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에 앞서서 저는 대부분의 정글러를 플레이해봤기 때문에 그것을 경험으로 쓴 글입니다. 물론 제 경험과 느낌에 빗대어서

 

쓴 글이다보니 주관적인면이 강합니다. 너무 공격적인 시선에서 읽지마시고 그냥 재미정도로 보고 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잘못된 내용이나 오타, 과평과나 저평가가된 부분은 댓글을 통해서 달아주시면 의견을 반영한 뒤에 수정하겠습니다.

 

 

 

 

 

이동속도 랭크

 

S - 355

 

A+ - 350

 

A - 345

 

B+ - 340

 

B - 335

 

C+ - 330

 

C - 325 

 

 

 

 

분석 기준

 

성향

 

선호도

 

조작 난이도

 

운영 난이도

 

성장기대치/난이도

 

한타영향력

 

소규모 교전능력

 

라인 정리능력

 

정글링 속도 & 안정성

 

탱킹력

 

기동력

 

유틸성

 

보유 CC & 버프

 

특징

 

 

 

 

분석에 대한 설명

 

분류 등급 (난이도의 경우 S로 갈수록 어려우며 D에 가까울수록 쉽습니다.)

 

랭크 자체는 너무 진지하게 안보셔도 됩니다. 단순히 수치화 된것이지 일부를 제외하곤 고만고만하니까요.

 

 

 

 

S+

 

끝판왕 난이도, 씹OP, 너프가 시급

 

 

S

 

가장 어려운 난이도, LOL에서 쓰이는 정글 챔프중에 거의 유일하거나 가장 뛰어남

 

 

A+

 

최상급 난이도. 대단한 성능을 보여주거나 매우 뛰어남

 

 

A

 

상급 난이도. 준수한 성능, 평균 이상급

 

 

B+

 

중상급 난이도. 그나마 도움이 되는 수준, 혹은 그정도의 성능

 

 

B

 

중급 난이도. 전혀 좋은 것도 없지만 나쁘지도 않은 정도의 성능.

 

 

C+

 

중하급 난이도. 좋지 못한 성능. 혹은 상대적으로 뒤처짐

 

* 대부분의 챔프들의 유틸성은 이 랭크입니다.

 

(벽넘기가 불가능하거나 혹은 조건이 붙어있을 경우, 돌진기가 약하거나 없는 경우,

 

아군에게 부여 할 수 있는 버프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와드를 무시하는것이 불가능한 경우)

 

 

C

 

하급 난이도. 안좋음. 매우 떨어지는 능력 혹은 성능

 

 

D

 

해당에 대한 기대치가 전혀 없거나 구제불능 수준

 

 

 

 

 

 

 

Nasus(나서스)

 

No. 1  나서스

 

성향 : 초식, 하이브리드, 탱커, 왕귀

 

조작 난이도 : C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B+

 

성장 기대치/난이도 : A/B+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C → A (시간이 지남에 따라 Q스택이 쌓일수록 강해짐)

 

라인 정리능력 : A+ → B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느려짐)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B/S

 

탱킹력 : A

 

자체 기동력 : A (350)

 

유틸성 : C+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타겟팅 공속저하 & 슬로우, 범위 방어력 감소

 

 

특징 : Q스택 쌓기를 통한 데미지 무한증가, 궁극기를 통한 깜짝 드래곤이나 바론이 가능함.

 

 

설명 :

 

요새는 안보이는 편에 속하는 정글러지만 자체적인 성능은 아직도 우수하다. 난이도가 쉬운 편이며, 나쁘지않은 정글링

 

속도와 정글링시 피소모가 거의 없다는 것이 장점. LOL에서 가장 긴 타겟팅 공속 및 슬로우 CC를 가지고 있고 범위 장판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라인 정리능력이 매우 뛰어나며 장판에 방어력 감소 효과가 있기 때문에 AD 캐스터와 시너지가

 

좋다. 탑으로 쓰일 경우 Q스택 쌓기를 통해 성장기대치가 S랭크지만 정글러 라는 포지션상 스택만 쌓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두 단계 하락한 A에 랭크되었다. 정글러 입문을 하고 싶다면 추천할만한 챔프.

 

 

 

 

 

 

 

 

 

 

 

Nautilus(노틸러스)

 

No. 2  노틸러스

 

성향 : 초식, CC폭격기, 탱커

 

조작난이도 : B+

 

운영난이도 : B

 

갱킹력 :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B/B

 

한타 영향력 : A → 아군딜러를 지키는 상황에 있어서는 한정적 S

 

소규모 교전능력 : C (일방적으로 때리는 상황이 아닌 이상 매우 약함)

 

라인 정리능력 : B+ (W,E 스킬로 인해 빠른편에 속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느려진다.)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C+ (초반 정글링이 매우 느림)/B

 

탱킹력 : A

 

자체 기동력 : C (325)

 

유틸성 : C+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타겟팅 속박, (1인 대상) 논타겟팅 끌어당기기-스턴, (자기기반)광역 슬로우,

 

(1인 대상) 타겟팅 에어본+스턴 + 대상 루트에 있는 적 에어본

 

특징 : 타겟팅 하드 CC기 보유, 아군딜러 보호에 특화

 

 

설명 :

 

엄청난 CC기를 탑재하고 있는 챔프, 자체 이동속도가 매우 느리며, (2티어 신발을 신어도 다른 챔프들에 비하면 느린 편)

 

 “노딜러스” 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자체 딜링이 떨어지는 챔프이기 때문에 역갱을 당하면 피보는 챔프.

 

그러나 이런 단점들을 상쇄 시킬 만큼 강력한 갱킹력을 가지고 있다. 패치 이전에는 몇몇 벽을 넘을 수 있었으나, 패치 이후

 

용주변 벽이 아니라면 모든 벽 넘기가 불가능해졌다. 초식 정글러답게 준수한 한타 기여도를 보여주며, 적을 무는 상황이

 

아니라 아군 딜러를 지키는 상황이라면 한정적 S 랭크일 정도로 뛰어난 모습을 보여준다. 궁극기가 생기기전에는

 

Q를 맞춰야 갱킹이 되기 때문에 자체 난이도가 조금 높다.


 

 

 

 

 

 

 

 

 

 

Nocturne(녹턴)

 

No. 3  녹턴

 

성향 : 잡식, 딜탱, 개싸움꾼, 암살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B → 6레벨 이후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A/C+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A (근접 챔프임에도 Q스킬로 인해서 정리가 빠르다.)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A/A

 

탱킹력 : B

 

자체 기동력 : A (345)

 

유틸성 : C+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조건부 타겟팅 공포, (적 전체 - 글로벌) 시야차단 & 시야반경 감소

 

특징 : (적 전체 - 글로벌) 시야차단 & 시야반경 감소

 

 

설명 :

 

잡식성 정글러에 속하며 소규모 교전능력이 매우 뛰어난 챔프다. 또한 정글링 속도도 매우 빠르고 라인정리 능력도

 

엄청나기 때문에 성장속도가 상당히 빠른 정글러. 궁극기가 생기기전에는 갱킹력이 약한 편이지만 탑재 후 갱킹력은

 

거의 필갱급으로 강력하다. 하지만 많은 너프를 먹어 쿨타임이 길어진 궁극기이기 때문에 실패 시 리스크가 크다는게 단점.

