz선수는 피지컬을 중심으로 라인압박을 많이 하는 선수이고, 반대로 팀 파이팅을 따라가지 못하는 평을 듣는다고 합니다. 이런 분석도 참고해서 지표를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FNC의 Huni선수는 한국의 탑솔로답게 상대 라이너보다는 약간 준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킬/어시도 나빠보이지 않아보이지만, 시간당 킬+어시를 볼때, 밀도있는 킬+어시를 올리지는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DPM을 살펴보면 평균보다 아래로, 팀이 굉장히 느린 운영을 하지않나 싶습니다.

H2K의 Odoamne선수는 딜탱 비율에 있어서는 Soaz선수보다 조금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상대 라이너와 비교해도 딜과 미니언을 더 많이 가져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시스트가 평균(4.9)의 절반도 안되는 2라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고, 탱킹과 킬+어시에서 밀리는 면을 볼때 팀파이팅 / 텔레포트의 메타에 적응 못한 것으로 보이네요. 




마지막은(?) NA LCS입니다.


NA LCS에서는 C9의 Balls선수가 압도적인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Balls선수의 데스는 다소 높은 편이고, 전체 딜량에서 볼때 딜 기여율도 탑 평균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나, 결과적으로 상대 라이너를 크게 앞서는 킬+어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미니언을 보면 상대 라이너에게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킬+어시가 훌륭함에도 미니언이 밀리는 모습을 보면, 라인전 상황에서는 상대에게 밀리고 / 한타 싸움, 후반 싸움에서 기여를 하는 전투에서 이득을 보는 형태의 탑 라이너로 보입니다. 이러나저러나 Soaz선수와 함께 Ssumday 선수의 성적을 추격하는 극 소수의 해외파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CLG의 ZionSpartan선수는 시간당 킬+어시에서 만큼은 Ssumday 선수보다도 앞선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선수의 킬+어시 수치가 높은 부분은, 주요 전투를 빠지지않고 앞장 섬으로서 얻고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역시 탱킹을 하지만 딜+생존을 하지 못한다는 점은 큰 문제점입니다. 골드 수급은 차치하고 한타에서는 좋은 포지션을 잡는게 이 선수의 숙제 아닐까 싶네요.

TSM의 Dyrus는 악명(?)에 걸맞게 뒤에서 세번째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선수는 라인전에서 밀리는게 더 익숙한 선수입니다. 킬과 데스의 비율은 어찌저찌 맞추고 있으나, 탑 라이너의 평균 딜인 47%에서 20%나 빠지는 정말 절망적인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선수의 장점은 탱킹 능력이긴 합니다. 딜은 못하지만, 팀의 탱킹(99%)을 담당하고 있으며, 그럼에도 평균 데스는 나름 평균(2.6)과 유사한 수준(2.7)입니다. 하지만 거기까지입니다.




LMS / 와일드카드는 생략하겠습니다 헉헉




사실 이 글의 내용이 쓸데없이 복잡해서 인기가 없을 것 같네요;
(지표 보는 사람들은 상관관계를 보기를 좋아해서 별 쓸모없어보이는 수치까지 늘어놓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선수가 얼마나 좋은/ 혹은 나쁜 성적을 내고있는지 실제 숫자 비교로 알고싶으신 분은
전체 지표를 열어두고 찬찬히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짬이 되면 읽기 쉬운 보고서 버전도 만들고싶은데..
역시 근거없는(혹은 근거 적은) 이야기는 싸움유발밖에 안되서 우려스럽기도 하고 그러네요.


결론은 병신같은 글이지만 읽을수있으면 읽어봐라! 입니다 ㅋㅋ
데이터 읽고 말하면 말쌈에서 안밀릴 수 있습니다 =3=3=3=3



여튼 이 글의 결과, 마형이 세체탑임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1주차 결과만 가지고는 말이죠 :)


보너스. SKT 1주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