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말만 한 300판 하다가 요새 질려서 부캐로 칼바람만 돌리는 라이트 유저입니다.

요새 팁게에서 직스로 원딜간다, 카타로 원딜간다. 뭐 이런 누구나 개소리란 걸 알아들을 수 있는 이야기가 나오길래
할 짓도 없고 해서 내친김에 여러 캐릭터를 가지고 DPS와 원콤 딜이 어느정도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기로 했습니다.

근데 이 딜링능력이라는 게 너무 애매해서 어느 정도 범위를 줄이기 위해 몇 가지 가정을 했는데

1.단일 대상에 대한 딜링만을 측정한다.
2.대상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무시하고, 체력 4000의 탱커로 가정한다.(체력비례 계산을 위해)
3.지속딜과 누킹으로 나누어, 지속 딜러는 말 그대로 '지속적'으로 딜링할 수 있는 스킬이나 평타의 DPS만을 측정하고, 누킹은 약 3초 동안 모든 딜링을 쏟아부은 원콤의 데미지를 측정한다.
4.모든 캐릭터는 일반적인 게임에서의 풀템으로 하되, 애매한 경우 딜링 능력을 우선한다.

이렇게 가정한 이유는, 이 분석의 동기 자체가 원딜의 탱커 녹이는 능력이 어느 정도로 뛰어난지, AP딜러들은 그 능력을 어디까지 따라갈 수 있는 지 알고 싶어서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나머지는 그냥 하다보니 의외로 재미있어서 계속 계산해 봄 ㅋㅋ

※그리고 이 분석글은 데미지 딜링의 스케일 차이를 보기 위한 것이지, 구체적이고 정확한 DPS나 누킹력을 계산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풀템 아이템 선정이나 데미지 계산 방법에 있어 최대한 일반적인 방향으로 계산하려고 노력했지만, 많은 오차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상당 부분 주관적인 계산이 들어가 있으니, 너무 신뢰하시지는 마세요.

중점적으로 살펴볼 문제들

1.원딜의 단일 딜링 능력을 AP딜러들이 따라올 수 있는가?

2.ap누커들과 ad캐스터, 암살자들의 누킹은 어느정도인가?

3.마이,트린,야스오 등의 근딜들은 어느 정도의 딜링을 가지고 있는가?


원딜

원딜의 경우 평타 딜링에 초점이 맞추어진 포지션이기 때문에, 평타의 DPS만을 측정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주 쓰이는 원딜인 케이틀린과, 극딜로 이름난 원딜들인 베인, 트리스타나, 코그모를 분석했습니다.
(트위치는 광역딜이 센 거지 평타딜은 특출날 게 없을 거 같아 제외했습니다)

또, 몰왕검의 데미지를 최대 체력만으로 적용한 것에 대한 지적이 많아서 몰왕검이 전체 DPS에서 차지하는 만큼을 따로 명시했습니다.(DPS와 극딜 DPS는 몰왕검 최대데미지 기준입니다.)

1.케이틀린

템 세팅=인피, 팬댄, 몰왕, 라위, 시미터, 광전사

공격력=296
공속=1.73
치명타 확률=55%
DPS=1375
몰왕검 DPS=0~347.5

평타딜에 별다른 버프가 없는 일반적 원딜인 케이틀린입니다.
헤드샷이 버프라면 버프지만, 계산해보니 DPS증가는 1.08배밖에 안 되더라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당 천이 넘는 엄청난 DPS를 보여주었습니다.
방어력이 0이라면 체력 4천이 3초만에 거의 날아간다는 소리죠.

2.베인

템 세팅=인피, 팬댄, 몰왕, 라위, 시미터, 광전사

공격력=303.5
공속=1.73
치명타 확률=55%
DPS=1523.359
극딜 DPS=1697.007
몰왕검 DPS=0~346

지속시간=12초(궁)

극딜의 대명사, 베인입니다.
q와 w,r이 모두 평타딜에 도움되는 스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딜 상황을 가정하고 보니, 프리딜 때는 q를 쓰면서 때리는 것보다 그냥 말뚝딜이 딜이 잘 나온다는 이야기가 있어 w와 r만 계산했습니다.(dps에 w와 몰왕 포함)

