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대회만 보고 그라가스,  리신, 문도 같은 챔프들이 OP라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매우 많다.

그게 너무 한심해서 쓴다.


물론 그라가스, 문도, 리신은 OP가 맞다.

단 이건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춰온 5명 단위의 '팀'에서

5명의 손가락이 모두 평균을 한참 넘어섰을때 (대회 본선을 보면 보통 솔랭 티어가 낮아도 다이아 1 70포 정도는 된다)

에 한해서 OP다. 이건 뭐 대회 데이터가 증명한다. 


그러나 대회는 대회고 여러분들이 주로하는 솔로랭크나 기껏해야 듀오랭크에서는

위 챔프들은 OP가 아니다. 실론즈에서는 더더욱 아니지만 다이아에서도 아니다.

아니 OP는 맞지만 더한 OP가 한참 널려있다.

간단하게 실버기준 챔프 승률표를 보자 (솔랭) 



픽율이 5%도 안되는 스웨인, 드레이븐, 제라스 같은 챔프는 제쳐두고 이 표에서 대회에 그나마 얼굴이라도 비추는 챔프는 시비르, 직스, 야스오, 앨리스 , 카사딘 밖에 없다.

다들 잉여라고 외치는 티모는 그토록 너프해야한다고 외쳐대는 앨리스나 야스오보다도 순위가 높다. 

솔직히 티모 픽 하는순간 픽창부터 애미애비를 찾는 광경을 다들 한번씩은 봤을것이다.

그런데 티모가 적어도 솔랭에서는 리신 같은 챔보다 OP다. (실론즈 뿐만 아니라 다이아에서도 그렇다. 밑에 계속 쓰겠음)


심지어 야스오와는 픽률도 비슷한데 승률이 더 높다. 야스오는 대부분 미드고 티모는 대부분 탑을 간다는걸 생각해보면 

티모가 훨~씬 OP다. (이유는 간단히 탑캐리가 미드캐리보다 힘드니까.)


티모를 보면 알겠지만 픽률도 무려 10%가 넘으며

다들 알다시피 충챔프의 대명사다;; 장인만 하는 챔이 절대 아니다.

그런데도 티모가 그토록 너프해야된다고,  OP라고 부르짖는 엘리스나 야스오보다도 순위가 높다.

그토록 사기라고 너프를 외치던 그라가스는 시즌 4되고 프로 경기에서는 보이지도 않는 소나랑 승률이 거의 같으며

리신은 럭스보다도 승률이 낮다.


여기서 매우 이상한 점을 하나 발견할 수 있다.

아무래도 팀랭을 하는 사람보다는 솔랭을 하는 사람이 훨씬 많다.

팀랭은 무려 5명이나 모여야 시작할수 있는데 솔랭은 나혼자서도 할수있으니까.

게임 수로 비교해도 압도적으로 차이가 난다.


그럼 대부분의 솔랭 유저는 체감상 티모를 만날때가 오리아나를 만날때보다 무서워야 한다. (둘 다 픽률은 거의 같고 승률은 거의 5% 차이난다.)

그런데 오리아나를 아군이 픽하면 아무말도 안하면서

티모를 픽하면 개거품물고 "아 몸되는거하면 안됨?" 이라고 나불대는 실론즈를 10판중 9판 가량은 만날 수 있다.


이쯤 썼으면 "아 그거 님이 실론즈라 그럼.나중에 올라오면 티모 안좋음" 이라고 하는 놈들이 분명 있다.

...그래서 다이아 자료도 준비했다.



보다시피 티모가 야스오, 레넥톤, 리신보다 승률이 아득하게 높다. 픽률도 8.5%로 절대 무시할 수준이 아니다.

꼭 이러면 대회에 나오지도 않는 챔이 그렇게 빨아대며 너프를 외치던 야스오나 리신보다 좋다는걸 인정하지 못하고

인지부조화에 걸리는놈들이 있다.

그놈들은 이렇게 말한다.

"다이아쯤 오면 티모는 다 장인들만 해서 그럼 ㅡㅡ 장인 빼면 티모가 훨 약함"

... 난 티모 장인이 다이아에 8.5%나 있는줄은 몰랐다.

대충 다이아 10명중에 1명은 티모장인이겠군.

그리고 리신, 야스오가 모스트 1인 다이아가 몇명인지 세기도 귀찮을 정돈데 (대충 다이아 정글러면 리신이 모스트 3안에는 반드시 있다고 봐도 됨)

걔네가 다 리신충임? 그래서 픽률 40%에 승률이 저모양으로 나오나?


내가 여기서 쓰고 싶은건 "티모가 리신보다 좋으니 티모하세요" 가 아니다. 사실 픽률 차이가 상당하니 솔랭에서 무조건 티모가 리신보다 좋다고 하기도 좀 그렇다.

실제로 글쓴이는 티모를 랭크에서 1판도 안해봤고 티모에 전혀 애정도 없다.

다만 예시로 든게 티모일 뿐이다. 솔랭에서 리신, 야스오, 그라가스 같은 챔보다 (픽률이 준수한 수준이면서) 승률이 더 높은 챔은 얼마든지 있다.

리신, 야스오, 그라가스는 솔랭에서 그저 그런 준수한 챔 정도의 평가를 받는다면 모를까

절대 OP가 아니란소리다. (부디 이 글 댓글에서 티모가 안좋은 이유를 써제껴가며 의미없는 키배 뜨는 난독들이 없기를 바란다.)


그런데 사람들은 다들 게거품을 물고 리신이나 그라가스를 너프해야 한다고 외친다.