 

그래도 챔프자체가 일단 킬을 먹기 시작하면 겉잡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해지며 이는 곧 유리한 상황에서 적 딜러의

 

확정 죽음급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쓸만한 챔프. 궁극기인 피해망상은 LOL에서 유일하게 적 전체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시야차단 및 시야반경을 감소시킨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Nunu(누누)

 

No. 4  누누

 

성향 : 잡식, 퓨어탱커

 

조작 난이도 : C+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C+

 

성장 기대치/난이도 : B/B

 

한타기대치 : B+

 

소규모 교전능력 : B+

 

라인 정리능력 : C+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B+/A

 

탱킹력 : A

 

자체 기동력 : A+ (350) (이동 속도는 350으로 A랭크지만 항상 W 버프를 사용해 기동력이 높기 때문에 플러스)

 

유틸성 : B (공격속도 & 이동속도 버프로 인한 플러스)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타겟팅 공속저하 & 슬로우, 광역 공속저하 & 슬로우

 

특징 : Q스킬을 통한 몬스터 및 미니언 대상 고정피해

 

 

설명 :

 

카운터 정글의 달인. 소규모 교전에서 잘 죽이지는 못하는데 잘 죽지도 않는 이상한 챔프. Q스킬 잡아먹기 덕분에 강타를

 

두 개 가진것이나 다름 없기 때문에 버프나 용, 바론 싸움에서 상당한 우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특징. 자체적인 캐리력은

 

떨어지는 정글러지만 유리 할 때의 스노우볼을 굴리는 능력은 W마스터시 아군 원딜에게 코어템 하나급의 효과를 부여하기

 

때문에 매우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적이 공속 기반의 딜링을 넣는 잭스나 케일이 있거나, 베인, 트리스타나같은 원딜이

 

있을 때 카운터급으로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며, 반대로 위의 챔프같이 공속기반의 딜링을 하는 챔프와 시너지가 좋다.

 

 

 

 

 

 

 

 

 

 

Rammus(람머스)

 

No. 5  람머스

 

성향 : 초식, 탱커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A/B+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C+

 

라인 정리능력 : C+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C+/B+

 

탱킹력 : S (W스킬과 탱템을 올리는 특성상 LOL내에서 가장 단단한 챔프)

 

자체 기동력 : S (335) (이동 속도는 335로 B랭크지만 Q스킬과 2티어 민병대로 인해서 말도안되는

 

기동력을 보유하기 때문에 S랭크로 플러스)

 

유틸성 : B+ (뛰어난 기동력으로 인한 플러스)

 

보유 CC & 버프 : 광역 밀치기 & 슬로우, (1인 대상) 타겟팅 도발

 

특징 : 극 방어템 위주로 템을 올려도 딜이 나옴, LOL내에서 가장 빠른 이동 속도 보유

 

 

설명 :

 

희귀한 CC기인 도발을 가지고 있으며, 자체 기동력이 매우 뛰어난 챔프 도발의 경우 지속시간이 마스터시 2.25초나 되기

 

때문에 기동력을 겸비한 갱킹력이 살인적으로 매우 뛰어나다. 단 정글링이 극악으로 느린 편이며 궁극기가 생기기 전까지는

 

 라인정리 능력도 형편없기 때문에 갱킹에 모든 것을 걸고 있는 챔프. 패시브로 인해서 깡 방어템만 올려도 중후반에 AD가

 

 200을 넘는 괴랄한 모습을 보여주며, 원딜과 1:1로 싸워서 중후반에 이길 수 있는 몇 안되는 정글러이기도 하다. 단 소규모

 

교전 능력이 매우 떨어지고 탱템을 바로 올리지 않기 때문에 초반 탱로스가 심한 것이 문제, 또한 극 후반에 갔을 때 딜러가

 

정화를 포함한 퀵실버의 상위 아이템이 나왔을 때 무력한 모습을 보인다.

 

 

 

 

 

 

 

 

 

 

Rengar(렝가)

 

No. 6  렝가 

 

성향 : 육식, 딜탱, 딜러, 암살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A

 

갱킹력 : B → 6레벨 이후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A/C+

 

한타기대치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B+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B+/B+

 

탱킹력 : B+

 

자체 기동력 : A+ (345) / 이동 속도는 345로 A랭크지만 패시브를 이용한 부쉬한정 순간접근 능력과

 

궁극기를 이용한 이동속도 증가에 의해서 플러스

 

유틸성 : C+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타겟팅 슬로우 or 속박

 

특징 : 자기 은신 및 주변 적 챔프 감지, 노코스트 챔프

 

 

설명 :

 

위에 보기에는 상당히 사기스러워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최근에 버그가 수정되면서 다시 관속으로 들어간 챔프.

 

그러나 탱렝가가 다시금 연구되면서 탑에서는 아직도 강력한 위용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딜렝가도 여전히 킬을 먹어서

 


템이 갖춰질 경우 딜러 라인을 순삭 시킬정도로 엄청난 딜링을 자랑하지만 정글속이 아니라면 돌진기가 없다보니

 

6레벨 이전에 이득을 보기가 어려워졌다. 굳이 하고 싶다면 정글로 쓰기 보다는 탑으로 쓰는 것이 좋은 듯.

 

 

 

 

 

 

 

 

 

 

Lee Sin(리 신)

 

No. 7  리신

 

성향 : 육식, 딜탱 or 딜러

 

조작 난이도 : S

 

운영 난이도 : A

 

갱킹력 :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B+/C+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B → A (극딜템 리신시)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A/B+

 

탱킹력 : B+

 

자체 기동력 : A+ (350)

 

유틸성 : S (아군 쉴드 및, 벽넘기 스킬 두가지 보유)

 

보유 CC & 버프 : 광역 공격속도 저하 & 슬로우, (1인 대상) 타겟팅 밀치기 – 에어본 + 밀려나는 적 챔프와

 

부딪힌 대상에 한에서 추가 에어본

 

특징 : 은신 감지 스킬 보유, % AD데미지 (적의 잃은 체력 비례), 기력코스트 챔프

 

 

설명 :

 

1 티어 최상급 정글러. 정글러로써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으며 국지전 능력이나 뛰어난 유틸성등 뭐하나 모자른 것이

 

없다. 단 이것은 리신을 완벽히 소화할 수 있는 사람에 한에서의 이야기이고 미숙련자가 플레이시에는 그 성능이 급감하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기량에 따라서 큰차리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챔프. 이전에는 “리통기한” 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유통기한의 대표주자중 하나였으나 메타의 변화와 경쟁 정글러들의 너프, 챔프 숙련도 증가, 활용범의 대중화로

 

인해서 명실상부 최고의 정글러인 동시에 정글러라면 꼭 할 줄 알아야 하는 필수 정글러가 되었다.


 

 

 

 

 

 

 

 

 

 

Riven(리븐)

 

No. 8  리븐

 

성향 : 육식, 세미탱커 or 딜러

 

조작 난이도 : S

 

운영 난이도 : A

 

갱킹력 : B+

 

성장 기대치/난이도 : A/C+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A+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A/B+

 

탱킹력 : B+

 

자체 기동력 : A+ (345으로 A나 평지에서 노코스트로 대쉬기가 두개나 있기 때문에 랭크업)

 

유틸성 : B+ (조건부 벽넘기로 인한 플러스)

 

보유 CC & 버프 : 광역 에어본, 광역 스턴

 

특징 : 모든 스킬이 AD계수 → 딜템을 올려도 탱킹력이 증가, 적의 잃은 체력 비례해 데미지 증가, 노코스트 챔프

 

 

설명 :

 

원래는 인식이 안 좋았던 챔프였지만 최근 Q스킬을 이용해서 벽넘기가 되도록 패치되고 롤드컵에서 페이커가 미드 리븐을

 

플레이 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급부상된 챔프. 랭크상으로는 매우 좋아 보이지만, 그 난이도가 리신과 비슷할 정도로 매우

 

어렵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기량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성능을 보여주는 챔프다. 패시브를 포함한 모든 스킬이 AD계수 이기

 

때문에 딜템을 올려도 딜과 탱킹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다는 메리트를 가지고 있으며, 개인적인 견해로는

 

1:1 or 2:2 등의 소규모 교전에서 가장 강력한 챔프인 듯하다. 한타에 도움이 되는 스킬은 W스킬 밖에 없으나, 순간적인

 

기동력이나 돌진기가 매우 좋기 때문에 딜러에 접근하기 쉬우며, 그 딜링이 다른 정글러랑은 너무 큰차이가 날정도로

 

매우 강력하며 또한 다수에게 입히기 때문에 준수한편.