몰왕검을 그냥 속편하게 계속 5%로 들어간다고 계산해버려서 약간 부풀려졌을 수 있지만, 어쩄든 정말 압도적인 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트타

템 세팅=인피, 팬댄, 라위, 시미터, 광전사, 몰왕

공격력=295.5
공속=1.82
치명타 확률=55%
DPS=1345.503
극딜 DPS=1774.29
몰왕검 DPS=0~364
극딜 몰왕검 DPS=0~482
지속시간=7초(q)

애도 미쳤네요.
q켠 공속 계산하니까 2.4가 나오덥니다.
그래도 그 외의 희안한 패시브같은 게 없어서 계산하긴 편했음.

4.코그모

템 세팅=인피, 팬댄, 라위, 시미터, 광전사, 몰왕

공격력=295
공속=1.895
치명타 확률=55%
DPS=1399.221
몰왕검 DPS=0~379
극딜DPS=1854.021
지속시간=8초(w)

트타랑 코그모는, 스킬 하나 켜고 안 켜고가 엄청난 영향을 주네요.
코그모는 DPS가 거의 500 차이입니다.
다만 이쪽은 마법데미지 비중이 높아 상대 마방에 많이 막힐 수도 있겠네요.

5.제이스

템세팅=피바,인피,요우무,라위,무라마나

공격력=310
공속=0.96
치명타 확률=40%
DPS=591
극딜 DPS=753
지속시간=4초(요우무)

쪽지로 어떤 분이 템트리까지 보내면서 계산해달라고 하셔서 해봤습니다.
w를 켤 때마다 엄청난 딜량(평w평평평=3018) 이 나오고, 쿨이 짧긴 한데... 저거 넣는데 2초는 걸릴 테니 다른 원딜이 낫네요. 

하긴 저 템으로 원딜보다 DPS가 더 나오면 말이 안 되겠지만...
대신 누킹은 풀콤보 들어가면 4~5천은 나올 것 같습니다.


AP딜러

AP딜러란, AP에 기반한 메이지 캐릭터 중 쿨타임 짧은 기술들로 지속적으로 딜을 넣는 캐릭터를 말합니다.

지속딜링을 하는 캐릭터는 워낙 많기에 대표적인 캐릭터 몇 개를 뽑아 보았습니다.


1.카서스

템세팅=존야,데캡,공허,대천사,영겁,마관신

주문력=676
Q DPS=525
E DPS=245.2
총 DPS=770

DPS가 생각보다 많이 높네요.
다만 이 수치는 Q를 단일 대상에게 계속 맞춰 2배로 뻥튀기 시켰을 때의 이론적 DPS입니다.
실제로는 Q를 맞추기도 어렵고, 단일 대상에게 맞추기는 더욱 어렵죠.
바론 잡을 때 더럽게 빠른 이유가 있었네요.

2.카시오페아

템세팅=존야,데캡,공허,대천사,리안드리,마관신

주문력=598
Q DPS=237.8
E DPS=518.9
리안드리 DPS=0~160(W감속시)
총 DPS=916.7

미드 패왕답게 카서스보다도 높은 이론상 딜링을 보여줍니다.(E는 그냥 1초에 한번으로 헀습니다)
w는 쿨이 길고 오래 밟지도 않아서 그냥 제외했는데도 이 정도입니다.
DPS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e는 타겟팅이라 카서스보다는 훨씬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하구요.
항상 상대가 슬로우에 걸려있지는 않을 테니 리안드리 딜은 반토막 낸다고 해도, 이 정도면 상당한 딜량입니다.
하지만 논타겟인 Q의 DPS도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아무래도 원딜에 비해 딜이 안정적이지는 않습니다.

3.직스

템세팅=존야,데캡,공허,리치베인,성배,마관신

주문력=585
쿨타임 감소=40%
Q DPS=265
리치베인 DPS=244
패시브 DPS=61
총 DPS=570

팁게에서 누가 직스로 원딜을 가면 쩐다고 헛소리를 해서 계산해봤습니다.
데미지를 좀 올려보려고 패시브도 6초마다 쓸 수 있는 걸로 계산했고, 리치베인도 2초마다 터트리는데도 저 모양이네요.
원딜들 딜의 반도 한참 안되는 딜량입니다.

