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학이 문제가 되는건 개발자들이 상정한 건전한 게임 진행에 지장을 준다는 점이다.

기본적으로 pvp게임은 모든 유저들에게 50퍼센트에 근접한 승률을 주는게 가장 바람직하나

현실적으로 굉장히 어려운바, 게임마다 다른 매칭방식을 통해 그 목표에 최대한 다다르려고 노력한다.

스타1시절의 배틀넷 점수나
와우의 평점
스타2의 계급
등등

굳이 평점을 두고 계급을 두는건 pvp겜에서 자칫 잃어버리기 쉬운 목표의식을 부여함과 동시에 비슷한 수준대의 사람들을 매칭시켜 게임을 건전하게 돌아가게 하는 목적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부캐가 문제가 될까?

궁극적으로 게임의 수명을 갉아먹는 것이 되며 그에따른
이유는 크게 두가지로 설명 가능하다

1.진입장벽 생성
어떤사람도 처음부터 잘 할수가 없다. 초보들은 이 게임에 적응하기 위해 여러가지 시스템적으로 보호할 필요가 있다.
마치 어린아이들을 보호하기위해 아동청소년에 대한 보호법률이 있는것 처럼 각별한 신경을 써야한다.
스타터들은 아주 사소한 좌절만으로도 게임을 포기하는 비중이 그렇지 않은 유저대에 비해 월등히 높으며 이에 따라 단순한 양학일지라도 신규 유저들의 유입을 막고 초보게임 생태계에 치명적인 피해를 주게된다.

2. 매칭시스템의 근간을 뒤흔들어 게임을 궁극적으로 망하게 한다.

사실pvp 게임의 전부는 매칭시스템이다. 이는 pvp게임이 암묵적으로 동일한 시작선상을 가정해야 한다는 룰때문으로
거기에는 유저의 실력도 포함이 된다.
따라서 비슷한 실력의 유저가 서로 매칭 되어야 함은 어떤 유저들도 이의를 제기 하지 않을것이다.
그러한 매칭시스템의 근간을 뒤흔드는게 바로 대리와 부캐이며 근본적으로 두가지는 동일한 행위이다.
오히려 부캐는 그 목적이 초보존 생태계 파괴라는 노골적인 목표를 가지는 바 매칭시스템에게 있어서만큼은 더욱 악질적인 행위이다.(대리가 안나쁘단게 아니다. 대리종자들은 영구제명을 통해 다시는 게임에 발붙이지 못하게 해야한다.)
매칭시스템이 무너지면 게임이 무너지는것과 같고
매칭이 공정하지 않다고 유저들이 느끼는 순간, 그 시점에서 게임은 끝장이 난다.

※유사한 사례들
필자는 두가지 사례를 들겠다.

1. 던전앤파이터의 급돌이 논란
던파를 오래했던 유저가 있다면 알겠지만 던파는 pvp가 가장 활성화된 게임중 하나였다. 
던파 결투장에도 지긋지긋한 문제가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급돌이'라는 플레이 행태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1. 던파는 1단 이상부터는 패배하면 결투등급이 점점 떨어진다 (1급까지)
2. 1단 밑 1급은 초보들 결투장에 입장이 가능하다
3. 초보결투장에서 1단이 되어도 재접속 하기 전까지는 초보결투장에 남을수 있다.
4. 이점을 악용해 높은수준의 장비와 세팅된 캐릭터를  구비, 초보들을 말그대로 발라먹는다.
5. 재접속 후에는 일부로 패배하여 1급을 맞춘 후 다시 위와같이 반복

이런짓을 반복한 결과 초보 결투장의 생태계가 완전히 붕괴, 유저들이 급돌이에 막혀 위로 올라가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해 던파 팬사이트에서 논란이 일었고 많은 논쟁끝에 급돌이에 대한 부정적인 언사가 오고갔음에도 제작사가 시스템적으로 해결하기 전까지 결투장을 좀먹는 암덩어리들로 남았었다
(당시를 회고하면 필자가 8000승7000패로 순위권을 유지하고 있었는데 7000승7000패 유저가 1급으로 양학을 자행하는 모습을 보고 환멸감이 느껴진 적이 있다. 실제로 실력이 나쁘진 않았지만 양학만 해서인지 판수에 걸맞는 실력까진 보여주지 못하더라)

이 사례는 본캐를 부캐처럼 굴릴수 있는 던파의 시스템적 헛점을 노려 매칭생태계를 교란하고 초보들의 진입의욕을 꺾은 
사례로 제작진은 추후 이점을 수정한다.

2. Wow의 버스논란
이 사례는 대리문제와 비슷하다.
와우는 pvp를 최소 2인이서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 두사람의 평점 평균값으로 매칭이 된다. 
따라서 검투사급 유저가 호구하나 데리고 들어가 2:1을 하며 버스를 태워주는 것인데, 이게 실제로 wow 투기장을 완벽하게 보내버렸다. 
심지어는 누가 더 좋은 버스를 탔는가로 승패가 나고 신규유저의 유입은 끊겨 투기장이 망해버렸다.
이후 많은 패치를 거쳐 아주 약간은 활성화 되었지만 이미 예전 전성기의 투기장과는 거리가 멀다.

이 사례는 매칭시스템이 무너질경우 어떻게 되는지를 보여준다.


※종합하면,
부캐는 다음과같은 논리로 옳지 못하다

매칭시스템이 망하면  게임이 망한다.
부캐는 매칭시스템을 망친다.
따라서 부캐는 게임을 망하게 한다.

여러 사람들이 부캐를 쓰며 쉬운 승리를 맛보고 있는것도 알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대리와 다를바없는 더러운 행동임과
상대방을, 더불어 같이 게임하는 사람의 활약 기회를 빼앗는 절도이며, 남을 속이는 기만행위라는점을 명심해야 한다.

어떠한 경우에도 이런 기만으로 매칭시스템을 속이는 것은 용서되지 않는다.


제작사는 위 사례에서도 문제점을 인식하고 수정한 바,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