 

 

 

 

 

 

 

 

 

 

Master Yi(마스터 이)

 

No. 9  마스터 이

 

성향 : 잡식, 딜러, 암살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A+

 

갱킹력 : C+

 

성장 기대치/난이도 : A/C+

 

한타 영향력 : C+

 

소규모 교전능력 : B+

 

라인 정리능력 : A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A+/B+

 

탱킹력 : C+

 

자체 기동력 : S (355) / 자체 이동속도도 355로 S급. 거기다가 궁극기 마저도 이동속도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스펠도 텔레포트를 들기 때문에 상당히 신출귀몰하다.

 

유틸성 : C+

 

보유 CC & 버프 : X

 

특징 : 백도어 및 스플릿 푸쉬에 특화, 고정피해, 둔화무시

 

 

설명 :

 

 리메이크 직후 준 OP급 성능을 보여줬지만 원래 인식이 안 좋아서 무시당했던 챔프. 그런데 너프를 먹고 더 안 좋아지면서

 

그냥 경멸의 대상이 되었다. LOL 내에서 아군으로 봐도 적으로봐도 싫은 챔프중 하나이며, 스킬자체의 난이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CC기가 없는 정글러인 만큼 웬만큼 운영에 판을 보는 능력과 운영력이 없어서는 플레이하기 매우 어려운 챔프이다.

 

성장해도 CC기에 너무 취약하다는게 상당히 아쉽다.


 

 

 

 

 

 

 

 

 

 

Maokai(마오카이)

 

No.10  마오카이

 

성향 : 초식, 탱커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B+/B

 

한타 영향력 : A+

 

소규모 교전능력 : C+ (단, 헤카림을 상대로라면 예외적으로 B+~A정도가 된다.)

 

라인 정리능력 : B (점점 느려진다.)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C+/B+

 

탱킹력 : A+

 

자체 기동력 : B (335)

 

유틸성 : B (진지생성 궁극기로 인한 한단계 랭크업)

 

보유 CC & 버프 : 광역 밀치기&슬로우, (1인 대상) 타겟팅 속박, 광역 % 데미지 감소 진지생성

 

특징 : 광역 % 데미지 감소 진지생성, 묘목을 이용한 시야확보가능

 

 

설명 :

 

시즌 2에는 자주 보였지만 메타의 변화와 유틸성이 떨어진다는 이유, 그 외에도 하오골의 삭제와 정글링 속도의 저하로

 

거의 사장된 챔프. 정글링이 느린 만큼, 광역 슬로우와 타겟팅 속박이라는 CC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초반 갱킹력이

 

매우 뛰어나다. (타겟팅 속박 스킬인 뒤틀린 전진의 경우 시전 하는 순간 취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자살행위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탱템을 올리는 챔프의 특성상 % 데미지가 없는 마오카이기 때문에 데미지가 거의

 

체감이 안 될 정도로 변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단 궁극기 스킬인 복수의 소용돌이의 경우 장판안의 모든 아군에게

 

20% 피해감소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팀이 유리하게 게임을 풀어가고 있을시 역전의 기미를 전혀 제공하지 않는 점과

 

한타에서의 존재감이 엄청나기 때문에 2AP를 상대로 가끔 써도 괜찮은 챔프.

 

 

 

 

 

 

 

 

 

 

Dr. Mundo(문도 박사)

 

No.11  문도 

 

성향 : 잡식, 탱커, 좀비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C+ → 6레벨 이후 B+

 

성장 기대치/난이도 : A+/A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B+ (E스킬로 인해서 초반 교전은 상당히 강력하지만 궁극기가 생기기 전에는 자신의 체력을

 

소모해서 싸우는 챔프이기 때문에 상당히 취약하다.)

 

라인 정리능력 : B+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A/C+

 

탱킹력 : S (궁극기 스킬과 탱템을 올리는 특성과 LOL 내에서 가장 끈질긴 챔프.

 

하지만 치유감소 효과 스킬에 공격당한 경우 탱킹력이 급감한다.)

 

자체 기동력 : A (345)

 

유틸성 : C+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논타겟팅 슬로우

 

특징 : % AP데미지 보유 (적 현재체력 비례, 최소 데미지 존재), 강인함 보유, S급 재생력 보유, HP 코스트 챔프

 

 

설명 :

 

시즌 2 초기에는 OP로 평가받는 챔프였으나, 잦은 너프와 시즌 3 메타의 변화로 인해서 사장당한 챔프중 하나. 하지만 최근

 

탑솔러로써 OP급 포스를 풍기고 있다. 체력코스트 챔프이기 때문에 별다른 회복스킬이라곤 패시브의 초당 0.3%의 체력재생

 

과 Q스킬의 체력반환이 유일하므로 초반 정글링의 안정성이 매우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CC기라곤 논타겟팅

 

1인 슬로우가 유일하기 때문에 벽넘기가 불가능한 문도로써는 정글러로써 활약하기가 어렵다. 더군다나 육식정글러가

 

판치는 요즘 게임에서 정글러로써 쓴다는건 더더욱 어려운게 현실. 때문에 요즘은 정글로 쓰이기 보다는 탑으로 쓰이는

 

편이다. 이렇게 어려운 편임에도 불구하고 일단 크기 시작하면 치유감소 스킬이 없는 조합이나 점화가 없을 경우에 문도를

 

죽인다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맞는 것을 좋아하는 마조히스트라면 추천하고 싶은 챔프.

 

 

 

 

 

 

 

 

 

 

Vi(바이)

 

No.12  바이

 

성향 : 육식, 딜탱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B+ → 6레벨 이후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B+/C+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A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A+/A

 

탱킹력 : A

 

자체 기동력 : A+ (350)

 

유틸성 : A (무조건부 벽넘기 가능)

 

보유 CC & 버프 : 논타겟팅 광역 밀치기 & 모으기, (1인 대상) 타겟팅 에어본 - 시전동안 CC기 면역

 

특징 : % AD데미지, 무조건부 벽넘기 가능, 해제불가 궁극기 보유

 

 

설명 :

 

나왔을 때는 안좋다고 평가봤다가 대회에서 정글러로 쓰이면서 각광받았던 챔프. 이후 너프를 먹고 다시 사장됬다가 섬머

 

결승때 벵기선수의 비장의 카드로써 팀 우승을 견인해 다시 각광받게된 챔프다. W스킬로 인해서 % 데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탱템만 올려도 딜이 보장되며 궁극기인 기동타격은 일단 시전 되었다면 무적기 스킬이 아닌 이상 퀵실버를 쓰던

 

정화를 쓰던 해제가 불가능한 롤내에서의 최강의 CC기 스킬이다. 따라서 6레벨 이후의 갱킹력이 매우 강력하며 특히나

 

미드 갱킹에 특화되어 있는 챔프. 그러나 기동타격의 경우 일단 시전되면 마오카이의 뒤틀린 전진처럼 취소가 불가능

 

하므로 잘못 사용시에는 자살행위가 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또 자주 안보이는 편.

