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하거나 커뮤니티 내에서 얘기를 하다보면 의외로 공템, 방템에 대해서 갈피를 못 잡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리븐처럼 챔프 자체가 공격템과 특별히 잘 맞는게 아닌 이상

 

라인전 단계에선 '무조건' 방템이 효율이 좋습니다. 라이엇이 처음부터 그렇게 만들어 놨거든요.

 

왕룬 방관이 2.56인데 반해 왕룬 방어력이 4.26이나 되고, 브루탈의 방관 10을 300원짜리 천 갑옷으로

 

카운터 치고도 남는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죠.

 

똑같은 투자를 해서 한 쪽이 상대쪽을 완벽히 카운터 치고도 남는다면 그건 의도적인

 

효율 조정이 들어갔다고 봐야 합니다.

 

그럼 왜 이런 효율 차이를 만들어 놨느냐? 그건 공격이 방어에 비해 여러모로 이점을 갖기 때문입니다.

 

 

 

 

1.ad/ap/관통과 같은 공격 관련 옵션에 의존하는 광역 누킹 스킬은 있어도 방어력 계수가 달린 광역 방어기는 없다.

 

누킹 스킬 자체가 여러 명을 맞췄을 경우 내가 가진 공격템에 비해 높은 데미지 효율을 내도록 만들어진 스킬입니다.

 

하지만 방어력이나 체력 계수가 달린 광역기는 없습니다. 아주 예외적으로 말파이트 e나 란두인 정도?

 

소라카의 힐도 주문력 계수가 붙은 공격템 의존 스킬입니다.

 

상대 하나의 광역기를 카운터 치기 위해 우리편 모두가 방어템을 가야한다면 방어쪽이 글로벌 골드 차원에서 매우 손해죠.

 

 

 

 

2.누굴 공격할지는 공격하는 쪽이 정한다.

 

이것도 1번과 조금은 비슷한 맥락인데요. 공격하는 쪽은 팀파이트나 교전에서 일방적으로 내게 약한 상대만 타겟팅해서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방어하는 입장에선 예외없이 모두가 대비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광역기가 없고 타겟팅 스킬만을

 

가진 ap 챔프를 상대할 때도 비록 그 챔프가 공격할 수 있는건 한 명이지만 누굴 공격할 지 모르기 때문에 5명 모두가

 

마저템을 사야한다는 거죠. 비슷한 예로 저는 주 챔피언이 워윅인데 워윅 궁은 단일 타겟이지만 미드와 원딜 모두가 수은

 

장식띠를 사야합니다. 역시 글로벌 골드 차원에서 방어하는 쪽이 손해입니다.

 

 

 

 

3.싸울지 말지는 공격하는 쪽이 정한다.

 

말 그대로입니다. 맵에서 불시에 공격 챔피언과 방어 챔피언이 만났을 때 공격 챔은 상황을 파악해서 이길 수 있는 상황이

 

면 싸우고, 질 것 같은 상황이면 도망칠 수 있는 운영 주도권을 갖고 있습니다.

 

 

 

 

4.공격템은 시너지를 갖는다.

 

공격템은 관통,ad,치명타,쿨감,공속 등 곱연산을 일으킬만한 요소들이 많습니다. 후반으로 가면 초반에 방어템이 1:1에서

 

가졌던 높은 효율조차 뚫어버리죠. 그에 비해 체력템과 방어력템의 시너지는 솔직히 크다고 보긴 힘듭니다.

 

 

 

 

5.한 번의 교전 승리로 얻는 이득이 방어에 비해 많다.

 

죽고나서 부활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모두가 똑같습니다. 공격에 특화된 쪽은 빠른 푸쉬와 포탑 철거, 오브젝트 사냥으

 

로 제한된 시간 내에 많은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게임을 그냥 끝내버릴 수도 있죠. 잘 하고 있다가

 

한타 한 번의 실수로 상대편의 잘 큰 마이에게 그대로 넥서스가 터져버리는 상황은 많이들 겪어보셨을겁니다.

 

 

 

 

이런 이유들로 공격템과 방어템의 가격대비 효율을 똑같이 설정해버리면 공템이 너무 op가 되버리기 때문에 라인전에선 방어쪽의 효율을 높여준 것입니다. 라인전에서 지고있거나, 이기고 있어도 변수를 차단하고 싶으면 효율이 좋은 방어템을 가는게 맞다는 말이죠. 챔프 상성 자체가 방어템을 가서는 도저히 답이 안나오는게 아니라면요.

 

 

 

 

여담으로, 공격템이 방어템에 가지는 이점을 잘 생각해보면 떠오르시는게 있을 겁니다. 탑라인입니다.

 

탑라인 라인전을 풀어 쓰면 솔로라인이면서 길이가 길어 맞다이가 유도되고 라인유지력이 중요하며 정글러의 개입이 적은 라인전입니다.

 

공격이 가지는 대부분의 이점이 탑라인전에선 사라집니다. 솔로라인이면서 교전이 적은 곳이라 1,2번의 이점이 사라지고 좋든 싫든 싸움을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3번이 사라지며 라인전 단계기 때문에 4번이 없어지죠. 바꿔말하면 탑에선 방어의 효율이 매우 좋다는 겁니다. 거기다가 라인유지력이라는건 결국 체력을 회복하는건데 체력 회복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방어력을 높이는 겁니다. 또한 포지션별 역할 면에서도 탑은 탱커이기 때문에 더더욱 탱템이 잘 맞습니다. 메타에 따라 계속 변하긴 하지만 탑에 주로 고기방패 돼지들만 득실거리는 이유죠.

 

그리고 또하나, 룬 활용을 잘하시면 좋습니다. 아무리 라인전에서 방어가 좋다고 해도 상위템 올리기가 애매하거나 아까운 경우가 있죠. 룬으로 때우면 됩니다. 어차피 룬은 거의 초반용으로 있는거니까요. 물론 라이엇도 그걸 알고 룬 색깔별로 옵션 효율을 다르게 해서 몰빵하는걸 방지한 것 같긴 하지만 그래도 그걸 커버할만큼 방어력과 극강으로 잘 맞는 챔프들도 더러 있습니다. 나서스처럼요.

 

이상하거나 아니다 싶은 부분 있으면 답글로 달아주세요~ 수정할게요.