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과제 시스템이란?

간단히 말하자면
일정 특정행위를 반복하여 주어진 횟수를 도달하면 그 행위에 걸맞는
칭호와 보상을 부여하는 시스템이다.
간단히 예로 들자면

챔피언 수집가 - 50종류 이상의 챔피언을 수집하기
스킨 수집가 - 50종류 이상의 챔피언 스킨을 수집하기
미니언 사냥꾼 - 10000마리의 미니언을 처치하기
미니언 학살자 - 50000마리의 미니언을 처치하기
정글 사냥꾼 - 정글 몬스터들을 1000번 처치하기
사냥꾼 - 적 챔피언을 50번 처치하기
학상자 - 적 챔피언을 200번 처치하기
전쟁광 - 적 챔피언을 1500번 처치하기
전쟁의 신 -적 챔피언을 1500번 처치하기
포탑 철거가 - 적 포탑을 100번 파괴하기
억제기 철거가 - 적 억제기를 70번 철거하기
나는 최고 레벨이다! -소환사 레벨을 30 달성하기
승리의 신 -게임에서 100번 승리하기
승리의 신2 -게임에서 500번 승리하기
승리의 신3 -게임에서 1000번 승리하기
티끌모아 태산 -30000IP를 모으기 (이미 사용된건 포함되지 않음)
티끌모아 태산2 -100000IP를 모으기 (이미 사용된건 포함되지 않음)
단골손님 - 게임 상인에서 20000골드어치의 아이템 구입하기(누적가능)
누구보다 빠르게 - 게임시작후 7분안에 퍼스트 블러드 따기
누구보다 빠르게2 - 게임시작후 5분안에 퍼스트 블러드 따기
누구보다 빠르게3 - 게임시작후 3분안에 퍼스트 블러드 따기
더블킬의 달인 - 더블킬 1000번 하기
트리플킬의 달인 -트리플킬 500번 하기
쿼드라킬의 달인 - 쿼드라킬 300번하기
펜타킬의 달인 -펜타킬 100번 하기
파멸왕 - 맵상의 존재하는 적 챔피언을 1000번 처치하기(마지막처치를 100번)
제압의 신 - 더블킬 이상 킬한 적 챔피언을 1000번 제압시키기
약물 중독자 - 모든 종류의 포션을 1000번 사용하기
베스트 플레이어 - 게임에서 0데스 하고 100판 승리하기
배드 플레이어 - 게임에서 15데스 이상하고 50판 패배하기
전문 마법사 - 주문력을 600이상 달성하기
불멸자 - 체력을 5000이상 달성하기
마법 방호가 - 마법저항력을 300이상 달성하기
전문 방호가 - 방어력을 300이상 달성하기
강력한 전사 - 공격력을 500이사 달성하기
달리기 선수 - 이동속도를 1000이상 달성하기
마하의 속도 공격속도 2.5 최대치 달성하기(제이스 제외)
드래곤 슬레이서 - 용을 1000번 처치하기
내셔킬러 - 내셔 남작을 1000번 처치하기
썩은 아귀 사냥꾼 - 썩은아귀를 1000번 처치하기
방화범 - 소환사 스킬 '점화'로 적을 5000번이상 처치
좀비 소환사 스킬 '부활'을 사용하여 500번 부활하기
유령 - 소환사 스킬 '유체화' 1000번 사용하기
업그레이더 - 소환사 스킬 '주둔'을 1000번 사용하기
강력한 한방 - 소환사 스킬'강타' 10000번이상 사용하기
의무관 소환사 그킬 '회복'으로 5000의 HP를 회복하기
고도의 집중력 - 소환사 스킬 '총명'을 1000번 사용하기
텔레포터 - 소환사 스킬'순간이동'을 1000번 사용하기
눈 깜짝한 사이에 - 소환사 스킬'점멸을 1000번 사용하기
청소부 - 소환사 스킬'정화'를 1000번 사용하기
절대무적 -소환사 스킬 '방어막'을 1000번 사용하기
적의 체력을 책임진다 - 소환사 스킬'탈진'을 1000번 사용하기
서포터(원딜,미드,탑,정글) 매니아 - 서포터(원딜,미드,탑,정글) 라인 500번 플레이
??? 챔피언 매니아 - ???챔피언 1000번 플레이 하기
3v3 뒤틀린숲 매니아 - 3v3 뒤틀린숲1000번 플레이
5v5 소환사의 협곡 매니아 -5v5 소환사의 협곡 1000번 플레이
도미니언 매이나 - 도미니언모드 1000번 플레이
ARAM 매니아 - ARMA 모드 1000번 플레이
AI 매니아 - AI 모드 1000번 플레이
나홀로 싸운다 - 솔로 랭크로 200번
친구와 함께 - 듀오랭크로 200번
팀랭크 매니아 - 팀랭크 500번 하기
아웃 사이더 - 3달동안 친구 10명 이하유지
인맥 최강자 - 3달동안 친구 100명이상유지
(단, 몇몇 도전과제는 승리조건을 붙인다.)