 

 

 

 

 

 

 

 

 

 

Volibear(볼리베어)

 

No.13  볼리베어

 

성향 : 잡식, 탱커, 좀비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B+

 

성장 기대치/난이도 : B+/B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B (점점 느려진다.)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B+/A

 

탱킹력 : A+ (애당초 탱템만 가며 패시브의 체력재생은 준 문도급)

 

자체 기동력 : A (345)

 

유틸성 : C+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타겟팅 던지기, 광역 슬로우

 

특징 : % AD데미지 (체력 계수+적의 잃은 체력 비례), 체인라이트닝, A+급 재생력 보유

 

 

설명 :

 

잠깐 반짝하고 빛났다가 사라져버린 콜라곰. 프록스에 의해서 유행을 탔었지만 빠른 라이엇의 너프로 요새는 거의

 

안보이는 추세. 벽을 넘을 수 없다는 단점과 자기 이속증가 돌진기가 전부라 요즘같은 생존기가 하나씩 있는 라이너들을

 

상대론 꺼내기가 어렵다. 그렇지만 점멸이 있을 경우의 그 갱킹의 파괴력은 엄청나며, 국지전 단계에서의 패시브가 보유되어

 

있는 볼리베어의 생존력은 상당히 뛰어난편. 패시브 덕분에 다이브에도 어느정도 능하다.(하지만 다이브 때문에 볼리베어를

 

할거같으면 뽀삐로 정글을 한다.) 체력계수 %데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탱템만 올려도 딜이 보장되며, 템이 갖춰진

 

볼리베어의 경우 문도에 준하는 탱킹 능력을 가지므로 탱커라는 면에서의 성장기대치는 준수한편.

 

 

 

 

 

 

 

 

 

 

Poppy(뽀삐)

 

No.14  뽀삐

 
성향 : 잡식, 누커, 암살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A

 

갱킹력 : B → 6레벨 이후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A+/A+

 
한타 영향력 : A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C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B/B+

 
탱킹력 : A

 
자체 기동력 : A (345)

 

유틸성 : C+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조건부 타겟팅 스턴

 
특징 : % AP 데미지 (적 최대체력 비례), 자신의 현재 HP의 10%에서 초과한 피해를 절반으로 감소시킴,

 

궁극기를 건 대상에게 지속시간동안 추가피해 + 대상외의 적 물리&스킬 데미지와 효과를 무시함.

  

 

설명 :

 

사실상 탑에서 살기 힘들어서 정글러로 가끔 보이는 챔프. 국지전이나 전면전이나 어느것이던 가리지 않고 강력하며,

 

굳이 따지자면 2:2 싸움에서 매우 강력하다. 사기적인 패시브와 궁극기의 시너지가 매우 좋은 챔프지만, 자체 마나량과

 

레벨당 증가 마나량이 모든 마나코스트 챔프중에서 최하이기 때문에 스킬 자체를 함부로 사용하기가 어렵다. 더군다나

 

탑에 비해서 왕귀하기가 편하다는거지 역시나 쉬운것이 아니고 코어템 자체가 너무 비싸기 때문에, 크기가 매우 어렵다.

 

 

 

 

 

 

 

 

 

 

Shaco(샤코)

 

No.15  샤코

 

성향 : 육식, 딜러, 암살자, 은신

 

조작 난이도 : A

 

운영 난이도 : S

 

갱킹력 :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A/C+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B+ (시간이 지날수록 빨라지는 케이스)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첫 정글링에 한에서 S,이후 B/B+

 

탱킹력 : C+

 

자체 기동력 : S (350으로 A+지만 사기적인 Q스킬로 인한 랭크업)

 

유틸성 : A (무조건부 벽넘기 가능)

 

보유 CC & 버프 : 조건부 광역 공포, (1인 대상) 타겟팅 슬로우

 

특수 : LOL내 유일한 은신 순간이동기 보유, 매우 특이한 운영법

 

 

설명 :

 

과거 최고의 OP 챔프중 하나였으나, 시즌 3 들어와서 모렐로에게 칼질을 당해서 병신 취급을 받다가 시즌 4 프리시즌

 

핑크와드의 제한화와 오라클의 삭제로 다시금 모습을 보이고 있는 챔프다. 장점이라면 매우 강력한 갱킹력과 예측이

 

 불가능한 갱킹루트, 가장 빠른 초반 쌍버프 사냥 속도. 또한 성장기대치가 상당히 높으며, 챔프자체가 스플릿 푸시에

 

최적화된 챔프이기 때문에 크기 시작하면 상대로 하여금 골머리를 썩게 만든다. 하지만 이 말은 바꿔 말하자면 못 크면

 

이도저도 아닌 쓰레기라는 말이기도 하므로 어떻게든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만 예로부터 전해오던 리신과 더불어서

 

 가장 어려운 정글 챔프이다 보니 그것이 상당히 어려운 것이 문제. 특히나 초반 정글링의 핵심인 박스 작업이 망쳐질 경우,

 

곧바로 유통기한이 와서 정글링 속도가 쓰레기가 되버린다. 따라서 상당한 노하우와 숙련도가 필요한 챔프.

 

 

 

 

 

 

 

 

 

 

Sejuani(세주아니)

 

No.16  세주아니

 

성향 : 초식, 딜탱, 탱커, 이니시에이터, CC기 폭격기

 

조작 난이도 : A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A+/A

 

한타 영향력 : S

 

소규모 교전능력 : C+

 

라인 정리능력 : A (시간이 지날수록 빨라지는 케이스)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C+/B+

 

탱킹력 : A

 

자체 기동력 : B+ (340)

 

유틸성 : A (무조건부 벽넘기 가능)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논타겟팅 에어본 – 데미지는 광역, 광역 슬로우, 광역 스턴

 

특징 : 가장 뛰어난 이니시에이터 & 카운터 이니시에이터, % AP 데미지 (적 최대체력 비례)

 

 

  설명 :

 

원래는 별로 안좋았던 쓰레기였는데, 리메이크가 되면서 아는 사람만 아는 OP 챔프였다가 너프를 먹고 다시 평균적인

 

챔프가 되버렸다. 장점이라면 LOL 내의 가장 뛰어난 한타능력과 이니시&카운터이니시 능력. 또한 성장기대치가 엄청나게

 

높은 챔프다보니 크기 시작하면 그 위력은 상상을 초월하며, Q스킬을 이용한 무조건부 벽넘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갱킹력도

 

상당한편. 6레벨 이후에는 역갱에서도 단연 최강급의 챔프이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상쇄시킬 만큼 지독하게 힘든 정글링과

 

 약해빠진 교젼 능력 때문에 막상 하기에는 기피되는 챔프. 그리고 챔프자체가 멧돼지를 타서 그런지 모델링이 너무 커서

 

 논타겟팅 스킬에 취약하다는 것도 하나의 단점.

 

 

 

 

 

 

 

 

 

 

Shyvana(쉬바나)

 

No.17  쉬바나


성향 : 육식, 탱커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S

 
갱킹력 : C → 6레벨 이후 B

 
성장 기대치/난이도 : A+/C+

 

한타 영향력 : A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A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S/A

 
탱킹력 : S

 
자체 기동력 : A+ (350)

 
유틸성 : C+

 
보유 CC & 버프 : 광역 밀치기

 

특징 : 최상급 스텟, 가장 빠른 정글속도, 노코스트 챔프

 

 

설명 :

 

원래는 정글러로 구상된 챔프였지만 E가 관통이 되도록 패치가 되면서 10게임중 9게임은 탑라이너로 기용되고 있다.

