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서두

기존에도 주기적으로 정리하긴 했습니다만, 
드디어 16강이 끝났기에 8강 파고들기로 정리해 봅니다. 

8강 팀들만 파고든 이유는.. 이제 이 팀들의 경기만 3주동안 볼 꺼니까.... 라고 생각하시면 -.-;


식스맨이 나온 팀들의 경우 
경기수 형평성으로 인해 같은 포지션은 같은 선수로 보고 평균을 냈음을 밝힙니다.
(안그러면 1경기만 나온 선수들 같은 경우엔 지표 비교가 안맞습니다 ㅜㅜ)


* 모든 정렬 기준은 팀명 알파벳 순입니다.

1. 각 팀들의 라인별 KDA



* 6경기 KDA가 10이 넘는 선수는 썸데이, 애로우, 울프가 있습니다.
뱅은 10단위가 아닌.. 독보적인 71의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EDG는 유일하게 정글의 KDA가 가장 높습니다... 

* 기본적으로 원딜이 가장 안죽어야 되는 포지션인 만큼.. 팀내 KDA가 일반적으로 가장 좋습니다. 


2. 각 팀의 탑/미드/원딜들의 분당 CS 정리



* 분당 CS가 8.9가 넘는 라인은 별도 표시 되었습니다.

SKT는 3라인의 분당 CS가 27개로 독보적인 선두이며
프나틱과 오리젠이 분당 CS가 26개 선으로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KT는 25개 초반이며..  나머지 팀들은 격차가 더 벌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차이는 SKT와 KOO가 붙는다고 가정시 '아무것도 안해도 10분이 지나면 CS가 30개 벌어지는' 차이입니다. 

FW의 경우 다른 팀들하고 비교해도 분당 CS가 정말 낮습니다. -.-;;

지역별로 보면 유럽이 CS가 높고 대만이 낮다고 보셔도 될 것 같네요.. 


3. 각 팀의 탑/미드/원딜이 먹는 CS 비중



* 해당 지표는 '팀의 CS는 중반 이후에 빈 라인을 누구 먹여주고' 와 같은
팀 차원에서 누구를 밀어주느냐와도 관련이 크기 때문에
각 팀에서 누구를 캐리 라인으로 생각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 SKT는 탑에 힘을 가장 많이 주는 팀이기도 하지만.. '3라인이 가장 비슷하게 먹는' 팀이기도 합니다. 

* SKT는 탑에 / EDG, AHQ는 원딜에 힘을 빡! 주는 팀입니다.

그 외의 팀들은 미드가 가장 많이 먹거나, 원딜과 동등하게 먹고 있습니다.



4. 각 팀들의 총 딜량을 포지션 별로 나눠서 본 기여도



* 경기 시간과 교전을 몇번 했느냐에 따라서, 총 딜량은 다를수밖에 없기 때문에 총 딜량을 보는 부분은 의미가 없습니다
* 하지만, '팀 내에서 딜을 누가 어느정도 담당했느냐' 는 팀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누가 메인딜러 롤을 수행하고, 딜 비중을 어느정도 수준으로 분배하는지) 
해당 부분에 대한 걸 중점적으로 볼 수 있도록 팀 내 딜 기여도 %로 추출했습니다.

* SKT는 탑/미드/원딜의 딜 기여도가 가장 고르게 분포된 팀입니다.
(그와 비슷하게 분포된 팀은 프나틱이 있습니다.)

즉 프나틱과 SKT는 3라인 모두에게 딜을 분배해서 맡기는 성향이 있습니다.

KT와 AHQ의 경우엔 다른 팀보다 미드가 딜을 담당하는 비중이 낮습니다. 
(AHQ와 KT를 제외한 8강 팀들은 27% 이상의 딜 기여도를 미드가 담당합니다.)

특히 KT의 경우 미드가 CS를 가장 많이 먹는데 딜 기여도가 25%가 안된다는 점에서는 좀 분발해야 되지 않나 싶네요. 

EDG와 FW는 탑이 딜을 별로 담당하지 않으며, 원딜이 딜 비중을 크게 가져가는 팀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더 자세한 분석들은 지표를 보는 분들이 하나하나 해석해 나가면
각 팀들의 성향이나 기본기 같은걸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