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녹화본 : https://www.twitch.tv/warcraft/v/65650441


[요약]
- 사실 베타는 11월에 시작한 것이지만, 이 산업에서 베타는 어느 정도 윤곽이 그려진 데모판을 말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리하여 당시의 군단은 그 수준에는 근처에도 가지 못했기 때문에 알파라고 불렀습니다.
- 아직 군단의 개발이 끝나지 않았지만, 거의 그 수준에 가까워졌기 때문에 개발진들은 베타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 현재의 계획은 내일 알파 서버를 내리고 베타 초대를 보낸 후, 목요일 오후 2시(PST)에 모든 캐릭터를 삭제한 채로 오픈 베타를 여는 것입니다.
- 주둔지는 군대를 육성하고 주둔 기지를 건설하는 것이였던 반면, 직업 전당은 같은 직업의 모든 플레이어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사회적 공유 지역입니다.
- 직업 전당에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것들은 여러분들을 세상 밖으로 나가서 해야 할 것입니다. 레벨을 올리는 동안 유물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방문하게 될 것입니다. 주둔지에서 따온 미션 시스템의 소형화된 버전뿐만 아니라, 곧 플레이 가능해질 직업별 캠페인 퀘스트들도 존재합니다. 미션은 드군에서와는 다르게 빈도가 적지만 더 큰 영향을 가질 것입니다.
- 자원은 필드 밖에서 뭔가를 하면서 획득할 수 있고, 이 자원은 쓸모있는 곳에 투자하거나 추후에 미션에 여분의 자원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직업 전당 자체는 주둔지처럼 커스터마이즈되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커스터마이징은 직업 전당의 특성이나 유물의 외형 변경 등으로 제공될 것입니다. 직업 전당의 위치는 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고정이며, 꾸미는 등의 행위 할 수는 없습니다.
- 각각의 전당에는 레벨을 올리면 서 해금할 수 있는 챕터식의 1회성의 고정 스토리 캠페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같은 시점에서 같은 지점에 도달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 죽음의 기사는 군단과 싸우기 위해 새로운 4인의 기사단을 일으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만렙이 되면, 같은 국가에서 플레이하는 모두가 같은 임무를 받아 함께 즐길 수 있는 월드 퀘스트 시스템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는 추종자에게 할 일을 시키는 대신 플레이어 자신이 직접 선택해서 한다는 점에서 플레이어 버전의 주둔지 미션과 거의 비슷합니다. 이는 일일 퀘스트는 아니며 어떤 퀘스트는 수 시간, 어떤 퀘스트는 수 일간 유지될 것입니다.
- 가장 좋은 보상을 주는 월드 퀘스트는 며칠 정도는 떠 있을 것이기에, 플레이어들이 완료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제공될 것입니다.
- 매일 로그인 할 때마다, 플레이어에게 평판 보너스나 추가 보상을 주는 퀘스트를 선택할 수 있는 사절이 존재할 것입니다.
- 현재 이전 지역들을 통해 레벨업을 하는 것에 있어 상당히 문제가 있습니다. 너무 쉬울 뿐만 아니라, 페이스도 잘 맞지가 않습니다. 개발팀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를 바라고, 이미 몇 가지의 핫픽스를 적용하였습니다.
- 개발팀은 만렙에 몬스터 한마리를 잡는데 12~15초 정도의 전투 시간이 걸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이는 낮은 레벨에 스킬이 적을 때는 별로 재미가 없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3초 만에 잡아버리는 것은 너무 짧고요.
- 개발팀은 이전 확장팩 지역을 통해 레벨업 하는 것을 더 빠르게 만들어 현재 확장팩을 따라 잡아 친구들과 같이 플레이하기 위한 유저들의 장벽을 낮추었습니다. 캐릭터 부스팅 시스템이 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해주었기에, 더는 플레이어들이 레벨업을 그렇게 빠르게 해야 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 스토리가 마무리 지어지기 전에 지역의 권장 레벨을 넘어서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 지역의 권장 레벨 구간을 넓혀주고, 권장 레벨을 넘어서기 전에 지역을 마무리 지을 확률을 높혀줄 유동적인 지역별 스케일링 시스템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 게임은 어느 레벨에서건 재밌고 끝내주는 경험을 제공해주어야 하고, 레벨링 하는 동안 얻는 경험은 다시는 얻을 수 없습니다.