 

장점이라면 모든 정글러중에서 가장 빠른 정글링속도와 최상급 맞싸움 능력, 최상급은 스텟으로 매우 튼튼하고 성장속도가

 

빠른 챔프. 그렇기 때문에 시간대비 타 정글러와 비교했을때의 탱킹 능력에서 큰차이가 난다. 하지만 갱킹력이 전혀 없어서 

 

억지로 탈진을 드는 경우가 많아 6렙 이전의 생존기가 없다는 단점이 있으며, 탈진을 안들고 점멸을 드는 경우에는 통상적인

 

갱킹이 불가능하다. 6렙 이후에는 조금 나아지긴 하지만 고질적인 노CC기는 정글러로써 기용되기에는 치명적인 단점.

 

단 크는 속도 자체가 라이너급 혹은 라이너를 뛰어넘는 급이기 때문에 맵을 보는 시야와 판을 짜는 능력이 출중한 유저라면

 

상당히 괜찮은 정글러. 하지만 맵핵같은 플레이를 하는 유저가 많지도 쉽지도 않기 때문에 정글러보다는 가급적

 

탑라이너로 쓰자. 안그래도 요즘 탑쉬바나 OP임

 

 

 

 

 

 

 

 

Skarner(스카너)

 

No.18  스카너 

 

성향 : 잡식, 탱커, 이니시에이터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B → 6레벨 이후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B+/B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A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B+/B+

 

탱킹력 : A

 

자체 기동력 : A (345)

 

유틸성 : C+

 

보유 CC & 버프 : 광역 슬로우, (1인 대상) 타겟팅 제압

 

특징 : 무한 슬로우, 제압

 

 

설명 :

 

구 CJ 프로스트의 정글러였던 클라우드 템플러의 주력 챔프. 시즌 2 롤드컵에 4강전 CLG EU와의 접전에서 마지막에

 

이즈리얼의 비전이동 판정을 무시하고 꼬리맛을 보여주는 것을 계기로 너프가 확정되고, 시즌 2에서 3으로의 대격변에

 

의해서 사장 당했다. 한때 잠깐 유틸의 경험치 특성을 살려서 유틸 스카너가 반짝 유행했으나 시즌 4 프리시즌으로

 

넘어오면서 그것도 없어져서 현재는 아무도 안하는 챔프. 벽도 못넘고 궁판정은 쓰레기가 되버리다 보니 전 구간 승률 56%는

 

사라져 버리고 현재는 전 구간에서 승률이 48%로 얼마나 안좋아 졌는지 한눈에 증명이 되는 챔프이다. 물론 맞다이나

 

역갱은 패시브와 Q의 무한 슬로우 덕분에 여전히 강력하지만, 그것도 W 쉴드가 있을 때의 이야기고 그것도 먼저 포커싱

 

당해서 깨져버리면 매우 무력해지니, 그냥 다른 좋은 정글러를 하는 것이 좋다. 조만간 리메이크가 예정되어 있다.

 

리메이크 후에는 과거의 영광을 되찾길.

 

 

 

 

 

 

 

 

 

 

Xin Zhao(신 짜오)

 

No.19  신짜오 

 

성향 : 잡식, 탱커, 이니시에이터

 

조작 난이도 : C+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B/C+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B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B/A

 

탱킹력 : A

 

자체 기동력 : A (345)

 

유틸성 : B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조건부 타겟팅 에어본, 타겟팅 범위 슬로우, 광역 밀치기

 

특수 : 적 현재체력 % AD 데미지

 

 

설명 :

 

OP > 고인 > 준OP > 준고인 테크를 탄 기구한 인생살이를 한 챔프로, 초반의 매서운 갱킹력과 뛰어난 딜링이 장점이지만,

 

역시나 들어가면 나올수 없다는 단점과 스킬쿨타임 동안의 무력함, 벽넘기가 불가능하다는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더군다나 초반에 이득을 못봤을 경우 유통기한이 심하기 때문에, 늘 유통기한에 쫓기는 느낌을 받는다. 그래도 아직 까지는

 

스카너급으로 고인은 아니며, 미드 갱킹에 특화되어 있고 특별하게 조작법이 어려운 것도 아니니 정글을 이제 막 시작하는

 

유저라면 부담 없이 해볼 만한 챔프.

 

 

 

 

 

 

 

 

 

 

Amumu(아무무)

 

No.20  아무무

 

성향 : 초식, 탱커, 이니시에이터 (육식, 누커, 이니시에이터)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B → 6레벨 이후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A/B

 

한타 영향력 : A+

 

소규모 교전능력 : B+

 

라인 정리능력 : A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A+/A

 

탱킹력 : A (B)

 

자체 기동력 : B (335)

 

유틸성 : C+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논타겟팅 스턴, 광역 특수 속박 (공격,스킬사용 불가능)

 

특징 : 초식형과 육식형을 선택할수 있는 챔프, % AP 데미지 (적 최대체력 비례)

 

 

설명 :

 

원래는 분명히 풀이나 뜯던 초식동물이었으나, “김재키” 님의 AP 아무무가 대중화 되면서 고기 맛을 알더니 이제는 보이는

 

아무무의 열중 일곱은 AP 아무무로 변질되어 버렸다. 그렇다보니 이전에는 커도 그냥 단단하고 딜은 거의 제로라 별걱정

 

없었지만, 지금은 히로시마에 떨어졌던 원자폭탄 "리틀보이"급 위력을 지닌 이펙트를 보여주는 중. 아무무 자체가 난이도가

 

 높지 않은 것을 생각해봤을 때 너무 무시무시한 위력인 듯 하다. 물론 AP로 가는 아무무의 경우 쉽게 죽기 때문에 그만큼

 

말리기도 쉽지만, 말려도 궁만 쓰는 것으로 1인분을 하는 아무무다보니 말려도 말린게 아닌 듯한 느낌이 들 때가 많다.


 

 

 

 

 

 

 

 

 

 

Aatrox(아트록스)

 

No.21  아트록스

 

성향 : 육식, 딜탱, 버서커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B+/C+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B+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B+/A

 

탱킹력 : B+

 

자체 기동력 : A (345)

 

유틸성 : A (무조건부 벽넘기 가능)

 

보유 CC & 버프 : 광역 에어본, 광역 슬로우

 

특징 : 부활, HP 코스트 챔프

 

 

설명 :

 

출시직후 쓰레기 취급받다가 해외에서는 A급 정글러로 각광받았으면서 우리나라로 수입되면서 반짝 빛났던 케이스.

 

하지만 뜨는 챔프들의 특징이 다 그렇듯이 너프를 당하면서 멸종당했다. HP 코스트 챔프이긴 하지만 W의 피흡 덕분에 HP

 

손실 자체가 거의 없이 정글링이 가능하며, 패시브가 있을 때의 2:2 싸움에서는 단연 탑클래스. 반대로 패시브가 없을

 

경우, 자크를 제외하곤 부활이 되는 챔프의 특징이 다그렇듯이 기본스텟이 상당히 부실하기 때문에 힘없이 녹는 것이 단점

 

이다. 그래도 벽을 넘을 수 있는 장점 덕분에 창의적인 갱킹이 되기 때문에 1티어급은 아니더라도 2티어정도는 되는 듯 하다.