티모 너프해야된다는 사람은 있지도 않거니와

있다고 해봤자 리플에 "님 .. 티어가?" 같은거나 달린다.



솔직히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보자.

티모에 영혼까지 안털려본 탑솔러가 랭크 100판 이상 한 사람중에 한명이라도 있을까?

난 단 한명도 없다고 본다;


다들 만나면 털리면서 뭔 몸이 안좋다는둥 온갖 잡핑계를 대가며 티모 같이 대회에 안나오는 챔을 깎아내리는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몸타령 하는 새끼들은 리얼 장애인게; 지금 당장 op.gg 나 fow 가서 관전하기로 천상계 경기 봐라. 10판중에 3판 정도는 팀원 전체가 딜템만 올리고 탱템 아예 없는 경우 많이나온다. 쉬바나가 선트포 가는 판도 있다. 대회도 아니고 솔랭에서 역할분담이 전혀 필요한게 아니다; 그냥 솔랭은 개개인이 잘하면 이긴다.)


털리면서도 인식이 안좋게 박힌 이유는 오직하나다;; 대회 때문임.


애초에 요새 메타가 탑에 몸빵챔프가 가서 탑솔전이 재미가 없다는둥 개소리가 많이보이는데

그건 대회 얘기구요..

천상계 솔랭 관전을하든 내가 직접 겜을 하든

티모나 럼블 같이 딜템을 올려야 하는 (뭐 럼블은 사실 가면 정도만 올려도 되지만..) 탑솔러도 꽤 자주보이고

럼블이나 요릭같은 챔프로 라인전을 영혼까지 털어서 한타기여도에서도 쉬바나, 문도를 상회하는 판도 많이나온다.

아니 그냥 니들이 기억을 주억거려보라고 방금 전판 어땠나; 10판 했다 치면 아무리 적게 잡아도, 니 티어가 어디든간에 3~4판은 비주류 탑솔 나왔을거고 쉬바나, 문도 한 우리편이 꼭 영혼까지 털디? 한타 기여도가 더 좋아?

도대체 어떻게해야 3킬먹은 럼블,요릭보다 3데스한 문도가 한타기여도가 더좋죠..? 님 티어가...?

하다못해 피오라 같은 챔이 캐리력이 딸려서 대회에 안나오는게 아님.

피오라랑 쉬바나랑 똑같이 5킬씩 쥐어줘보셈 누가 캐리하나.

쉬바나는 한타기여도 쩌는 정돈데 피오라는 혼자 게임을 엎어버린다. (문제는 피오라로 라인전에서 그렇게 흥하는게 거의 불가능함 그래서 대회에 안나오는거;;)

솔랭에서 무조건 상대 라인전 압살할 자신 있으면? 당연히 닥치고 피오라해야된다. 쉬바나따위 하고앉아있으면 안됨.


애초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말하는 '현 메타'라는건 대회메타고

솔랭에서 그딴건 아무 의미도 없다.

니 티어가 브론즈면 더더욱 그렇고 챌린저라도 마찬가지다. 천상계 솔랭에서 팀원 전체가 탱템 아예 안가는 경우 많다.

특히 정글 카직스에 탑 럼블같은거 나오면 탱템이란 기껏해야 럼블이 가는 라일라이 정도고 죄다 딜템으로 도배된다.

그 점수대에 올라간 애들 하는생각이 다 똑같거든 . "내가 캐리한다" 
실제로 솔랭은 그렇게 해야 점수가 오른다고 하더라.


천상계 솔랭 관전 자주하는 사람으로써

솔직히 솔랭 관전이 대회보다 재밌다. 이유는 비주류 챔도 굉장히 자주나오고

비주류 챔이 주류 챔 털어먹는 광경도 엄청나게 자주나오기 때문임.

또 팀웍이 완벽하지 않기에 정글이 라인커버 하러 와야할 시기에 미처 오지 못해서 솔킬따이는 장면도 나온다.

애초에 천상계 유저들이 겜을 도대체 얼마나 잘하는지는 몰라도 방금 처음 만난 5명이 완벽한 팀웍을 맞추는건 불가능하다.

챌린저에서도 그런 광경이 나온다.


근데 무슨 천상계도 아니면서 그라가스나 야스오보다 티모, 차라리 고인된 소나가 더 낫다고 하면

님 티어가 부터 시작해서 별의 별 드립이 다나온다.

니들이 대회보고 메타타령 하는거 죄다 허영심이다. 같이 대회나갈거 아니면 그런건 의미가 없고

솔랭에선 무슨 챔이든 잘하는 놈이 이긴다. (물론 자료 보다 보니 우르곳 같은 챔은 좀 심각하긴 하더라;;) 

뭘 너프하고 버프하고간에 어떻게 하든 프로게이머들은 지금 메타가 아닌 다음 메타를 만들것이고

그 메타가 노잼이네 꿀잼이네 하는거까지 말리진 않겠지만

솔랭에서 어떻다는둥 하는 소린 안했으면 좋겠다.

솔랭이랑 대회 메타랑 아무 상관도 없고 니들이 하는 겜이랑 대회는 그래픽만 같지 완전히 다른 게임이다. 니가 천상계든 브론즈든 마찬가지다. 

대회가 재밌다 재미없다 말하는거까지는 뭐 개인 취향이라 치는데

그 대회 게임이 솔랭이랑 거의 연관이 없으니 솔랭에서 까지 어떤 챔프가 OP라고 빨거나

대회 안나온다고 밸붕이라는둥 하는 소리 안했으면 좋겠다는 맘에서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