이런식으로 특정행위를 반복하면 그에 맞는 칭호를 수여하고 
보상으로 소환사 아이콘,약간의 RP와 IP,또는 스킨을 부여하는것이다.


모 전술 전략 게임은 도전과제를 통해 게임 허들을 낮추고 이해돕는가 하면

모 레이싱 게임은 도달 함으로서 도전과제를 통한 의상을 얻을수 있게한다.

반면에 lol은 도전과제라 하기도 뭐하지만 일정횟수를 
도달하면 뱃지(?)의 색이 바뀌나
보상과 메리트가 없어서 그닥 큰 호응이 없는 듯하다.

도전과제의 장점
1.게임 의욕 증진
사실 lol에는 컨텐츠라 할수 있는게  그렇게 많진 않다고 본다.
AOS류 게임에 무슨 컨텐츠냐 라고 할수도 있지만 있어서 나쁠건 없다고본다.
매번 같은맵에 보던 챔피언에, 뉴비라면 몰라도 올드비라면 질릴만도하다.
여기에 도전과제가 있다면 그나마 없던 혹은 랭크이외의 목표라도 생겨서 
좀더 게임 할 맛이 나지 않을까 싶다.

2. 다양한 게임모드 활성화
현재 소환사협곡(5v5)맵 이외에는 거의 인기가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아람모드는 심심풀이로 그나마 인기는 있는편이지만
분명 뒤틀린숲(3v3) ,도미니언 모드의 경우 1달간 한 유저도 이모드의 존재자체도 모르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물론 즐기고 있다는 사람도 있다만 하지만 소환사 협곡에 비하면 그인기는 하늘과 땅차이다.
개인적으로 사람들이 다양한 모드를 즐기고 이를 통해 다양한 맵이나와 더욱 즐길수 있었으면 좋을듯 싶다.
또한 도미니언의 경우 잡히는 큐시간이 길어져 보통 3~5분 기달려야 하는경우도 있어서
해볼까 하는 유저 조차도 안하는 모드가 되어버렸다.
심지어 필자는 북미서버 도미니언 모드에서 1시간 가량 기달려본적이 있다.(한글패치한거임)
외국인들이랑 같이하면서 10분~20분 기달리다가 갈때까지 가보자면서 기달렸다가 1시간 넘겼고
결국 도미니언을 하지못했다.(참고로 1시간 넘으면 다시 00:00으로 돌아감)
물론 위의 사진은 당시 사람이 많이 없던 시간대이기도 하였다
이러한 맵들이 도전과제 컨텐츠 하나로 활성화가 될까 싶지만 그래도 없는것 보다는 낫다고 생각한다.
다른 모드가 활성화되어 그에따른 대회도 많이 보고 싶기도 하고 좀더 유저들이 다양한맵 즐겼으면 좋겠다.

3.해당 유저의 플레이타입을 더욱 정확히 알수있다.
이 경우 어떤 도전과제를 만드느냐 따라 달라 질지도 모르지만
보통 킬뎃이나 모스트로 자신의 성향을 파악 하는 사람이 많지만
예를 들어
??? 챔피언 매니아 - ???챔피언 1000(100,250,500)번 승리 하기
(보상으로 도전과제로만 획득할수 있는 스킨 획득)
위와 같은 도전과제를 클리어한 경우 적어도 랭크게임을 할때 이 유저가 이챔피언을 어느정도
할수 있겠구나 라고 생각을 할수가 있다.
또한 노말 판수 까지 포함시켜 노말에서 연습하고 랭크게임 할때 
"님 랭겜 한번도 안돌려보셨네요" 라고 듣더라도
칭호혹은 보상 스킨,소환사아이콘을보고 "그래도 노말 많이 플레이 해서 승리 하셨으니 믿어봄" 소리듣고
같은편도 안심하고 나도 부담이 덜할수 있다.