 

 

 

 

 

 

 

 

 

 

Elise(엘리스)

 

No.22  엘리스

 

성향 : 육식, 딜탱, 정글의 여왕

 

조작 난이도 : A+

 

운영 난이도 : A

 

갱킹력 :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A/C+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B+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A/A+

 

탱킹력 : A

 

자체 기동력 : A (345 - 거미폼 상태)

 

유틸성 : A (조건부 벽넘기 가능, 타겟팅 무적 돌진 & 회피기 보유)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논타겟팅 스턴,

 

특징 : 타겟팅 무적 돌진 & 회피기 보유, 준 노코스트 챔프, 탱과 딜이 둘다되는 아이템 트리, 일방적인 딜교환,

 

논타겟팅 스킬에 대한 높은 내성, 살인적인 % AP 데미지

 

 

설명 :

 

리신과 더불어서 현재 사용되는 정글러 중에서 가장 강력한 위력을 보여주는 1티어 S급 정글러이다. 장점으로는

 

빠른 정글링, 논타겟팅 스킬에 대한 높은 내성, 일방적인 딜교환 능력, 다이브에 최적화 등등이며, 단점이라면 장점이 너무

 

많아서 다 나열하기가 힘들다는 것이 단점. 솔직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출시직후 너프를 꽤나 당했긴 했지만, 추가적인

 

너프가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챔프이다. 실제로도 동급의 1티어 정글러로 분류되는 리신의 승률은 51.53% 정도인것에 반해

 

엘리스의 경우는 54.58%로 전체 챔프중 10위에 랭크되어 있다. 승률로 치면 아무무 정글이 OP가 아니겠냐고 할지도

 

 모르겠지만, 최상위 티어에서의 승률 차이가 넘사벽이기 때문에 비교가 안된다. 즉 거품없는 승률이라는 말.


 

 

 

 

 

 

 

 

 

 

Wukong(오공)

 

No.23  오공

 

성향 : 잡식, 딜탱, 이니시에이터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B → 6레벨 이후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A/C+

 

한타 영향력 : A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B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B+/B+

 

탱킹력 : B+

 

자체 기동력 : A (345)

 

유틸성 : C+

 

보유 CC & 버프 : 광역 에어본

 

특징 : 퍼펫, 이니시에이터

 

 

설명 :

 

프리시즌 패치 이후 급부상된 정글러. 광역 에어본이라는 훌륭한 궁극기를 가지고 있으며, 뛰어난 AD 계수 및 딜링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CC기라곤 궁극기의 에어본외에는 레드 슬로우에 의존해야하기 때문에 팀의존도가 높은 것이

 

단점. 이외에도 자체 스텟이 근접 부르저 치고는 매우 떨어지고, 딜템을 약간이나 올려야 하다보니, 튼튼하지 못하다.

 

그래도 2코어정도의 딜템이 갖춰졌을 경우 순수 딜링만 보자면 모든 정글러 중에서 단연 1위급이며, W스킬 덕분에

 

어그로를 풀기도 용이하다보니 연구가치가 있는 정글러다.

 

 

 

 

 

 

 

 

 

 

Olaf(올라프)

 

No.24  올라프

 

성향 : 육식, 탱커, 버서커

 

조작 난이도 : A

 

운영 난이도 : A

 

갱킹력 : B

 

성장 기대치/난이도 : A/B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A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A+/A

 

탱킹력 : A → B+

 

자체 기동력 : A+ (350)

 

유틸성 : C+

 

보유 CC & 버프 : 논타겟 광역 슬로우

 

특징 : CC면역, 트루데미지, 진형파괴

 

 

설명 :

 

현 프로들이 쓰는 3대 정글러중 하나로, 강력한 데미지와 CC면역, 뛰어난 라인 정리 능력과 정글링 속도를 자랑한다.

 

무난하게만 성장하면 CC면역이라는 궁극기 때문에 적딜러진에게 매우 강력한 위협요소이며 동시에 진형까지 파괴

 

시켜버리기 때문에 상당히 껄끄러운 정글러. 더군다나 딜러들의 경우 HP가 매우 낮은 편이다보니 트루데미지에 더더욱

 

취약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런 올라프라도 돌진기가 없고 유틸성이 낮아서 갱킹력이 좋지 못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궁극기를 사용시엔 패시브의 추가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이 없어지기 때문에 물살이 되버리기 일쑤다보니 정확한 판단력이

 

요구되는 챔프이다. 더군다나 Q 도끼 줍기의 숙련도가 낮을 경우 딜러에게 주는 위협능력이 급감하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챔프. 그래도 아군에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주는 시비르나 카르마가 있을 경우엔 이 부분을 상당수 보완이 가능하니,

 

시비르나 카르마가 있을 때 뽑는 것이 좋다. 사실 개인적인 생각엔 솔랭용으로는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다.

 

 

 

 

 

 

 

 

 

 

Udyr(우디르)

 

No.25  우디르

 

성향 : 육식, 탱커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S+

 

갱킹력 : C+

 

성장 기대치/난이도 : B/B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A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A+/A

 

탱킹력 : A

 

자체 기동력 : A (345)

 

유틸성 : C+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타겟팅 스턴

 

특징 : X

 

 

설명 :

 

초월급 스킨을 만들어줬는데도 안보이는 챔프. 몇안되는 우디르 장인인 만년감기님 조차 버렸다. 장점이라곤 소규모

 

교전능력과 극상의 정글링 속도인데, 나머지 단점들이 모든 장점을 다 상쇄시키는 비운의 챔프. 요새 거의 만나본적이 없다.

 

챔프 자체의 리메이크가 시급한 듯 하다. 챔프자체가 어려운건 아닌데 비슷한 운영 챔프인 샤코의 경우 한타 영향력이 낮으니

 

원래 운영하는 챔프고 쉬바나는 한타력은 높은데 갱킹력이 낮아서 어려운 챔프라면 우디르는 둘다 안좋다보니 난이도가

 

극악을 달리며, 이 때문에 우디르 자체를 플레이하는 유저수가 거의 없다. 따라서 정글을 시작하는 유저라면 가급적

 

우디르는 멀리하는 것이 현명하다. (불사조 태세이면 일정시간동안 날아다녀서 벽이라도 무시하던지 병신같은 챔프.)

 

 

 

 

 

 

 

 

 

 

Warwick(워윅)

 

No.26  워윅

 

성향 : 잡식, 탱커, 좀비

 

조작 난이도 : C

 

운영 난이도 : A+

 

갱킹력 : D →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B+/B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B+

 

라인 정리능력 : B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C+/S

 

탱킹력 : A+

 

자체 기동력 : A (345)

 

유틸성 : B+ (광역 공속증가 버프 보유)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타겟팅 제압, 광역 공속증가 버프, 딸피 감지(은신포함)

 

특징 : 정글링시 피소모가 없음, % AP 데미지 (적 최대체력 비례), 딸피 감지(은신포함)

 

 

설명 :

 

사실상 레드버프가 있을 때를 제외하곤 6레벨 이전엔 CC기가 전무하고 돌진기도 없다보니 갱킹이 안되는 챔프. 더군다나

 

 마나도 마나대로 엄청 소모하고 정글링도 느려터져서 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발암을 유발시키는 챔프다. (그렇게 쌍욕을 한

 

우디르도 스턴은 있다.) 이렇다보니, 워윅이 정글러면 그팀 라이너들이 고통을 심하게 받는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정글링시 피소모가 거의 제로에 가까우며, 좀비류 챔프중에서 가장 튼튼하다는 장점이 있고, 또한 6레벨 이후의 궁극기를

 

활용한 제압 갱킹은 솔직히 킬이 안나오면 라이너가 병신 소리를 들을 정도로 막강하며, W의 광역 공속버프는 이렐리아나

 

잭스, 케일, 베인, 코그모, 트리스타나 같은 AS 챔프와 잘어울릴뿐더러 E로 인해서 딸피 추노에 최적화 되어있어서 그닥

 

나쁜 챔프만은 아니니 이런 걸 감안하고 하고 싶은 사람은 해도 될만한 챔프. (사실 다른 정글러를 하는게 속편하다.)

