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지표에 대한 설명은 탑라인 분석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주의사항 - 모든 지표는 제가 생각하기에 주요하다는 지표 한가지로 정렬되었기 때문에,
이 데이터의 선수 순서는 순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단, 상위에 위치할 수록 게임에 영향력을 많이 발휘하고 있을 확률은 높습니다.


JUNGLE


정글라인의 지표도, 탑라인과 마찬가지로 라인 비교의 킬+어시 비율로 정렬하였습니다.

경기에서 상대의 정글러보다 얼마나 킬을 만들었느냐에 관련된 지표이므로 
이 지표가 탑 라이너 뿐만 아니라 정글러에게도 가장 잘 맞는다고 판단되었거든요.

이번에는 국가가 아닌, 순서대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3
KT의 Score선수는 라인비교의 모든 부분에서 상대를 앞서는 정글러입니다. 마주한 탑 솔러보다 25%라는 굉장히 높은 킬+어시를 만들어 내는 훌륭한 성적을 가지고 있죠. 그런 Score선수가 있는 KT가 Origen에게 1패를 당한 것은 어째서 일까요. 이 경기에서 Score선수는 3/1/4라는 성적으로 상대의 Amazing 선수를 0/1/6으로 우세한 성적을 기록하였으나, Amazing 선수의 렉사이가 31.2k의 딜을 버텨낼 동안 21.7k라는 상대적으로 빈약한 탱킹만을 했을 뿐입니다. 그리고 그 경기에서 Nagne선수는 상대 미드인 xPeke 대장군선수 딜량의 50%를 가하는데 그쳤기도 하지요.

정글러는 팀 탱킹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탑이 브루저메타로 바뀌어가는 지금은 더욱 그렇죠. 위의 지표만 가지고 Score선수의 탱킹력을 논하기에는 아직 의문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단단한 챔피언을 할때의 Score선수가 승률이 좋아보이기는 합니다. 이 점은 더 많이 살펴봐야 겠네요.
(렉사이 0/0/14 탱킹84% 승 - 그라가스 1/2/9 탱킹84% 승 - 앨리스 3/1/4 탱킹70% 패)


Score선수에게 너무 많은 내용을 할애했네요 두번째는 EDG의 Clearlove 선수입니다. 굉장히 핫한 중국의 정글러인데, 이번 롤드컵에서도 유감없이 위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OG의 Amazing 선수와 더불어 라인의 킬+어시 비교에서 21%라는 큰 우위를 자랑하고 있는데, 이 선수는 폭발적인 시간당 킬+어시 지표에서도 그 성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옥에 티라면 정글러에서 두번째로 적은 와드%와 탱킹력의 부재를 꼽을 수 있겠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격적인 운영으로 엄청난 어시스트를 챙기는 Clearlove 선수는 강력한 게임메이커로서 부족함이 없어보입니다.


OG의 Amazing 선수는 Clearlove 선수와 동일한 비율의 킬+어시 우위를 보여주는 선수로, Clearlove 선수만큼 폭발적인 시간당 킬+어시는 없지만, 반대로 딜과 탱킹 등, 정글러간의 대결에서 전반적인 우위를 지니는 선수입니다. 그런만큼 한타에서도 모자람이 없는, 종합적인 장점을 지닌 것이 바로 이 선수입니다. 그리고 이 선수는 와드를 많이 박습니다 :)



4~7
4~6위는 모두 상대 정글러보다 킬+어시 비율을 11% 앞서고 있습니다.

우선 가장 위에는 FNC의 Reignover 선수가 자리하고 있네요. 이 선수는 상대 정글러를 충분히 누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패라는 의문의 성적을 거두고 있는 팀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Reignover 선수의 가장 큰 단점은 탑티어 정글러치고 생존력이 낮다는 점입니다. 상위 3명의 킬(1.3)보다 매 게임 평균 1킬이 높은(2.3) 킬비율을 가지고 있으나, 그 이상으로 죽고있는 것이 문제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게임을 길게 끌고가는 경우가 많아 시간당 킬+어시 등은 최 하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상세하게 분석하는 '척' 하고 있지만, Reignover선수가 여기에 위치하고 있는건 간단합니다. 다른 정글러들이 더 못하거든요(C9 Hai 7순위 / IG KAKAO 10순위 / AHQ Mountain 13순위) 그런데도 2패라니.. 절레절레