또한 그 유저가 어느라인을 많이하고 어느라인을 많이 선호하는지 굳이 검색해볼 필요도 없어지고
그외 lol 에는 탑미드봇정글 이외 챔프 특성적 역할 포지션이 있는데
탱커,암살자,누커,마법사,서포터,전사 등등 
이러한 역할군 별로 분류해서 도전과제를 부여한다면 
어떤 형식의 챔피언을 잘하고 더 선호하는지 알수있는 지표가 된다고 생각한다.
물론 지금도 이처럼 확인할수 있지만 
랭크할때 일일이 검색해봐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4.현재 존재하는 몇가지 문제점 완화 시킬수 있다.

우선 몇가지 쓰이지 않는 비주류 챔프에 특정 도전과제를 만든다.
니달리 창으로 1000킬, 혹은 티모 버섯으로 1000킬
모데카이저 궁 분신으로 1000킬, 럭스 궁으로 3명 동시킬 1000번이상
5000미터이상 애쉬,이즈리얼,징크스궁 맞추기 등
(물론 100.250.500.1000순으로 단계별로만들거나 조정)
그렇게 된다면 안쓰이는 비주류 챔프의 도전과제를 달성 하기위해 플레이 하는사람이 생길것이다.

또한 라이엇에서 스킨 만들어놓고 판매하지 않는 스킨 이라던가 애매한 스킨도
도전과제 컨셉으로 만들어도 괜찮고 소량의 RP,IP 지급으로 의욕 증진도 될것이다.
IP가 남아 도는 사람에게는 10만IP달성시 그에맞는 부자컨셉의 스킨을 준다던가
굳이 스킨이 아니라도 소환사 아이콘으로 만들어서 부여 해도 좋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20렙이 되었을때 룬구매 해야하는것조차도 모르는 유저 혹은
싸구려 1단계 2단계 룬 구매 하여 3단계 구매할 돈도 없는 유저를 위해 
20랩 달성시 공격력,마관룬 몇개 제공해도 괜찮고
초보자들을 위해 더 나아가서 AI,튜토리얼 모드 클리어시 챔프 제공
초반의 IP 소비도 줄일겸 로테이션 이외 좀더 다양한 챔프를 접해볼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다.

마지막으로 랭크의 문제점 트롤러 문제도 개선 할수 있다.
이번달 AFK(탈주) 10회 달성 같은 도전과제를 만들어서 달성시 IP를 반대로 빼았아 버리고
그 챔피언으로 AFK 또는 트롤 신고 받을시 1달간 챔프 금지 혹은 노말, AI 10번이상 하면
해제시키도록 하는 낙인을 준다.
칭호대신 낙인을 주어 이 유저가 트롤러임을 알릴수 있게하여 닷지 등 신중할수 있게 하며
반대로 트롤 낙인을 노리고 하는 사람들도 있을수 있기 때문에 매달 기록을 초기화 시킨다.
약간 도전과제와는 동떨어진 이야기, 낙인과제 이지만 이로서 몇몇 특정 트롤러를 제한 할수 있다고 본다.

이외에도 좀더 재밌는 도전과제를 추가해 게임에 대한 흥미도와 재미를 올릴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도전과제로 인하여 너무 도전과제에 집중한 나머지 게임의 본래목적인 넥서스 파괴를 
망각해버릴수가 있으니 이러한 문제점도 잘 파악해야 할 것이다.
(커스텀에서는 도전과제 불가능 등등)
게임을 지기위한 방향의 도전과제보다 이기기위한 방향의 도전과제를 만들도록하고
이점은 만드는 측에서 잘 조정 해야한다고본다.

끝 마치며
시즌4 가 시작하고 미친듯이 랭크를 돌려서 배치를 돌리는 사람들을 보고
lol에 노말,랭크 이외의 좀더 소소한 재미를 느끼는 방법이 없을까 찾다가 문득 생각이 났다.
전에 하던게임에서 도전과제를 달성했었을때 느꼇던 소소한 재미를 토대로 이러한 칼럼을 작성하게 되었다.
고작 칼럼 작성으로 갑자기 뙇하고 컨텐츠가 추가 되는것도 아니고 몇몇 사람이라도 
이러한 컨텐츠가 추가되면 어떤가 의견을 듣고 싶기도 이러한 칼럼을 작성하게 되었다.
오타지적,의견 등 환영합니다. 그 외 에도 추가할점 있다면 코멘트!
좋게 보셨다면 3추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