 

 

 

 

 

 

 

 

 

 

Evelynn(이블린)

 

No.27  이블린

 

성향 : 육식, 누커, 암살자, 은신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A/C+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A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A/B+

 

탱킹력 : B

 

자체 기동력 : A (340으로 B+이지만 영구은신으로 인해 랭크업)

 

유틸성 : A

 

(벽넘기나 있거나 돌진기가 우수한것은 아니지만 영구은신으로 인해서 갱킹루트를 상대가 예측하기 매우 어렵다.)  

 

보유 CC & 버프 : 광역 슬로우

 

특징 : 영구은신, 광역 % AP 데미지 (적 현재체력 비례), 킬이나 어시시 기동력 증가

 

 

설명 :

 

개인용 고인관이라는 유명한 공략이 있었던 상종못할 트롤 챔프였지만, 리메이크 이후 OP의 반열에 올랐다가 이후 너프와

 

핑크와드, 오라클 메타로 잠깐 주춤했으나 최근 프리시즌 패치로 핑크와드가 제한화되고 오라클이 삭제되면서 다시 활개를

 

치는 챔프이다. 영구은신이라는 장점 때문에 현재로써는 보이는 핑와로는 대처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AP 위주의 딜링이다

 

보니, 기본적으로 성장 마저가 없는 대부분의 딜러들로써는 혼자 따로 CS를 먹다가 잘큰 이블린에 의해서 심장마비로 자주

 

사망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물론 몸이 쓰레기같이 약하고 스텟도 쓰레기며, 딜템만 위주로 올리기 때문에 그만큼 리스크가

 

크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 리스크를 무사히 넘겨서 조금만 풀리기 시작하면 게임을 휘어잡는 능력이 어마어마하다.

 

대표적인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챔프.

 

 

 

 

 

 

 

 

 

 

Jarvan IV(자르반 4세)

 

No.28  자르반 4세

 

성향 : 잡식, 탱커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B/C+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B+

 

라인 정리능력 : B+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B+/B+

 

탱킹력 : A

 

자체 기동력 : B+ (340)

 

유틸성 : A+ (무조건부 벽넘기 가능), 공속증가 오라보유

 

보유 CC & 버프 : 조건부 광역 에어본, 광역 슬로우, 공속증가 오라보유

 

특징 : % AD 데미지 (적 현재체력 비례), 지형생성

 

 

설명 :

 

한참 초식 정글러나 다른 육식 정글러가 득세할 때 혼자서 너프를 안당하다보니, 급격히 떠서 1티어급 까지 갔었던 정글러.

 

하지만 E+Q 깃창 콤보와 E의 오라버프가 너무 사기라고 지적을 당하게 되면서 얼마후 너프를 먹고 1티어 정글러에서

 

내려와 하는 사람만 하는 정글러가 되었다. 장점으로는 초중반까지의 패시브를 활용한 매서운 데미지와 갱킹력이며 특히나

 

플래쉬나 생존기가 소진된 적챔프에게 있어서 궁극기인 대격변을 활용한 갱킹은 필갱 수준으로 강력하다. 개인적인

 

생각에는 여전히 좋다고 생각하는 정글러지만 역시나 너프당하면 버림받는 롤판의 특징상 어쩔수 없는 듯.

 

 

 

 

 

 

 

 

 

 

Zac(자크)

 

No.29  자크

 

성향 : 초식, 탱커, 좀비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A+/B+

 

한타 영향력 : A+

 

소규모 교전능력 : B+

 

라인 정리능력 : A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B+/B+

 

탱킹력 : A+

 

자체 기동력 : B (335)

 

유틸성 : A+ (무조건부 벽넘기 가능 – 매우 긴 사정거리)

 

보유 CC & 버프 : 광역 슬로우, 광역 밀치기, 광역 에어본

 

특징 : 부활, % AP 데미지 (적 최대체력 비례), HP 코스트 챔프, 와드무시

 

 

설명 :

 

너프가 되기 전까지는 극악의 OP 챔프로써 정글이나 탑이나 둘다 자주 사용되었으나, 패시브와 궁극기가 크게 너프를

 

먹으면서 OP 챔프의 반열에서 내려오게 되었다. HP 코스트 챔프고 패시브의 젤리가 최대체력의 4% 만큼 채워주기 때문에

 

성장만 된다면 딜과 탱킹 두가지가 모두 우수한 최상급 성장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자체 딜링이 강한편이 아니고 너프로

 

인해서 초반이 약해져버리고 궁의 강인함이 사라짐에 따라서 하드 CC가 많은 적 챔프들을 상대로는 살짝 위력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래도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크기만 한다면 상당히 튼튼하고 스텟도 좋고 부활도 되니 든든한 챔프.

 

 

 

 

 

 

 

 

 

 

Zed(제드)

 

No.30  제드

 

성향 : 육식, 누커, 암살

 
조작 난이도 : S

 

운영 난이도 : A

 
갱킹력 : B+

 

성장 기대치/난이도 : A+/C+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S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A+/B


탱킹력 : C+

 
자체 기동력 : A (345)


유틸성 : A (무조건부 벽넘기 가능)

 
보유 CC & 버프 : 광역 슬로우

 

특징 : % AP 데미지 (적 최대체력 비례), 스킬흡수, 암살챔프중에서 가장 생존기가 좋음, 스플릿 푸시에 특화, 노코스트 챔프

 

 

설명 :  


인섹 선수가 애용했던 정글러로, 상당히 강력한 버스트 데미지와 암살능력, 원거리에서 라인을 매우 빠르게 정리할 수 있는

 

능력, 적의 주력 스킬을 흡수가 가능한점 덕분에 많이 사랑받았던 챔프다. 더군다나 노코스트 챔프이며 W를 이용한 벽넘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갱루트를 예측하기가 어렵고, 궁극기가 생길시 딜로 라이너를 터뜨려 죽이는 무시무시함을 보여준다.

 

추가적으로 워낙 라인푸쉬가 빠르고 정글링이 빠르다보니 스플릿 푸시에도 특화되었기 때문에 운영적인 요소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너프로 인해서 더이상 정글러로써의 기용은 잘 되지 않으며, 거의 미드로만 가는 챔프

 

 

 

 

 

 

 

 

 

 

Cho'Gath(초가스)

 

No.31  초가스 

 

성향 : 초식, 탱커, 거인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B+

 

성장 기대치/난이도 : B/A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B+

 

라인 정리능력 : B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B/A

 

탱킹력 : A

 

자체 기동력 : A (345)

 

유틸성 : B

 

보유 CC & 버프 : 광역 에어본&슬로우, 광역 침묵

 

특징 : 높은 정글 유지력, 트루데미지, 스택에 비례한 챔프크기 성장

 

 

설명 :

 

시즌 2 에서나 몇 번 출현하던 정글러. 패시브와 W의 침묵시간이 너프당하고, 정글링 자체가 느리면서 멸종당했다.

 

자체 챔프의 CC기는 상당히 훌륭하지만 장님이 마우스를 막 클릭해도 피할 수 있을법한 Q의 판정덕분에 더더욱 안쓰이게

 

되었다. 물론 이 Q스킬의 범위의 경우 스택이 높아질수록 넓어져서 맞추기가 쉽지만 실상 스택 쌓기도 힘든 지경. 차라리

 

탑으로써의 기용이 더 좋은 챔프. 궁극기의 트루데미지는 높은 계수를 가진 스킬이고 몬스터에게 고정으로 1000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오브젝트 스틸or레이드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모션이 커서 종종 엿먹을 때가 많다. 스택을 풀로 쌓고

 

거대해진 모습을 보면 흐뭇하긴 하지만, 실제론 거품 왕귀인 것이 대부분이며 오히려 포킹의 먹이가 되는 일이 부지기수다.