KOO의 Hojin 선수는 가장 많은 평균 킬(3.3)을 기록하고 있는 정글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번째로 낮은 데스(1.3)와 두번째로 높은 어시스트(9.3)를 기록하고 있는 선수이죠. 시간대비 킬+어시도 상위티어(4위권)이나, 게임은 조금 길게 가져가는 편입니다. 사실 A조에도 그리 경쟁력 있는 정글러는 없는 편이죠.

하지만 이런 좋은 스탯에서도 FW와의 싸움에서 리신으로 보인 4.6k의 딜량은 매우 실망스러운 수준입니다. 그 게임에서 상대 정글러 Karsa 선수는 15.8k의 딜(3.4배!)을 가했고, 미드에서 활약한 Maple 선수의 갱플랭크는 무려 34.4k(7.5배!)의 딜을 가했으니까요. 해당 게임에서 Hojin 선수의 딜%는 13%였습니다. 이런 기복은 대회에서는 매우 큰 약점이지요.


다음은 SKT의 Bengi 선수입니다. 뱅더정글갓기!라고는 하나, 사실 지표상으로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평균보다 조금 더 좋은 지표들.. 한가지 압도적인 것이라면 분당 골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선수의 시간당 킬+어시는 EDG의 Clearlove 선수 바로 다음입니다. 그 만큼 빠르게 게임을 끌고나가면서 킬/어시스트 지표를 달성하는 것이죠.


8~나머지

C9 Hai - 오버데스(1.3 / 2 / 8.7)를 기록중이지만, 준수한 시간당 킬+어시, 라인전 킬+어시. 좋은 골드파밍

FW Karsa - 가장 높은 딜, 탱킹 비율. 킬(3.0)에 비해 데스(1.3)가 낮은 전투형 정글러. 와드설치도 상위권(3위)상대 정글러에게 밀리는 수치도 없음. 하지만, 이정도 하고도 무언가 안되는 것은 팀이 못 따라주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

CLG Xmithie - 여기서부터 상대 정글에게 압도당하는 정글러의 시작. 팀 탱킹이 낮은 편인데도 잘 죽는 신기한 선수.

IG KAKAO - Hai 선수와 마찬가지 비율의 오버데스인데 어시스트가 2 모자름(1.3 / 2 / 6.7). 딜% 뒤에서 2위(21%), 와드% 최하위(35%로 평균의 절반수준) 딜 안되고, 시야 안되고, 골드 수급 안되는 정글러.

* 이 이하로는 평균4.2데스로 더 이상 분석하지 않겠습니다.....



현재 정글러는 세체정이라고 부를만한 압도적인 선수는 없어보입니다.

킬+어시 비율로 순위를 따지기는 했으나, Clearlove 선수와 Bengi 선수가 폭발적인 킬+어시를 만들어내는 점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Amazing 선수는 폭발적이고 빠른 게임메이킹 능력은 부족하나, Clearlove선수의 라인압도력에 와드를 붙여놓은 형태의 지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Score선수도 굉장히 좋은 지표를 보여주고 있으나, 미드가 크게 밀리는 부분에 있어 일말의 책임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정글러는 거대한 지표로 무언가 보여준다기보다, 실수가 없고 / 얼마나 상대의 정글러를 견제하면서 / 킬을 만들어내느냐가 현재의 메타가 아닌가 싶습니다(뭐라고 부르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파수꾼 메타 정도의 느낌이네요) 그러다보니 위에 언급한 것 같은 영웅같은 성적을 보이는 선수는 보이지 않고 있기도 하구요. 

집안 단속을 얼마나 잘 하는지도 정글러의 영역이니,
이런 부분까지 감안하여 롤챔스를 계속 시청하시면 더 깊이있게 볼수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위는 시간당 킬+어시로 정렬한 데이터입니다.
이 쪽도 참고로 보시면 재미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