4.케일

템세팅=존야,데캡,공허,내셔,리치베인,광전사

주문력=559
쿨감=40%
공속=1.36
Q DPS=124
E DPS=525.43(평타 포함)
리치베인 DPS=234.6
내셔 DPS=98.85
총 DPS=982.9

AP딜러이기에, AD케일이나 하이브리드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쿨감을 40%로 맞췄고 이론상 데미지이긴 하지만, 거의 케이틀린에 버금가는 수준의 데미지를 보여주네요.
여기에 힐,궁,광역딜까지 충분하니, 제한적으로나마 세미 원딜의 역할을 맡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에서의 제보로 신발을 광전사로 수정했습니다.

5.티모

템세팅=존야,데캡,공허,내셔,리치베인,마관신

주문력=559
쿨감=40%
Q DPS=147.3
E DPS=573
리치베인 DPS=234.6
내셔 DPS=98.85
총 DPS=1053.775

케일과 똑같이 템을 맞춰보았습니다.
Q와 E의 데미지가 아주 약간씩 더 세네요.
실제로는 템트리가 좀 다를 수도 있겠지만, 티모도 생각외로 상당한 DPS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누커,암살자

원래 계획했던 내용은 ap딜러까지지만, 하다 보니 누커들의 누킹 능력도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최상급의 ap누커인 말자하, 스웨인과 대표적 ad캐스터인 제드, 리븐, 판테온의 딜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이 파트는 DPS가 아니라 단시간의 누킹으로 넣을 수 있는 총 데미지를 계산했습니다)

말자하

템세팅=데파,데캡,공허,존야,대천사,마관신

주문력=689
콤보=데파QWER
계수=2.9+체력 퍼센트딜
총 데미지=6393.72
딜링 시간=3초

;;;

탱커를 녹인다는 말이 진짜였음.
참고로 저거 w 장판도 5초 다 안하고, 궁이 2.5초인가 제압이길래 장판 3초 밟는 걸로 계산한 겁니다.
그런데도 저 모양임.
뭐 이런 정신나간...
공허충 딜도 계산해달라는 분이 계셔서 대충 해보자면,

광란 아닐때는 평타 2대 220,
광란일때는 평타 4대 660입니다.

최대 데미지는 7천에 육박하네요.

스웨인

템세팅=데파,데캡,공허,존야,마관신,영겁

주문력=689
콤보=e데파qwr
계수=3
총 데미지=5150.88
딜링 시간=3초

말자만큼은 안돼도, 이쪽도 정신이 좀 많이 나가있습니다.
딜링 시간은 똑같이 q 지속이 3초길래 그거에 맞춰서 했구요.
e 딜링 증폭이 e데파qwr에 다 들어가는걸로 했는데 이게 맞나 모르겠습니다.
이게 진짜 들어가는 데미지라면 그냥 미쳤네요.

베이가

템세팅=데파,데캡,공허,존야,마관신,리치베인

주문력=637
콤보=ew데파rq평
총 계수=3.35
리치베인 딜=527.75
총 데미지=4516

시간 남아서 베이가도 해봤습니다. 역시 쳐돌았긴 한데, 리치베인까지 가면 생존이 힘들겠네요.
근데 그렇다고 리치베인 버리면 콤보 데미지 천이 날아가서;

※댓글 제보에 따르면 베이가 후반에는 q스택때문에 주문력 100~200가량 쌓인다고 합니다.
주문력 800을 기준으로 하면 총 데미지는 5172 정도가 나오네요. 리치베인 제외시 800 정도가 까집니다.

르블랑

템세팅=데파,데캡,공허,존야,성배,마관신

주문력=637
콤보=데파qrwe
총 계수=3.7
총 데미지=5168.28

댓글에서 요청하셔서 한번 계산해봤는데 애도 장난이 아니네요.
계수 3.7이 말이 됨?;

신드라

템세팅=데파,데캡,공허,존야,성배,마관신

주문력=637
콤보=데파qewr(q 최대)
총 계수=3.1
총 데미지=5405

신드라는 제반 조건이 좀 어렵지만, 궁 기본딜이 워낙 세서 원콤은 르블랑과 스웨인을 능가하네요.
제드

템세팅=몰왕,블클,블써,신발,라위

기본 공격력=110
추가 공격력=268.75
공격력 계수=1
추가 공격력 계수=2.3
콤보=rweq몰왕+평평
총 데미지=4523
딜링 시간=3초

ad캐스터들은 아무래도 근접해서 딜을 넣는 관계로 탱템을 하나쯤은 두르니, 템은 그냥 5개 정도로 제한했습니다.
그런데도 제드는 더럽게 세네요.