- 군단이 릴리즈되기 전 까지는 볼 수 없을 악마사냥꾼의 레벨링 구간 동안의 3 종류의 끝내주는 시네마틱 영상이 있습니다.
- 개발팀이 악마 사냥꾼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번 확장팩이 최고의 기회였습니다.
- 추후에 악마 사냥꾼이 다른 종족들을 가르쳐 악마 사냥꾼이 될 기회가 제공될 수도 있겠지만, 현 시점에선 엘프들만 가능할 것입니다.
- 타우렌 도적처럼 영 말이 되지 않는 종족과 직업 조합이 어느 정도는 존재합니다.
- 개발팀은 애쉬브링어처럼 유물 무기들을 만들 때 이미 잘 알려진 무기들부터 시작했습니다. 그 후 모두가 같은 캐릭터처럼 보이는 것을 바라지 않았기 때문에 다양한 색과 외형을 추가했습니다.
- 애쉬브링어 이후 개발팀들은 새로운 무기를 만들어 내거나 와우 스토리를 훑어내어 존재하는 무기들을 찾았습니다.
- 이전의 확장팩에서의 던전들은 확장팩 초반에만 재밌고 쓸만한 보상을 주고, 시간이 지나면 보상이 공찾에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나빴습니다. 만약 개발팀들이 플레이어들로 하여금 확장팩 전체 기간동안 던전들을 돌게 하려면 어느 정도의 바리에이션을 추가하여 플레이어의 흥미를 유발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군단의 접두사 시스템은 이러한 바리에이션을 위해 추가된 것으로 키스톤 한개당 3개까지의 접두사를 추가하여 던전 플레이를 다르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스가 아닌 몹을 죽일 시, 몹이 죽으면서 폭발하고 주위의 적을 강화하게 될 것입니다. 접두사는 한 주동안 고정되어, 플레이어들이 '쉬운' 키스톤을 찾아낼 필요는 없게 할 것입니다.
- 키스톤의 레벨이 높아질 수록, 더 많은 접두사가 키스톤에 붙게 되고 보상도 더 좋아질 것입니다.
- 이러한 키스톤 시스템이 확장팩 동안 던전이 쓸만한 보상을 주도록 해 줄 것이고, 레이드(혹은 레이드를 보충할 만한 곳)의 대체 경로가 될 것입니다. 현재 드군에서는 레이드를 뛰지 않을 때는 캐릭터를 더 강화시킬 수단이 딱히 없습니다.
- 접두사 레벨의 상한선은 없습니다.
- 계속해서 전멸해가면서 던전을 클리어하지는 않도록 다소 느슨한 시간 제한은 존재합니다.
- 지난 주의 클리어한 가장 최고의 던전을 기반으로 직업 전당의 상자에서 주간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상자에는 지난 주 클리어한 최고 레벨의 2/3에 해당하는 키스톤이 들어있어, 1레벨 부터 시작할 필요가 없게 할 것입니다.
- 정말 원한다면 유물 무기의 외형을 다른 무기로 현상변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판다리아에서는 필드에 나가야 할 이유를 주는 많은 일일 퀘스트가 있었지만, 보상 시스템이 좋지 못했고 필요 조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만약 하루 치의 일일 퀘스트를 놓쳤다면 다른 사람들보다 뒤쳐지게 됬었죠. 또 다양성도 부족했습니다.
- 월드 퀘스트 시스템은 수백가지의 퀘스트가 만들어져 많은 다양성을 제공하기에, 같은 퀘스트를 연속적으로 보지 않을 것입니다.
- 게임이 해야만 하는 일처럼 느껴져서는 안되기 때문에, 사절 시스템은 여러분들의 퀘스트를 최대 3일분까지 축적하여 접속을 며칠 못하더라도 뒤쳐지지 않도록 해줄 것입니다.
- 드군의 퀘스트 필드 지역은 원래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는 곳이 되었어야 했지만, 결국에는 왜 거기 가야되는지 충분한 이유조차 제공하지 못하고 말았습니다. 군단에서의 월드 퀘스트는 걸맞는 스토리가 충분히 존재하여 왜 거기 가야하고 무엇을 해야하는 지에 대한 어느 정도의 내용을 제공해줄 것입니다.
- 현재 베타 목표는 목요일 오후 2시(PST)이고, 그 전까지의 이틀 간 많은 양의 초대가 제공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