 

 

 

 

 

 

 

 

 

 

Khazix(카직스)

 

No.32  카직스

 

성향 : 육식, 누커, 암살

 

조작 난이도 : A

 

운영 난이도 : A

 

갱킹력 : B+

 

성장 기대치/난이도 : A+/C+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B+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B+ (진화에 따라서 급격히 증가)/B+

 

탱킹력 : C+

 

자체 기동력 : A+ (350)

 

유틸성 : A (무조건부 벽넘기 가능)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타겟팅 슬로우, 광역 슬로우

 

특징 : 고립을 이용한 데미지 뻥튀기, 스킬 리셋, 은신

 

 

설명 :

 

원래는 미드나 탑으로써 사용되던 챔프였으나 너프로 인해서 기본콤보와 데미지가 약해짐에 따라서 사장 되버렸다가 최근에

 

 연구가 되고 솔랭용 챔프로 급부상되었다. 장점이라면 역시 말도 안되는 딜링으로 비록 부실한 CC기를 가지고 있지만

 

준수한 접근기가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보완이 된다. 특히나 한타에서 킬이나 어시를 먹었을 경우 E스킬이 리셋이 되기

 

때문에 순식간에 적 챔프들을 몰살 시킬 수 있는 뛰어난 포텐과 성장력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역시나 가엔을 제외하곤

 

공템만 올리는 챔프다보니 상대적으로 팀의 탱킹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으며, 하드 CC 조합을 상대로는 활약하기가 어렵다.

 

 

 

 

 

 

 

 

 

 

Pantheon(판테온)

 

No.33  판테온

 
성향 : 육식, 누커, 암살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A

 
갱킹력 : B+ → 6레벨 이후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A+/C+

 
한타 영향력 : B


소규모 교전능력 : A+


라인 정리능력 : A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B+/B+

 
탱킹력 : C+

 
자체 기동력 : S (355)

 
유틸성 : C+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타겟팅 스턴

 
특징 : HP 15% 이하의 적에게 100% 확률로 크리티컬, 다이브에 용이, 글로벌 궁극기 보유, 장판 데미지

 

 

설명 :

 

 

미드라이너인데 프리시즌 패치가 되면서 정글러로써 가끔 출현하는 챔프. 확정 CC기와 막강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다보니

 

초반 점멸을 대동한 갱킹력이 가히 살인적이다. 특히, 6레벨 이후의 글로벌 궁극기를 대동한 갱킹력은 거의 모든 챔프

 

중에서 최상급이며, 역갱킹의 상황에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단점이라면 역시나 딜템 위주 템트리를 선택하는

 

챔프다 보니 팀이 꺼려하고 팀탱킹 능력이 떨어지며, 흥하지 못했을 경우 매우 무쓸모해진다는 큰단점이 있다.

 

이블린과 비슷한 하이리크스 하이리턴 챔프.

 

 

 

 

 

 

 

 

 

 

Fiddlesticks(피들스틱)

 

No.34  피들스틱

 

성향 : 초식, 누커, 암살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A

 

갱킹력 : A

 

성장 기대치/난이도 : A+/B

 

한타기대치 : A+

 

소규모 교전능력 : B

 

라인 정리능력 : B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B+/S

 

탱킹력 : C+

 

자체 기동력 : B (335)

 

유틸성 : B (조건부 벽넘기 가능)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타겟팅 공포, 타겟팅 랜덤 다수 침묵

 

특징 : LOL에서 가장 강력한 광역데미지 챔프, 암살자의 카운터

 

 

설명 :

 

원래는 3초의 공포를 자랑하는 최고의 CC기를 가진 챔프였지만, 람머스와 더불어서 같이 칼질을 당하면서 2.25초로

 

0.75초나 줄어들었다. 그렇지만 람머스와는 다르게 광역 장판데미지라는 궁극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장만 한다면

 

최상급 한타력을 가진 챔프이며, 공포가 사정거리를 가진 타겟팅 CC다 보니 모든 암살자의 강력한 카운터이다. 물론 이런

 

장점을 가진 만큼 상당히 높은 블루 버프의존도를 가지고 있다보니, 초반 버프를 날려먹거나 인베이드를 당한 경우 정말

 

성장하기가 어려우며, 존야가 나오기 전의 맺집이 너무 약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포커싱에 주의해야한다.

 

 

 

 

 

 

 

 

 

 

Hecarim(헤카림)

 

No.35  헤카림

 

성향 : 잡식, 딜탱, 좀비

 

조작 난이도 : B

 

운영 난이도 : B+

 

갱킹력 : B+

 

성장 기대치/난이도 : A+/A

 

한타 영향력 : A+

 

소규모 교전능력 : B+

 

라인 정리능력 : A

 

정글링 속도 & 안정성 : B+/B+

 

탱킹력 : A+

 

자체 기동력 : A+ (기본 이동속도는 345로 A지만 유체화를 들고 이동속도 증가 스킬로 인한 한단계 랭크업)

 

유틸성 : C+

 

보유 CC & 버프 : (1인 대상) 밀치기, 광역 공포 – 순간 CC 면역

 

특수 : 주위 피해 흡수, 광역 공포, 진형파괴

 

 

설명 :

 

도마뱀이 사기였던 시절에 이블린과 더불어서 최고의 OP 급 챔프였으나, 도마뱀도 너프되고, 팔다리가 다잘려나가면서

 

불구자가 되버린 비운의 챔프. 특히나 최근의 Q 마나소모량 증가는 정말 이해가 안된다. 물론 성장력 자체는 엄청나기

 

때문에 크기만 한다면 진형파괴면 진형파괴, 어그로 흡수면 어그로 흡수, 딜링이면 딜링, 탱킹이면 탱킹등 완벽한 만능

 

챔프지만 엘리스나 리신이 판치는 마당에 모델링도 커서 논타겟에 취약한 헤카림이 설곳이 없는 현실. 더군다나 Q마나

 

소모량이 적을때도 높은 블루버프 의존도를 자랑했는데, 이것이 늘어나면서 진짜 실수로 블루버프를 날려먹으면 적팀

 

입장에서는 운동이 잘되어 있는 맛좋은 말고기가 되버리니 이래저래 슬퍼진 챔프이다. 대신 역갱킹에 강력하며,

 

돌아오는 기습 갱킹이나 순간적인 딜링이 상당히 높은 편이니 팔만한 가치가 있는 챔프.

 

 

 

 

 

 

 

 

 

긴 글 읽어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위에 미리 말한것처럼 랭크는 너무 진지하거나 심각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그냥 이 인간은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하고 재미로 읽고 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차 수정

 

난이도 항목을 조작난이도와 운영난이도 항목으로 나누었습니다.

 

성장기대치 항목에 성장난이도 항목을 추가했습니다.

 

한타기대치 항목을 한타영향력으로 수정했습니다.

 

특수 항목을 특징으로 수정했습니다.

 

일부 챔프를 제외한 나머지 챔프들의 유틸성을 한단계씩 낮췄습니다.

 

일부 챔프들의 잘못되었거나 오래된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일부 챔프들의 과평과 & 저평가된 등급을 수정했습니다.

 

뽀삐, 제드, 판테온에 대한 분석글을 추가했습니다.

 

S+ 랭크를 추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