리븐

템세팅=블써,라위,블클,히드라,신발

기본 공격력=105
추가 공격력=265
공격력 계수=1.8
추가 공격력 계수=2.8
콤보=q평q평q평wr
총 데미지=3495
딜링 시간=?(평캔 능력에 달림)

궁이 최대 데미지로 들어갔을 때를 가정하고, 평타는 그냥 적당히 세 번 넣었습니다.
근데 의외로 제드보단 약하네요.

판테온

템세팅=라위,블클,블써,히드라,신발

기본 공격력=103
추가 공격력=265
추가 공격력 계수=6.4
콤보=qw평eq
총 데미지=2764
딜링 시간=3~
리븐도 졸라 센거였네요. 제드는 미친거였고.
아니면 판테 궁이 딜링용이 아니어서 후반에 약한 걸지도.

탈론

템세팅=라위,블클,블써,히드라,신발

기본 공격력=105.8
추가공격력=265
추가 공격력 계수=4
콤보=E평qwr
총 데미지=2680.42
딜링 시간=순삭

광역딜이라 약할 줄 알았는데 은근히 애도 세네...



근접 딜러

마지막으로, 근접 딜러들의 딜링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원거리보단 근접 딜러들이 훨 세다던데, 어느 정도일지 기대되네요.

마스터 이

템세팅=인피,팬댄,라위,광전사,요우무,블써

공격력=398.2
공속=1.51
치명타 확률=70%
DPS=1442.161
극딜=2526.661
지속=6(요우무)

쳐돌았네요.
요우무랑 궁 켜면 공속이 2.3이 되네요.
거기에 패시브랑 e스킬도 데미지를 미친듯이 뻥튀기해 줍니다.
아까 말자가 3초동안 6천 뽑았는데, 마이는 3초면 칠천 넘게 뽑겠네요.
그리고 요우무 꺼져도 궁키고 킬했으면 스킬 다시켜고 달립니다.

트린다미어

템세팅=인피,팬댄,라위,광전사,요우무,몰왕검

공격력=303
공속=1.698
치명타 확률=100%
DPS=1625.835
몰왕검 DPS=0~339.6
극딜=1886.275
극딜 몰왕검 DPS=0~393.6
지속=6(요우무)

당연히 분노 풀차지 기준임.
애도 뎀딜 하나는 베인 씹어먹네요.

야스오

템세팅=인피,팬댄,몰왕,광전사,블써,라위

공격력=340
공속=1.85
치명타 확률=100%
DPS=1785
몰왕검 DPS=0~370

이새끼는 왜 암것도 안걸고 치는데 딜이 이따위임?
Q를 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서 그냥 안 넣었지만, 넣으면 조금 더 오를 수도 있겠네요.
게다가 궁키고 썰면 방관도 더 오릅니다 ^오^

피오라

템세팅=인피,팬댄,라위,광전사,블써,요우무

공격력=387
공속=1.464
치명타 확률=70%
DPS=1161.464
극딜=1983.375
지속=3~(e스킬)

e가 3초라서 조루인데, 그 동안은 딜이 리얼 쳐돌음.
근데 킬먹으면 리셋.

결론 & 요약

1.ad캐리들의 딜은 상상을 초월한다.
-치명타,공속,데미지,패시브,스킬 등등 증폭할 요소가 너무 많기 때문에.

2.그러나 카시나 케일,티모 같은 극딜ap캐릭들은 어느 정도는 따라갈 수 있다
-그렇다고 개네로 원딜해도 된다는 소리는 아님.
상대가 마방만 두르면 ㅂㅂ

3.근접 딜러들의 딜링은 상상을 초월한다.
-마이랑 야스오 개OP;

4.말자랑 스웨인 같은 최상급 AP누커의 화력은 사실 엄청나다.
-딜량 6천 존나 양심없음.

태클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